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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스토어(feat. 쇼핑몰)로 1억 달성하기까지·5,026·2018. 11. 18

상품명 정확도 어떻게 운영하시나요?

내 상품 검색의 질을 높이는 5분 꿀팁



안녕하세요 근육돌이입니다. 오늘도 어김없이 제가 경험한 이야기를 풀어드릴까 합니다.


상품을 업로드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어떤 것이라 생각하시나요?


다들 많이 알고 계시는 부분인데요 바로 상품명입니다. 상품명을 어떻게 정하는가에 따라 상품의 키워드 노출이 상당히 많이 바뀌고 있다는 사실도 인지를 하셔야 합니다.


상품명이 왜 중요한가?를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1차적으로 고객들이 검색하는 키워드가 상품명에 걸려 있어야 고객들은 이 상품이 내가 찾는 상품인가를 인지합니다. 그리고 2차 네이버에서 해당 키워드가 없으면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당연히 태그와 상품명의 조합 그리고 SEO 부분에서 추가된 키워드가 별도로 조합돼서 상품명에 없는 키워드가 노출이 되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저도 고민 중인 부분입니다. A라는 상품명에 B 관련 키워드로 상품이 노출이 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분명히 속성이나 타이틀 그리고 태그 부분의 합성을 통한 매칭으로 보이긴 합니다.


그럼 정확도에 대해서 제가 어떤 경험을 했는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우선 네이버 검색창에 제가 상품 업로드했던 "시판 이유식"을 검색해 보겠습니다.


네이버 검색창 "시판 이유식" 검색 결과


해당 상품이 1등에 노출이 되는데요. 원래 이 상품의 상품명은 수정하기 전에 바로 이런 형태였습니다.


상품명 : 초기 중기 후기 단계별 시판 이유식 골라 담기


해당 상품명일 때에는 초기 이유식, 중기 이유식, 후기 이유식에서 전혀 노출이 되지 않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렇게 해서 상품명을 변경을 해보자라고 해서 요즘에는 정확도가 높은 키워드가 먼저 뜨는 경우가 많아서 테스트를 해보기로 합니다. 물론 이 상황은 카테고리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품명을 변경했습니다. 중복 키워드를 넣더라도 3개의 키워드를 이유식을 다 넣어보자라고 테스트를 진행해봅니다. 어차피 시판 이유식에서 1등으로 노출이 되고 있기 때문에 수정을 하고 난 후 2시간 노출 순위를 찾아봅니다.


초기이유식 : 3페이지 노출

중기이유식 : 3페이지 노출

후기이유식 : 3페이지 노출

시판이유식 : 1등 노출


이렇게 순위가 잡히더군요. 1차적으로 기존에 조합형으로 작성했던 키워드는 전혀 노출이 되지 않더니 정확도를 높여준다 생각하고 이유식 키워드 추가를 하는 작업을 했더니 해당 상황처럼 노출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상황을 봐서는 내가 올릴 상품의 카테고리의 키워드 검색을 해보고 세부 키워드에 어떤 상품들이 검색 노출에 키워드가 잡히는지 확을 해봐야 하는 체크 요소가 생기게 됩니다.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무가당 두유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면


"무가당 두유" 검색 결과


이렇게 나옵니다 보면 띄어쓰기가 다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앞뒤로 조합이 되도록 키워드가 들어가도 노출이 되는 키워드입니다.

이렇게 각 키워드마다 통합검색에서 검색되는 속성이 다른 느낌입니다.


"초기 이유식" 검색 결과

초기 이유식의 검색 노출 상품의 경우 이런 식으로 초기 이유식 가까이 키워드가 붙어있어서 정확도가 높아 보이는 식으로 등록된 상품들이 눈에 많이 보이는 상태였습니다.


즉 세부키워드로 상품을 노출시킬 때 A B C 메인 키워드로 상품명을 적는다 했을 대 A와 메인 키워드의 조합과 C와 메인 키워드 조합이 정확도에서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제가 해본 경험이고 각자가 한번 이 방법을 통해서 좀 더 내가 원하는 노출을 이끌기 위해서 키워드 조합을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지 테스트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추가로 하나 더 말씀드리면 당연히 키워드와 카테고리 매칭 정확도도 중요합니다. 어떤 일이 발생하냐면 예를 들어서 상품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상품명 : ABC 헤어브러쉬 볼륨 파마 염색 브러시 


라고 등록을 했던 상품이 있습니다. 이상품의 순위가 10등에서 더 이상 올라가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변경 상품명 : ABC 헤어브러쉬 세부키워드1개 (카테고리확인)


으로 변경을 했더니. 노출시키고 싶었던 키워드 모두 5가지에 검색 노출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체크를 했을 때 헤어브러쉬인데 브러시라는 키워드가 네이버 검색도구에서 연관으로 잡히면서 같이 뜨니까 사람들은 보통 어 이 키워드도 쓰면 되겠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간혹 실수를 해서 이렇게 헤어브러쉬와 브러시를 조합해서 넣습니다. 문제 될 상황은 아니지만 브러시를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을 해보면!?


네이버 "브러시" 검색 결과


브러시는 바로 눈썹 브러시 혹은 화장할 때 쓰는 브러시의 카테고리 매칭으로 나와서 결국은 헤어브러쉬 카테고리와 전혀 매칭이 되지 않는 키워드라 뭐 점수가 있다면 점수가 있는지는 저도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그 점수를 깎아 먹는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듯 상품의 키워드의 정확도, 상품의 키워드와 카테고리의 정확도를 잘 매칭 해주는 것만으로도 상품의 순위가 앞뒤로 변동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좀 더 고민을 해보시고 내 카테고리와 키워드를 한번 전부 정리하셔서 상품 등록을 시작하는 것이 현명한 판매의 지름길이 되지 않을까?라고 말씀드려봅니다 



오늘의 정리

1. 내 카테고리 상위 상품들 띄어쓰기와 키워드 순서 위치 체크해보기

2. 키워드 정리 리스트를 작성하고 어떤 키워드를 최우선으로 노출할지 체크

3. 상품등록 시 들어가는 키워드가 카테고리 매칭인지 체크하기

4. 상품명 정정하기

5. 상품 등록하기


다들 매출 월 1억 달성하는 날까지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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