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MCN 회사와의 분쟁 문의드립니다.

2024.04.19 18:34

꾸르또르

조회수 322

댓글 1


안녕하세요!

저는 광고대행사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인플루언서(유튜버) 협업 건을 진행하였는데요. 이런 상황은 처음 겪는 거라... 마케팅 고수님들께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1) 흔히들 하는 유튜버에게 브랜디드 광고를 요청

2) 해당 유튜버의 광고/PPL 등을 관리하고 있는 MCN회사와 계약 및 소통을 진행하고 있었음

3) 유튜버측에서 브랜디드 광고영상 문제 없이 업로드 마침

보통은 여기까지 깔끔하게 마무리가 되는데요...

4) 유튜버가 광고영상 업로드 후 2시간 뒤 해당 유튜브채널 커뮤니티에 계정 삭제 공지를 올림 (더이상 유튜브를 운영하지 않을 예정이며, 채널 자체를 곧 삭제할 예정-개인적인 문제)

5) 유튜버의 공지 업로드 후 채널 모든 영상을 삭제 처리 하였음. (우리 광고 영상만 남겨져 있음-3개월 유지를 위해)

6) MCN 측은 사전에 이러한 정황 등을 전혀 공유하지 않았음.


** 저의 입장: 사전에 위와 같은 상황들을 알고 있었음에도 공유해주지 않은 점, 광고주 입장에서도 모두가 이해할 수 없는 입장이기에 100% 광고비를 입금하기 어려운 상황. ex) 네이버 포털 메인에 DA 게재됐는데, 1시간 뒤에 네이버 포털 서비스 종료된 상황이라고 해석했음. 서비스 종료됐는데 우리 광고만 덩그러니 3개월간 올라가 있으면 그게 무슨 의미가 있나요 ㅠㅠ 

** MCN측 입장: 본 계약은 "OOOO브랜디드 콘텐츠 업로드" 건으로 업로드 마쳤으니, 계약 이행 완료한 것임. 채널 소유권은 유튜버 본인에게 있으며 운영 역시 유튜버가 판단해야 할 사항이므로 본 계약과는 전혀무관함. 유튜버가 본인 유튜브 계정 삭제할 줄은 MCN측도 그동안 몰랐다.


광고 진행하는 유튜버가 광고영상 올리자마자 계정 삭제 통보를 올리는 경우는 난생 처음이라 너무 당황스럽습니다.... 객관적인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ㅠㅠ 겸허히 수용하겠습니다!

목록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