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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픽레터·1,533·2022. 07. 21

데이터에 능숙한 마케터가 되는 법을 공개합니다

데이터📄야! 우리 친해지자!



출처:무한도전

 구독자님, 뼛속까지 문과인 저도 너무 공감 돼요❗❗저도 처음에 입사해서, 저희 웹페이지 트래픽, 콘텐츠 관련 지표들을 마주했을 때, “아, 이 길은 아닌가?😩”같은 생각을 했어요.


하지만, 그런 지표를 계속 보니깐, 이제 너무 익숙해졌어요. 그래서 저랑 비슷한 구독자님들께 그 팁을 공유하고 싶어요. 이번 위픽레터에서는 “숫자에 익숙해지는 방법”부터 “데이터에 능숙한 마케터가 되는 법”까지 소개해드릴게요.







 구독자님,만약 A회사의 매출을 기록한다면, 어떤 표현을 선택 하시겠어요? 저는 표현2를 선택하겠어요. 표현2는 심플하게 A매출이 백만원이란 걸 알 수 있으니까요. 이렇게 숫자는 우리의 업무를 간단하게 만들어 줄 거 예요. 그러니까, 이제부터 우리 숫자랑 친해져요.


✅매일 봐야 하는 숫자, 우리 친해지지 않을래?

숫자를 볼 때마다, 이 문장을 마음속으로 얘기해봐요. 바로, 숫자에 대한 저항감을 줄이려는 거죠. 피하지 말고 마주해요🤜 낯선 언어를 배울 때도 처음부터 잘하지 안잖아요. 숫자도 계속 보면 친해질 거예요.


✅보고서 구조를 파악하자

숫자가 가득한 보고서📈가 어려우신가요? 오히려, 쉬어요. 우리는 매주 같은 양식의 보고서를 보죠. 그래서 숫자는 바뀌지만, 보고서에서 특정 위치에 있는 숫자는 같은 의미인 걸 뜻해요. 그래서 보고서를 받으면, 구조를 파악해봅시다!






구독자님,조금은 숫자랑 친해지셨나요? 아마 바로 친해지기는 힘들 거 예요. 그래도 우리 분석 툴에서 숫자를 마주해봅시다. 처음에는 어렵겠지만, 이겨낸다면 데이터에 능숙한 마케터로 거듭날 수 있을 거예요. 마케터가 많이 쓰는 성과 분석 툴🔧을 소개해드릴게요.





마케터가 흔히 쓰는...

✅광고 성과 분석 툴

🔧META 광고 관리자 모드

출처: 메타 비즈니스 지원 센터

광고관리자모드에서 메타 플랫폼(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노출되는 광고 성과를 볼 수 있어요.


📌TIP.

일단 메타 광고관리자 사용 팁을 소개 드리기 전에, 흔히 마케터들이 보는 지표들을 알려드릴게요.

CPC (Cost per Click)– 1회 클릭 당 드는 광고비용

CPM (Cost Per Millenium)– 광고 1000회 노출 수에 소용되는 비용

CVR(Conversion Rate)- 클릭 률 대비 거래 전환 율

CTR (Click Through Rate)– 노출 대비 클릭 수 비율

빈도-한 명이 같은 광고를 보는 정도

ROAS (Return on Ad Spend)-광고비용 대비 광고주가 얻은 매출의 비율


이렇게 크게 6가지인데, 여기서 매체 별, 전환행동에 따라 파생되는 수치들이 많아요. 그래서, 메타 광고 관리자 모드에서 제공하는 지표는 200개가 넘어요😩


그래서 추천하는 팁은 “열 맞춤 설정” 사용입니다. 메타 광고관리자 모드는 광고 형태에 따라 볼 지표를 미리 분류해 놨어요. 예를 들어, 동영상 참여광고로 설정하면, 영상 연속 2초 이상 조회, 3초 이상 조회, 조회 당 비용 같은 지표들이 나옵니다. 일단, 그 지표들을 먼저 모니터링하고, 보고 싶은 지표 설정을 추가해요.


또, 다른 시간의 지표들을 비교해보세요. 그러면, “우리 전주보다 CPC가 높아졌군 그러면 새로운 타겟층을 공략해볼까” 같은 피드백도 가능해요. 이런 비교는 광고 효율을 올립니다.


🔧구글애즈

출처: 구글 애즈

구글 애즈는 구글의 검색광고에요.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검색결과 상단에 표시하거나, 반응형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어요.


📌TIP.

구글 애즈에서 맞춤 열이라는 기능을 사용해보세요. 구글애즈에서도 많은 성과지표를 제공합니다. 여기서 내가 보고 싶은 지표를 설정할 수 있어요.


또,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결할 것을 추천 드립니다. 바로 평생가치(LTV)를 보기 위해서예요. 이 지표는 고객 가치👨와 관련 있는 수치입니다. 전환행동(구매,웹사이트방문….)를 사용자 수로 나눠 계산 됩니다. 즉, 고객 한 명이 전환 행동을 몇 번 했는지 알 수 있죠.




✅이용자 추적 도구

🔧구글애널리스틱스

출처:구글 애널리스틱스

웹페이지 방문자의 정보를 보고서를 제공하는 분석하고 제공해주는 툴이에요. 구글 애널리스틱스(GA)은 지난 위픽레터 “브랜딩 공사, 기초부터 차근차근 다지는 법”에서 소개해 드렸어요.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참고해주세요!


📌TIP.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도 많은 지표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필요한 정보를 아래의 카테고리에 따라 찾아보세요. 이 카테고리는 홈 화면 왼쪽 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실시간 : 현재 웹 방문자의 종합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정보가 잘 들어오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잠재고객 : 웹 방문자 특성(연령, 성별..)의 리포트들을 확인할 수 있어요.

획득 : 웹사이트 유입경로를 집중적으로 분석하는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어요.

행동 : 웹방문자의 행동들을 했는가를 수치로 보여줍니다.

전환 : 웹사이트에서의 전환행동( 장바구니, 구매, 회원가입…)를 지표로 보여줘요.


🔧앰플리튜드

출처: 앰플리튜드

구글 애널리틱스의 대항마로 떠오르는 분석 툴이에요. 구글 애널리틱스와 비슷하게 웹페이지 방문자의 정보를 제공해줘요.


📌TIP.

앰플리튜드에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SQL 언어가 필요해요. 정보를 얻으려면, 측정할 조건을 일일이 세팅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세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심지어,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관찰할 수도 있는 거죠. 물론, 이 점은 코딩을 모르면, 활용할 수 없다는 진입장벽이기도 해요.






자, 이제 저 툴들을 잘 다룰 수 있고 원하는 정보를 얻었다면, 데이터에서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을 준비는 끝난 거예요. 하지만, 방법을 알았다고 바로 업무의 효율을 올릴 수 없을 거예요. 그래서 제가 데이터를 활용하면서 얻은 팁을 공유할게요.


✅데이터분석으로 업무효율을 올려보자

출처:think with google

구독자님, 갑자기 내가 집행했던 광고 성과 지표가 떨어져, 당황😯하신 적 많이 있으시죠? 저는 입사 초기에 주로 광고의 내용을 어떻게 개선할 지만 생각한 거 같아요. 그래서 디자인도 바꿔보고, 문구도 생각했죠. 하지만 오랫동안 광고 성과 지표를 보다 보니 일정한 패턴이 있더라고요. 그때, 타겟팅한 계층이 10~20대 학생들이라 시험기간에 급격히 노출 수가 줄어든 거였죠.


그래서, 광고 성과 지표에 변동이 있다면, 데이터📃를 먼저 검토해보세요. 광고지표가 좋았던 날, 나빴던 날의 데이터를 놓고 비교하면서 어떤 이유인가 생각 해보는 거죠. 어쩌면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을 거예요.


✅도전도 놓치면 안 돼!

출처: 무한도전

많은 결정들을 데이터를 근거로 의사결정을 하는 게 맞죠. 하지만, 단점도 있어요. 너무 많은 데이터를 봐야 하니 결정이 느려지죠. 그리고 과거 데이터만 보니 새로운 광고를 집행하기가 너무 부담스러워요.


그래서 데이터를 따지기 보다는 기획서를 작성하면서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바로 적용해보세요. 그러면 새로운 인사이트가 쌓일 거예요. 일단 적은 예산으로 집행해보고 반응을 봐요. 디지털 상의 광고는 바로 수정할 수 있어요!





오늘의 위픽레터 어떠셨나요?

위픽은 언제나 여러분의 피드백을 기다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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