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케팅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조력자, 이를 통해 실질적인 매출 증가와 기업 성장에 기여하는 컴퍼니 빌더(Company Builder) 바름입니다.
*컴퍼니 빌더(Company Builder) : 마케팅 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모두 관찰하고 고민하며 가치 있는 성장을 위한 개선 포인트를 알려주는 사람
“K뷰티 빛났다... 지난해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 역대 최대”
불안한 대내외 환경으로 감소했던 수출 실적을 극복하고 다시금 활력을 찾아가고 있는 요즘입니다.
특히나 K 뷰티 업종의 높은 수출 증가 추세는 매우 긍정적인데요.
이에 따라 바름 내의 다양한 클라이언트들도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마케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아시다시피 온라인 상에서 클릭 한 번으로 전세계에 우리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정보를 노출할 수 있기에 해외 마케팅을 하지 않을 수가 없는 환경이죠.
그 중에서도 전세계 최대 유통 플랫폼인 '아마존' 에서 진행했던 마케팅 사례와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국내 기반의 비건 뷰티 브랜드입니다.
주요 판매국가는 북미와 캐나다이구요.
아마존이 주요 판매 채널인데 구매 전환율을 현재보다 더 높이고 싶습니다.“
문의주신 기업은 비건 기반의 여성 기초라인을 판매하는 뷰티 브랜드로써, 아마존 내에서도 스킨케어 라인에서 꾸준한 매출을 내고 계셨지만 최근에 신규 제품 런칭으로 좀 더 인지도와 판매율을 끌어올리고자 바름을 찾아주셨습니다.
바름에서는 우선 전반적인 아마존 플랫폼에서 해당 브랜드의 인지도를 조사한 뒤, 브랜드 페이지의 최적화 정도를 진단하였습니다.
상세 페이지 진단
아마존 상세페이지 기획/제작 - 주식회사 바름
아마존은 글로벌 플랫폼이기에 국내의 유통 플랫폼과는 차이가 다소 있습니다.
그 부분은 상세페이지에 대한 부분인데요.
국내 유통 플랫폼에서는 눈에 띄는 이미지와 후기, 자극적인 카피라이트 등이 중요하다면, 아마존 내에서는 위의 부분들도 중요하지만 최대한 상세한 설명과 설득력 있는 구성으로 고객으로 하여금 설득 포인트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뷰티 브랜드의 경우에는 이러한 부분들이 상세페이지 내에 잘 녹아져 있어야 하는데요.
문의주신 업체는 이러한 부분을 잘 만들어주셨으나, 노출되기에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어 바름은 핵심 키워드를 기반으로 개선할 수 있는 포인트를 가이드 드렸습니다.
제품 등록 여부 진단 및 등록
아마존 제품 등록 서비스 - 주식회사 바름
제품의 경우에도 용량과 특징, 성분 정보 등을 최대한 자세하게 아마존 가이드에 맞춰서 등록하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단순히 제품명이 'OOOO cream' 이라고해서 이 제품명을 그대로 쓰면 안되는 것 아시죠?
결국 아마존 플랫폼도 검색 기반의 채널이기 때문에 고객 수요가 있을 만한 키워드를 포함한 제목과 상세설명을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제목과 설명은 검색량 동향, 경쟁사 분석 및 나의 브랜드와 제품 분석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아마존 광고
아마존 광고 운영 및 관리 - 주식회사 바름
이 모든 것이 세팅이 되었다면, 노출이 되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다른 채널 광고를 통해 아마존으로 유입되게 하는 것도 좋지만, 아마존은 자체적인 광고 시스템이 있어서 이를 활용하는 것이 구매 전환율을 올리는 것에 가장 도움이 됩니다.
아마존 광고의 종류
1. 스폰서 제품 광고 (Sponsored Products)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각 개별 제품들의 노출과 구매를 높힐 수 있는 광고 상품입니다. 이는 내 브랜드 계정에 제품을 잘 등록해두셨다면 알맞은 타겟, 검색 타겟, 등을 설정하여 제품을 끌어와서 활용하는 광고입니다.
2. 스폰서 브랜드 광고 (Sponsored Brands)
이 광고는 제품보다는 우리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 활용하는 광고입니다. 브랜드 로고나 이미지, 영상 등이 우선으로 노출되며 관련된 대표 제품들이 노출되는 방식인데요.
브랜딩과 판매 두가지 토끼를 잡고 싶으실 때 진행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에도 비디오, 디스플레이, 오디오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가 존재하는데 이는 업종별, 브랜드별, 제품별로 효율적인 광고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출시되지 않은 부분이 있어 현재로는 위에 소개드린 광고들만 잘 활용하셔도 효율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바름은 실행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항상 실행한 결과물에 대해서 내 외부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해 운영한 플랫폼에 대한 인사이트, 연결지어 더 확장해서 나아갈 수 있는 부분을 깊이 고민하고 광고주와 나누는 '컴퍼니빌더'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수많은 레퍼런스, 글로벌 인사이트를 수집하며 아마존 광고 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부가가치를 낼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끊임없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국내시장을 넘어,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아마존 광고 운영 및 분석을 진행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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