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주 화요일, 읽어 볼 만한 마케팅/트렌드를 요약·정리하여 공유하는 뉴스레터
풋풋레터 입니다.
뉴스레터를 준비하면서 정말 다양한 곳에서 양질의 정보를 얻고 있는데요.
아이보스에서도 도움을 많이 받고 있어서 저도 콘텐츠를 공유해보고자 글을 올려보려 합니다.
아직 보완할 점이 너무 많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정말 뿌듯할 것 같아요.
오늘은 최근에 더욱 중요해진 개념인 ESG 에 대한 이야기를 다뤄보려 합니다.
모든 내용은 원문을 포함하여 올려드리오니
좀 더 관심이 있는 부분은 원문도 함께 보시길 권합니다 :)
10년 후에도 살아남는 기업이 되려면, 놓쳐서는 안될 경영 전략이 있습니다.
🔎ESG가 뭔가요?
🔎 ESG는 왜 중요해진거죠? 마케팅이랑은 무슨 관계가?
🔎 ESG 마케팅 잘하고 있는 곳은 어디?
1) 사소한 일상에서 변화를 준 친환경 활동
- 편의점 3사 중에서 처음으로 비닐봉투 사용을 멈추고 친환경 봉투를 전면도입한 CU
- 비건 성분 사용, 동물 실험 반대를 강조한 뷰티 브랜드 러쉬
- 업계 최초로 무라벨 생수를 선보여 열풍을 불러 온 롯데칠성
- 빨대를 없애고 새로운 컵 뚜껑을 만든 맥도날드
- 일회용품 제외를 기본 옵션으로 지정해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배달의민족
- 분리 배출이 난감한 플라스틱 용기를 없애고 조미김 에코패키지를 만든 동원F&B
☞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일상 속에서 기업이 솔선수범하여 변화를 줄 경우, 인상 깊은 브랜드 경험이 됨.
2) 고객과 함께하는 '경험'에 집중한 캠페인
- 기부 받은 옷을 국내 노숙인과 동남아 취약계층을 위해 쓰는 하나은행 쿨쿨옷장
- 다 쓴 화장품 공병을 가져오면 굿즈를 만들어주는 공병공간 팝업스토어, 이니스프리
- 포장지를 걷어내고 알맹이만 파는 알맹상점
- 하이킹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줍킹 챌린지, K2
- 반려견과 산책하며 즐기는 비대면 플로깅 캠페인, 현대백화점
- 빈 용기를 가져가서 원하는 만큼 살 수 있는 리필스테이션 운영, 아로마티카
☞ 브랜드의 캠페인을 통해 자원이 순환되는 과정을 경험하면서 긍정적인 감정이 남게 됨
3) 기업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
- 이윤이 남지 않는 특수 분유를 생산하여 환아들의 생명을 살리고미혼모, 노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사회 공헌 활동을 펼치는 매일유업
- 여성 인권 보호에 앞서고, 시니어 산업을 육성하는 유한킴벌리
- 헌혈과 재헌혈을 장려하여 혈액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대한민국 공식 헌혈서비스 앱, 레드커넥트를 제공하는 SK텔레콤
☞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 상승
🙏 다만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어요
- 다른 대안 없이 제품에 포함된 플라스틱 빨대/스푼을 없애기만 한다면 소비자의 불편만 만들 수 있어요. 오히려 소비자는 편의점에 있는 플라스틱 빨대, 스푼을 추가로 구매하여 사용하게 되니 제자리 걸음이죠.
- 친환경 마케팅을 명목으로 판매하는 굿즈 마케팅 - 리유저블컵, 에코백, 보냉백들을 증정하면서 오히려 새로운 쓰레기를 양산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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