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입문자들은 사용 방법도 아니고 '꼼수'나 '노하우'를 날로 먹을려는 생각도 버립시다. 그런건 시행착오를 거쳐가면서 스스로 알아내야 하는 겁니다.
상식적으로 시장에서 확실하게 '돈벌이'가 되고 있는 꼼수 또는 노하우를 아무런 댓가 없이 일면식도 없는 귀하에게 누가 알려주겠습니까? 엉뚱한 초보자들만 영업하려고 열심히 답글 달고 있고, 진퉁 작업자는 뒤에 숨어서 웃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업체들에서 대부분 대대행을 때리면서도 자기가 전문가인척, 자기가 전부 다 아는 것인양 떠들어댑니다.
심지어 검색광고 시스템이 최근처럼 개편되고 수요가 급증한게 불과 3,4년 밖에 안되었음에도,
"내가 온라인 마케팅 경력 15년이요."
"제가 이바닥에서 온라인 마케팅으로만 수십년째 먹고 살고 있습니다."
이런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합니다. 인터넷 마케팅이 아니라 영업 바닥에서 먹고 살았겠죠.
불과 몇년전만 하더라도 제대로된 바이럴마케팅 업체조차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검색광고 공식 대행업체들은 한결같이 '검색광고'만 죽어라 팠고 '전화영업'만 해도 돈벌이가 잘 되는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많은 대행업체들에서 사업체 축소 및 개편이 있었고 바이럴이든 영상제작이든 여기저기 뛰어들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이런건 가장 큰 대형업체에서도 발견되는 현상입니다.
이 바닥에서는 심지어 검색등록조차 돈 받아먹고, 파워링크 1순위 1년 계약 사기 치고 다니는 비공식 업체들도 부지기수입니다. 최근에는 많이 정리가 된걸로 알지만 여전히 사기피해는 발생하고 있지요.
이런 진흙탕 난장판에서 영업해서 먹고 살겠다는 것을 모르는 것은 아니나, 양심을 갖고 살아야지요.
제대로 작업할 수 있는 업체가 몇군데나 됩니까? 죄다 영업조직이지. 그리고 대부분 무식하기 짝이 없습니다. 말하는걸 들어보면 삼류 양아치 수준인데 거들먹거리고 허세나 떨고 자빠졌고.. 이런 자들이 사장이라고 앉아서는 온라인마케팅 쪽 이미지를 죄다 망쳐놓고 있습니다.
요 짧은 몇년새에 매스컴을 쫙 타면서 많은 업체가 돈을 벌었는데 빠르게 몸집을 키운 조직들이 또 빠르게 망하고 있습니다. 내실을 다지기보단 대표가 스포츠카 뽑고 돈을 펑펑 써대니까 그런 것이죠. 사장들보면 죄다 젊고 영업 출신이 많습니다.
중요한건 검색엔진이 점점 갈수록 똑똑해지고 있고...
앞으로 작업하기 더 어려워질거란 사실입니다. 경쟁도 더 치열해지고 있고요. 어쩌다 운 좋게 호구 한명 잡아서 실컷 뽑아내지 않는 이상 망하기 딱 좋게 되고 있습니다.
바이럴은 이제 빛 좋은 개살구가 되고 있거든요. 초창기 아무도 안할 때 하던 업체들은 틈새효과로 큰 덕을 봤지요. 요즘 안하는 업체가 있습니까? 죄다 하지. 죄다 하니까 갈수록 효율이 떨어집니다. 이제 끝물이에요~
정신 바짝 차리고 전문성을 키우는 쪽으로 나가야 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짜 분들은 질문하는건 좋은데 노하우는 아무도 안알려줍니다. 엉뚱한 답변 하는 경우도 많구요. 그걸 또 아무도 정정 안해줍니다. 그냥 뒤에서 비웃고 있을뿐... 그러니 마케팅 담당자라고 자기를 소개하기 전에 아무것도 모르면 부끄러운줄 알고 열심히 공부하고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실력 키우는 길은 그 수 밖에 없습니다.
전문성을 안키우면 결국 아줌마들 속에서 똑같은 일이나 하고 있게 될겁니다.
지금도 대행업체에서 외부 프리랜서로 아줌마 많이 씁니다. 일단 싸고, 짜르기 좋고, 나름대로 쓸만하거든요.
인터넷 잘하는 아줌마들 많습니다~~ 그 아줌마들에 비해서 귀하는 어떤 경쟁력이 있으십니까?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