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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스토어(feat. 쇼핑몰)로 1억 달성하기까지·2018. 11. 15

스마트스토어 썸네일 이미지의 중요성

CTR을 마법처럼 1% 이상 상승시키는 썸네일 이미지 만들기

안녕하세요 근육돌이입니다. 이렇게 칼럼으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누구나 생각은 하고 있지만 놓치고 있을 만한 상품 메인 썸네일 이미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되는 썸네일의 크기와 노출되는 상품들의 이미지를 유심히 보고 개선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보통은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1인 기업 또는 작은 소기업인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담당자가 있더라도 여러 가지 일을 하고 상품 업로드에 급급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사실 오늘의 이야기는 조금만 신경 쓰면 CTR이 상승할 수 있는 약간의 꿀팁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모두 검색 노출 검색 노출 하지만 스마트스토어 자체 검색 노출시키기가 참 힘이 듭니다. 그리고 우리는 광고를 시작해야 합니다. 쇼핑 검색 광고를 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냥 상품등록 후 입찰가에만 신경을 씁니다. 


당연히 노출이 먼저 돼야지 클릭이 일어나고 판매가 일어나니 노출이 될 수 있는 입찰가를 맞춘 뒤에는 그저 바라볼 뿐입니다. 오늘 이야기를 한 썸네일 이미지의 중요성에 대해서 일단 제가 개선했던 사항을 보여드릴까 합니다.


우선 첫 광고를 시작했을 때 이미지의 광고 성과입니다

노출수 : 2081, 클릭수 : 49 , 클릭률 : 2.36% , 의 성과를 보였습니다.


여러 가지 고민 끝에 개선한 이미지의 광고 성과입니다.

노출수 : 2767 , 클릭수 : 85 , 클릭률 : 3.08% 의 성과를 보였습니다.


와우! 그래도 약 0.7%의 클릭의 상승을 보였습니다. 

어떤 고민을 통해서 이렇게 개선을 하게 되었냐면 이전에 이미지가 다른 타사 1위 상품보다 이미지가 작아 보였다는 것 제품이 부각되지 않는 이미지였습니다. 

이후 생각을 해보니 내가 판매하는 상품은 해당 상품이 잘 보여서 고객들이 보고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상황에 맞는 이미지가 들어간 그런 명확한 상품이 꽉 차서 들어가 보이는 이미지로 바꿔야겠다 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후 개선이 된 후 유입량이 증가하였고 이 이미지를 통해서 상품의 기본 썸네일 도 변경을 해주었습니다. 당연히 상품의 클릭 수가 더 증가했고 추가로 제품의 유입량도 증가되었습니다.


쇼핑 파트너 존에서 확인되는 클릭수의 향상은 1% -> 2%로 상승하였습니다.

이것으로 보아 메인 썸네일이 고객들의 클릭에 상당히 영향을 많이 준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유추해볼 수 있는 생각으로는 내가 최고라고 생각한 이미지와 고객들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해당 카테고리의 이미지가 다를 수 있다는 것과 카테고리별로 분할 이미지로 세세한 부분까지 표현해주었을 때 좀 더 많은 클릭을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상품을 계속해서 수정하면서 혹시나 모를 상품 순위가 뒤로 밀릴 수 있는 악영향을 방지하기 위해서 일단은 저는 네이버쇼핑검색광고의 소재 이미지 변경으로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여러 가지 이미지를 광고를 통해서 2주 단위 혹은 1달 단위로 성과를 측정해보고 어떤 이미지가 내 상품 카테고리 내 키워드에 적합한 이미지인지를 판단해 봐야 할 듯합니다. 


같은 입찰가에 더 많은 클릭수와 노출량을 높이기 위해서 조금이나마 이미지를 최적화에 신경을 써보시면 좀 더 나은 쇼핑검색광고를 진행할 수 있을 듯해 보입니다. 


시간이 없더라도 2주 단위 혹은 1달 단위로는 점검하면서 진행해 볼 수 있으니 한번 같이 제품 이미지에 대해서 고민하고 테스트해보는 시간을 가지시면 좋을 듯합니다.


오늘의 이야기를 정리해보면

1. 상품 광고를 시작한다.

2. 상품 광고 소재 혹은 문구 변경을 통해 CTR 측정

3. 주 단위 혹은 월 단위로 비교하면서 성과 개선

4. 테스트된 BEST 이미지로 수정 혹은 광고 진행


다음 시간에는 상품명의 정확도에 대해서 한번 제가 경험한 이야기를 풀어드릴까 합니다.

함께 스마트스토어 매출 1억 달성하는 날까지 공부 또 공부합시다! 다음 시간에 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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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육돌이
스마트스토어 식음료 카테고리 월매출 : 1억 3천만원
스마트스토어 식물인테리어 카테고리 월매출 : 5천만원
스마트스토어 액자인테리어 카테고리 월매출 : 1천만원

옥션,지마켓,11번가,쿠팡,티몬,위메프 마켓플랫폼 기획전 다수진행

운영가능 마케팅 채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유투브, 카카오,

현재까지 컨설팅 진행사례
잠옷카테고리 스토어 연매출 : 3억 , 마케팅비용 0원
잡화카테고리 스토어 월매출 : 1천만원 , 마케팅비용 0원
그외 다수 컨설팅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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