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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케터의 광고 털기·1,391·2022. 07. 19

대한민국을 응원하는 박카스의 한마디

시대를 응원하는 대한민국 피로회복제, 박카스

안녕하세요! <박케터의 광고털기>의 박케터입니다!

어느새 하루하루 코로나의 두려움에 떨던 나날들이 지나가고,

직장인도, 학생들도 모두 직장과 학교에 가기 시작했는데요!

그동안 재택 근무를 하니 출퇴근 시간이 줄어 상당히 편안했지만,

동료들과 바로바로 소통할 수 없어 일처리에 불편함을 겪기도 했죠.

박카스는 이런 이중적인 마음을 선생님의 입장에서 표현했습니다.

전국민이 말해보았을 ‘학교 가기 싫다’ 는 말!

그렇지만, 기다려왔던 이 순간을 응원하는 박카스의 광고!

지금부터 탈탈 털어보겠습니다!



박카스는 ‘대한민국’ 피로회복제죠!

너무나 당연하게 박카스의 광고에는 ‘대한민국’이라는 수식어가 붙습니다.

가장 유명한 광고 카피문구로는 ‘풀려라 오천만, 풀려라 피로!’가 있는데요.

실제로 박카스는 성별과 연령을 가리지 않고, 전국민을 타겟으로 해왔습니다.



하지만 브랜드의 역사가 오래 된 만큼, 올드한 이미지가 조금 남아있었는데요.

최근에는 박카스 젤리를 출시하며, 공부에 지친 10대 학생들과 대학생까지 타겟팅 하고있죠!

또 하나 독특한 점은, 동아제약의 유튜브가 상당히 활성화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박카스의 광고들은 모두 수백만 이상의 조회수에 달합니다.

사람들은 과연 어떤 포인트에서 박카스의 광고에 열광하고 있을까요?




‘소풍 가기 싫다’

‘가야지… 네가 선생님인데’

‘출근하기 싫다’

‘가야지… 네가 사장인데’

이런 문구들, 어딘가 SNS에서 본 적 있지 않으신가요?

박카스는 항상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재치있는 카피들을 사용해왔습니다.

이번 박카스의 광고도 한창 재택근무를 즐기다 출근하는 직장인들을 겨냥했는데요.



반가운 만큼 힘도 들지만 이 순간을 기다려 왔잖아요.

다시, 힘내자! 대한민국 피로회복제 박카스

비대면 시대의 편안함도 물론 있었지만,

저희는 언제나 ‘코로나 괜찮아지면 얼굴 한번 보자!”라는 말을 버릇처럼 했죠.

박카스는 바로 이 포인트를 겨냥했습니다!

출근하기, 등교하기 싫지만 지금이 바로 기다려왔던 순간이니, 친구들과 학생들, 동료들을 보며 즐거워하자고 말하며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 POINT 1. 박카스만의 '대한민국' 포지셔닝

사실 박카스를 제외하고는, ‘대한민국’이라는 단어를 마케팅에 사용하는 회사는 없습니다.

업계에서 유일하거나, 압도적인 선두를 가진 브랜드만이 시도할 수 있을 법한 당당한 카피인데요.

이렇게 세분된 시장 내에서 소비자들의 마음 속에 차별적인 위치를 가지는 것을 ‘포지셔닝(Positioning)’이라고 합니다.

즉, 경쟁사와는 다르게 사람들의 머릿속에 제품이 자리잡는 것을 의미하죠.

박카스는 1960년대부터 판매해온 오래된 피로회복제입니다.

그렇다고 피로회복제 시장의 유일한 제품은 아니었는데요.


‘비타오백’ ‘레드불’같은 수많은 에너지드링크들 사이에서 박카스가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가 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대한민국’ 브랜딩 덕분이었습니다.

박카스의 시작은 ‘음주 전후 숙취해소’였는데요.

브랜드 역사가 오래되면서 어쩔 수 없이 이미지가 올드해지자 1980-90년대에 들어 ‘피로회복’으로 이미지 쇄신을 시도했습니다.

그러다, 점차 2030을 타겟으로 하는 영(Young)한 이미지의 경쟁사들이 등장하자,

브랜드의 오랜 역사와 인증된 성능으로 ‘대한민국’이라는 고유한 브랜드 포지션을 확립한 것이죠!

이를 통해 박카스는 브랜드 성능이나 특별한 상황 연출없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피로를 느낄 만한 상황을 응원하는 방식의 광고를 이어올 수 있었습니다.


✅ POINT 2. '시의성'을 담은 박카스만의 스토리텔링


박카스 광고가 사랑받는 또 하나의 이유는 바로 ‘시의성’입니다.

예전부터 박카스는 그 시기, 일상에서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해왔습니다.

이번 박카스의 광고도, 오랜 비대면 기간이 끝난 현실을 극복하는 사람들의 피로를 응원했는데요.

2021년 ‘우리에겐 회복하는 힘이 있습니다’ 광고에서는 코로나와 사투를 벌이는 의료진의 피로를,

2019년 ‘우리들의 학과 피로 편’에서는 당시 이슈가 되었던 밈을 바탕으로 각 전공생들이 받는 오해들을 재미있게 풀어냈죠!

박카스가 특별한 제품 홍보 없이, 전반적인 피로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이유도

‘대한민국’이라는 특별한 포지셔닝 덕분이죠!

이 때문에 다양한 사람들의 많은 공감대를 얻어,

박카스의 광고는 항상 천만에 달하는 조회수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피로회복제, 박카스 | 2022 선생님편'은 조회수 910만 회를 돌파했는데요.

댓글고 약 80개에 달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우리집이랑 너무 똑 같은 상황이라 한참을 웃었네요’

‘광고가 너무 공감되고 좋네요’

‘피로 회복엔 역시 박카스!’

‘짧은 광고에 포인트만 쏙쏙 담았네요’

대한민국 피로회복제의 이미지가 제대로 먹혀, 다들 힘을 얻는 분위기죠!

박케터는 무작정 피로를 회복하고 오늘 하루도 불태우라기 보다는,

힘든 걸 알지만 지금껏 기다려왔던 순간이니 다 함께 헤쳐 나가자는 메시지가 정말 좋은 것 같아요!

언제나 그 시대를 응원하는 대한민국 피로회복제 박카스!

다음 번에는 또 어떠한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할지 기다려집니다!

광고브랜딩리뷰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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