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의 트렌드 뉴스레터 📧 큐레터

매주 3회 마케팅 트렌드, 뉴스, 도서 정보, 인터뷰를 큐레이션 해서 보내드립니다.

지금 구독하기
그만 볼게요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1인 사업자 5년 생존기 #3 (까막눈이 교육으로 마케팅에 눈뜨다)

2021.01.13 17:31

저욧

조회수 636

댓글 6

안녕하세요. 1인 사업자 저욧입니다.


처음에 마케팅을 하려고하면 뭐부터 해야할지도 모르고 누군가가 요새 어떤 플랫폼이 뜬다고하면 "나도 그거 해야하나?"라는 생각으로 머릿속이 꽉 차게됩니다.


시중에 개인들을 대상으로하는 고가의 마케팅 강의들이 많은데 그런 강의들이 바로 위와 같은 호구(라 불러서 죄송...)들을 위한 강의입니다.


그런 강의들은 강의를 수강시키기위한 본인들 마케팅은 잘하는데 막상 배워도 본질은 죄다 비껴나가거나 사실상 운영해보면 누구나 알 수 있을 법한 내용을 다룰뿐 대단한 내용은 없습니다. 고가의 금액 자체가 마케팅 수단일 뿐이었던 것이었죠...;;


저도 혼자서 진행하다가 네이버 카페 운영을 좀 더 잘해보고자 카페관련 강의도 들어봤는데.. 내용은 이미 경험해서 제가 다 알고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그외에도 너무 높지 않은 금액의 강의들을 2~3개 정도 더 들어봤는데 다들 맹탕이었습니다. 뒤에 아이보스 교육에 대해서 언급할꺼라 외부 마케팅 교육에 대해서 간단히 언급해봤습니다.


지난번 1, 2화에서 다뤘던 페북 그룹, 블로그, 카페, 출판에 이어서 3화 홈페이지입니다.


1화 : 1인 사업자로 5년간 생존해온 과정 (마케팅 초보가 왕초보에게)

2화 :  1인 사업자 5년 생존기 #2 (0원 마케팅에서 유료 마케팅으로)


6차. 홈페이지 개설 (0원 마케팅에서 유료 마케팅으로)

회사 나와서 처음에 여러명이 같이 쓰는 공동사무실에 2달정도 있었습니다. 거기서 홈페이지 업체 대표님을 알게되어서 홈페이지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1페이지짜리 랜딩페이지만 만들어서 랜딩 확인 후 결제만 가능하도록 심었습니다. 이때까지는 홈페이지에서 결제 후 카페에서 등업을 통해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형태였습니다.


그 상태에서 처음으로 페북에 유료광고를 시작했습니다. 당시 유행하던 방식으로 광고를 했는데 운좋게 대박이 나서 매출이 3~4배 급상승 했습니다. 그과정에서 홈페이지에서 바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도록 정식으로 개편했습니다.

(4년째 그 대표님하고 진행하고 있는데 혹시 저렴하면서 잘하는 홈페이지 업체 필요하시면 쪽지주세요. 연락처 드리겠습니다. 그 분이 잘해주셔서 워낙 감사해서요^^) 


그렇게 완벽히 홈페이지 체제로 개편하면서 마케팅 방식에 변화를 주어야겠다고 생각했고, 그때 알게된게 아이보스였습니다. 이전에 몇번 쓰라린 경험이 있다보니까 색안경을 끼고 있었는데 기본적으로 교육 금액이 합리적이어서 나쁘지 않겠다고 생각했던 찰나 네이버 키워드광고 교육이 새로 런칭되면서 거의 무료로 수강을 하게 되었습니다. 예전 교육들과 다르게 여긴 진실성 있는 곳이라는 것을 느꼈고, 이후로 여러가지 교육들을 하나씩 섭렵해 나갔습니다. 약 2~3달정도는 출근하다시피하면서 당시 들으려고 했던 강의들은 다 들었던것 같네요.


한줄 요약 : 블로그등으로 컨텐츠를 먼저 채우고 홈페이지를 개설하자


7차. 키워드광고

아이보스에서 교육 받은 뒤 직접 키워드를 세팅한 뒤 운영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가 속한 분야는 대기업들이 많이 잠식해서 키워드 단가 자체가 워낙 높아서 접근이 어려웠습니다. 몇달간 진행하다보니 소액이었지만 어느정도 성과는 나오게 되었고, 전문 업체를 통하면 파이를 좀 더 키울 수 있겠다 싶어서 그동안 몇몇 업체와 진행을 했는데 번번히 실패했습니다. 오히려 마이너스... 이 과정의 실패는 기본적으로 교육과는 상관 없는 부분입니다.


제 분야의 키워드 광고는 실패했지만(물론 아직 방법 찾아내는 중)  저희 친형이 자기 분야에서 온라인 광고를 해보고싶다고 저를 찾아왔습니다. 이때 한창 유튜브 신사임당님이 친구를 다마고찌처럼 키우겠다고 하시던때였고 그 유튜브를 즐겨보고 있던 차라 저도 저희 형님을 비슷하게 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당시 건설장비쪽인 형분야는 상대적으로 쉬울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그래서 아무것도 없는 상태라 홈페이지 제작부터 시작해 키워드 광고에 대한 구조를 모두 짜주고, 약 3개월간 세팅 및 운영을 도와주었습니다. 때마침 겨울이라 저희 형님 비수기기도해서, 거의 매일 출근하다시피하면서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기존에 원래 벌던 돈에 플러스해서 월 200~300만원정도 더 벌게 되었고, 본인 분야에서 일을 항상 받기만 하던 사람에서 일을 주는 사람으로까지 레벨업이 되었습니다. 제가 그동안 마케팅하면서 어느 정도 유지되었던게 실력인지 운인지 궁금했는데 혹시 실력일 수도 있겠다고 생각한 첫번째 계기가 되었습니다. (두번째 계기는 다음 화에...)


한줄 요약 : 안되는 건 없다, 방법을 찾아내자! (찾자X, 찾아내자O)


8차. 아이보스 교육통한 변화


키워드 광고 교육 이후로 거의 2~3달을 아이보스 교육 받는데 상당히 할애했습니다. 페북, GA, 컨텐츠기획, SEO, GDN등을 한번에 교육 받고, 교육 받은 내용을 하나씩 실제로 적용해 봤습니다.


그 과정에서 성공한 것도 있고, 실패한 것도 있었지만 모두 100% 경험으로 환원되어 전체적인 마케팅 시야를 확보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줄 요약 : 교육은 필수다. 꼭!


9차. GA (구글 애널리틱스)


내용이 길어질듯하니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소중님 외 1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6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