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믹스 | 사업자가 판매하는 상품을 어떻게 구성할 것이냐의 문제다. 믹스를 결정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네 가지 요소는 ‘매출’, ‘수익률’, ‘이익’ 그리고 ‘역할’이다. 우선 매출에 크게 기... |
세부키워드 | 대표키워드가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의미의 키워드라면, 세부키워드는 보다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키워드이다. 예를 들어 `원피스`는 대표키워드이지만, `예쁜 원피스`, `66사이즈 원피스`, `... |
세션 | 세션(session)은 ‘한 고객이 웹사이트에 들어와 상호작용을 하고 나가기까지 걸린 임의로 설정한 평균 시간’을 말한다. |
셀피노믹스 | 셀피노믹스(Selfinomics)는 개인(self)과 경제학(economics)을 합친 신조어로, 개인이 자신의 강점을 활용해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경제활동을 의미한다.유튜버, 틱톡커, 인스타그... |
소셜미디어광고 |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유투브 등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여 노출하는 광고를 말한다. 사회적 네트워크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파급력이 크고, 광고에 대한 반응이 실시간으로 나타난... |
소셜임팩트 | 소셜임팩트(social impact)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기업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의미한다. |
소셜커머스 | Social Commerce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 상거래를 가리키는 말이다. 국내의 소셜커머스로는 티몬, 쿠팡, 위메프 등이 대표적이다. |
소셜타이징 | 소셜타이징(socialtising)은 사회적 관계(social network)와 광고(advertising)의 합성어로,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상품에 대한 광고를 제작하고 유통시키는 광고 형태를 뜻한다. 예시로 `맥도날드 빅맥... |
쇼루밍족 | 쇼루밍족(Showrooming)이란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살펴본 후, 정작 구매는 온라인 상에서 가격을 비교하여 저렴하게 구매하는 소비양식을 보이는 사람들을 말한다. |
쇼퍼테인먼트 | 쇼퍼테인먼트는 ‘쇼핑’과 ‘엔터테인먼트’(오락)를 합친 말로, 콘텐츠와 커뮤니티를 결합해서 몰입도 높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콘텐츠 중심의 커머스를 뜻한다.최근에는 단순히 상품... |
수익률 | 광고 혹은 마케팅의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마케팅 비용 대비 매출의 비율을 나타낸 값이다. 광고수익률의 의미를 지니고 있을 때는 ROAS(Return On Ad Spend)라고 부르기도 한다.ROAS = (매... |
순위지수 | 순위지수(RI, Ranking Index) 또는 품질지수(QI, Quality Index)는 게재된 광고의 품질을 나타내는 지수를 의미하며, 광고 노출 순위에 영향을 미친다.네이버의 경우, 대체로 순위지수라고 하며 클릭... |
쉐도우밴 | 쉐도우벤(Shadow ban) 혹은 섀도우 배닝(Shadow banning)이란, 게시자가 모르는 사이 게시자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게시자의 콘텐츠를 보지 못하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여러 SNS 플랫폼에서 섀도우 ... |
슈링크플레이션 |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은 `줄어든다`는 의미의 슈링크(Shrink)와 `물가 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제품의 가격은 그대로 유지하고 제품의 크기·중량을 줄이거나 ... |
슈퍼앱 | 슈퍼앱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서비스를 한 곳에서 바로 처리할 수 있는 통합 앱을 의미한다. 여러 개의 앱을 설치하거나 추가 회원 가입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편리성 때문에 새로... |
스놉 효과 | 스놉 효과(Snob effect·속물 효과)는 특정 상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 그 상품의 수요가 줄어드는 현상이다. |
스마트입찰 | 네이버 키워드광고(검색광고)에서 여러 개의 키워드를 일괄적으로 입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입찰 시스템이다. `희망순위 기준`과 `입찰가 기준`으로 입찰할 수 있다.희망순위 기준은 여러... |
스웨그 마케팅 | 스웨그 마케팅은 이슈가 되는 사회현상이나 유머 등을 언어유희나 패러디 등의 방법으로 가볍고 재미있게 내용을 전달하는 마케팅 전략을 의미한다.사회적인 이슈를 빠르게 캐치해 재미 ... |
스크린스태킹 | 스크린 스태킹(Screen-stacking)은 여러 디지털 기기를 동시에 사용하는 미디어 사용 행태를 의미한다. |
슬러지 콘텐츠 | 한 화면에 전혀 다른 영상 서너 개가 동시 재생되는 콘텐츠를 슬러지 콘텐츠라고 한다.틱톡, 인스타그램, 유튜브가 불러온 숏폼 중독의 여파 및 조회수가 많은 콘텐츠를 제작하려는 크리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