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의 트렌드 : TTTB

2022.10.04 10:29

휴이언니

조회수 4,215

댓글 26


안녕하세요 휴이언니입니다.

여러분은 MZ 트렌드에 대해 잘 아시나요?


저는 애매하게 MZ세대에 걸쳐있긴 한데

트렌드가 너무 빠르게 바뀌다 보니 겨우겨우 따라가는 처지인데요..ㅋㅋㅋ


그중에서도 재밌는 내용이 있어서

mz세에 트렌드인 TTTB에 대해서 내용 공유하려고 합니다.




처음에 TTTB라고 했을 때는 굉장히 생소했는데

뜻을 아니까 누구나 쉽게 접하는 플랫폼이였는데요


일단은 MZ세대에 혹시나 모르시는 분이 계실 수도있으니

MZ세대부터 설명 드릴게요.




여기서 MZ세대란 1980년대 초 ~ 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 ~ 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이에요.


보통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선호하는게 특징이에요!



TTTB 란 트위터, 트위치, 틱톡, 블로그의 약자에요

MZ세대가 많이 사용하는 새로운 플랫폼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트위터, 블로그는 SNS 활용을 할 수 있는 플렛폼이고

틱톡과 트위치는 개인이 나를 뽐내기 위해 영상을 올리거나 방송을 진행하는 플렛폼이에요.




과연 트위터를 자주 할까? 라고 생각하겠지만

하루 10회 이상 접속하는 이용자의 비율이 81.6%에 도달할 정도로

재접속율이 높은 플랫폼입니다.

그 이유는 ‘실시간 트렌드(실트)’를 통해 어떤 이슈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네이버 실검이 없어진 것도 한몫하겠네요.

그리고 또한 내 관심 분야에 대한 게시글이 하루종일 올라오것도

재접속율이 높은 이유 중 하나겠네요.




트위치? 아프리카tv 비슷한 거 아니냐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mz세대들은 아프리카tv보다 트위치를 더욱 선호해요.


그 이유는 아프리카는 하나의 tv를 시청하는 느낌이라면

트위치라는 매체는 시청자들이 방송에 직접 참여하는 요소가 많아

방 분위기 자체를 스트리머와 시청자가 같이 만들어가 가기 때문에

이색적인 경험을 선호하는 MZ세대로써는 트위치를 더욱 선호한다고 해요!




틱톡은 동영상 콘텐츠의 생태계를 바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데요

틱톡이 발표한 What’s Next Report 2022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에서만 ‘틱톡푸드’ 키워드가 전년 대비 935% 증가하였습니다.

최근 유튜브 숏츠에서 마시멜로 구워먹기, 편의점 조합, 꿀젤리 등등

간단한 레시피를 알려주는 콘텐츠가 자주 눈에 띄시죠?

틱톡에서 시작하여 유튜브로 넘어왔다는 사실..!


그리고 ‘ㅇㅇ챌린지’라고 해서 많은 사람이 쉽게 따라하고

요즘에는 릴스, 숏츠에도 동시 업로드하기도 하고 ,

쇼츠에서 핫한 아이템이 10대 유행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혔습니다.




수많은 바이럴 마케팅에 찌든 블로그가

이제는 힙한 플랫폼이라는 인식으로 바뀌었는데요.

그 이유는 네이버에서 진행했던 ‘블챌(블로그 챌린지)’의 파급력이

아직까지 이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1. 일상을 기록하기에 부담이 없다

2. 사진을 올리지 않고 글로만 정리 가능

3. 나만의 공간이라고 생각

위에 이유가 주된 Z세대가 블로그를 선호하는 이유에요.





오늘은 MZ세대에서 핫한 트렌드 TTTB에 대해 알아봤는데

여러분들이 자주 이용하는 플렛폼은 무엇인가요?


그럼 다음에 또 유용한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




휴이언니 트렌드 MZ세대 TTT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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