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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299·2024. 02. 05

수출바우처, 해외시장 제대로 공략하고 싶어요.(1편)



안녕하십니까, 마케팅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조력자, 이를 통해 실질적인 매출 증가와 기업성장에 기여하는  컴퍼니 빌더(Company Builder) 바름입니다.

 

*컴퍼니 빌더(Company Builder) : 마케팅 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관찰하고 고민하며 가치 있는 성장을 위한 개선 포인트를 알려주는 사람.

 

해외시장을 타겟으로 B2B, B2C사업을 하는 기업은 필수로 지원하는 것이 수출바우처입니다. 수출바우처는 정부지원금과 기업분담금으로 바이어발굴부터 소비자 매칭, 판매까지 다양한 경로를 활용하여 매출을 이끌어내는데 사용하는 국가지원사업이죠. 홍보마케팅부터 전시회, 고객행사, 컨설팅, 디자인 개발, 해외규격인증 등 다양한 수출서비스 중 단연 가장 많은 비용을 사용하는 것이 ‘홍보마케팅’입니다.

 

해외시장은 국내시장과는 다르게 웹사이트, 타겟 고객, 언어, 문화, 마케팅 매체, 광고소재, SEO(검색엔진최적화) 등을 면밀한 구성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짜야합니다. 때문에 국가별 업종현황, 시장상황, 포지셔닝 등에 따라 들어가는 리소스는 크게 차이 날 수 있죠.

 

수출바우처를 통해 많은 지원금을 받더라도 제대로 된 전략을 짜지 않고 국내시장처럼 마케팅할 경우 실패할 확률이 90% 이상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출바우처 지원금으로 어떻게 해외시장을 공략하면 좋을지 알아보려 합니다.(해당 컨텐츠는 총 2편으로 연재될 예정입니다.)




“안녕하세요, 수출바우처 수요기업 B업체입니다.

저희 법인은 북미(미국/캐나다)에서 생활용품을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운이 좋게도 4년째 수요기업에 선정되어 지원금을 꾸준히 받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활용품이다 보니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매체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마케팅 비용 대부분을 사용했습니다. 사이트 제작, 광고 소재는 모두 자체 제작이 되기 때문에 오롯이 마케팅 비용으로 사용했지만 성과가 좋지 못했습니다.

 

시장에서 많이들 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도 해보고 메타(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추천하는 캠페인도 활용해 보았지만 광고 비용 대비 좋은 결과물을 계속해서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광고 매체가 맞지 않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구글광고, 틱톡광고도 함께 해보았지만 메타(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만큼의 결과물은 또 나오지 않았습니다. 결과가 좋지 않은 것이 저희 브랜드 문제인지, 광고 문제인지 알고 싶습니다.”



[1단계 : 기업진단]

 

B업체는 북미시장에서 7년 넘게 비즈니스를 한 기업으로 특정 지역에선 오프라인 매장을 잘 운영하고 매년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오프라인에서는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지만 온라인에서는 매출이 나지 않아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었죠.

 

저희 바름이 투입되고 나서 제일 먼저 했던 것은 바로 ‘기업 진단’이었습니다. 현상태가 어떤지를 알아야 어떻게 해나가야 할지 그림이 그려질 수 있기 때문에 ‘진단’을 정말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온라인상 ‘자사키워드, 서비스/상품 키워드, 연관키워드 등’ 키워드 지수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수치화 하였습니다. 또한 시장 포지셔닝(자사 & 경쟁사), 웹사이트, 마케팅 채널, 광고플랫폼, 소재(영상, 이미지) 등을 분석하고 현상황을 진단하면서 정확하게 B업체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각각의 항목을 수치화하고 그것을 등급별로 나눠보니 ‘브랜드 리빌딩’이 필요한 상태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검색엔진, 마케팅 채널 검색시 웹사이트 미노출부터 웹사이트 & 마케팅 채널에 제대로 된 컨텐츠도 없는 상태에서 ‘상품마케팅’, ‘인플루언서마케팅’을 하고 있다 보니 결과가 안 나오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었죠.

 

단순 배너광고, 인플루언서를 통해 구매 사이트에 오더라도 고객을 설득할만한 컨텐츠가 없었죠. 더군다나 고객은 ‘국내고객’이 아닌 ‘해외고객’이었지만 국내고객들에게 마케팅하듯 페이지를 구성해 둔 상태였습니다.

 


 

[2단계 : 전략 구성]

 

1단계를 통해 기업의 현상태를 알았기 때문에 빠르게 전체적인 전략을 짜기 시작했습니다. (세부항목은 대외비라 전체적인 흐름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제 정의 : 소비자 관점 컨텐츠 필요

(브랜드, 상품 스토리 / 상품 장단점 / 상품 차별점 / 타겟유저 / 사용법, 활용법 등)


*마케팅 목표 설정 : 웹사이트 & 마케팅채널 컨텐츠 발행 후 PAID광고


*평가지표 설정 : 노출순위, 트래픽, 참여도, 팔로워/팔로잉


*실행 : PAID(메타광고-페이스북,인스타그램)

 



‘문제점 -> 마케팅 목표 설정 -> 평가지표 설정’이 다 되면 본격적으로 PAID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단순 ‘홍보영상’,’상품이미지’로 광고할 경우 효과가 나오기 힘들죠.

 

4주간 웹사이트 & 마케팅 채널 재단장을 하고 컨텐츠가 쌓였을 때 본격적으로 ‘메타광고(페이스북, 인스타그램)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메타광고(페이스북, 인스타그램)도 앞선 방법들과 동일하게 ‘타겟(성별, 나이, 관심사, 웹사이트 방문여부,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채널 방문여부, 기기(IOS/AOS), 광고소재(단일이미지, 슬라이드이미지, 영상, 컬렉션, 카탈로그), 캠페인(도달/트래픽/참여/전환/잠재고객)’ 등을 어떻게 구성할지 충분한 논의를 마친 뒤 본격적으로 광고를 진행하였습니다.

 

‘3단계 실행, 4단계 결과 및 개선’은 다음 2편에서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수출바우처를 통해 해외시장을 어떻게 공략하면 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바우처사업처럼 지원 받을 수 있는 비용이 많다고 하더라도 그 비용을 전략적으로 사용하지 못한다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처럼 광고비만 모두 소진하고 원하는 결과를 얻긴 어렵습니다.

 

다음 편에선 메타광고를 어떻게 활용해서 좋은 결과를 얻는지, 그리고 그 결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볼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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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이 말하는 컴퍼니 빌더(Company Builder)는 어떤 역할인가요?”

 

말 그대로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경제환경 속, 점점 더 클라이언트들은 기존의 단순한 매체 운영에서 벗어나서 좀 더 궁극적인 해결책을 찾고 싶어 합니다.


바름은 이러한 세태의 변화를 미리 감지하고 십여 년의 시간동안 차근차근 단순히 마케터나 그로스 해커가 아닌,

더 확장된 개념의 컴퍼니 빌더(Company Builder)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바름은 지난 11년간 주어진 프로젝트를 늘 바르고 책임감 있게 수행해 왔습니다. 또한 프로젝트마다 팀이 구성되고 다양한 인사이트를 공유하면서 최적의 결과를 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항상 클라이언트와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공감하며 윈윈(WIN WIN)할 수 있게 돕는 바름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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