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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인사이트·4,717·2020. 05. 14

이젠 텍스트도 필요 없다! 제2의 언어가 된 이모지



위의 대화는 어떤 대화일까요? 해당 대화는 MZ세대의 대화로, 이 대화를 이해하셨다면 10대 혹은 20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그럼 정확히 어떤 내용으로 대화를 나눈건지 알아볼까요.?



예전과는 다른 대화법에 세대차이를 느낄 수 있지만 최근 MZ세대 사이에서는 위의 대화처럼 이모지만 사용하거나 텍스트와 이모지를 함께 사용하는 것을 더욱 선호하곤 합니다. 그래서 이모지를 선호하는 만큼 이모지의 용도 또한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MZ세대들을 사로잡은 제2의 언어, 이모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 그것이 궁금하다

| 이모지의 변천사

이름도 특이한 이모지, 어디서부터 시작됐을까요?

2008년 애플에서 아이폰을 일본에 출시하면서 이모지를 처음 도입하게 되었는데요, 이는 이모티콘을 문자 메시지에 꼭 넣는 일본의 문화에 의해 시작된 것으로 '이모지'라는 명칭은 일본어로 '문자세트'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문화로 인해 시작된 이모지가 현재는 전세계 제2의 언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그 영향력은 점점 더 커지고 있는데요! 이모지의 출시부터 지금까지 동일한 형식의 이모지가 전세계적으로 퍼질 수 있었던 이유에는 유니코드협회가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IBM 등의 미국 기업들이 주축이 되어 설립한 유니코드협회는 유니코드 체계를 이용하여 이모지를 만든 비영리 단체입니다. 유니코드협회에서 매년 새로운 이모지를 국제 표준코드로 제작하여 공개하면 해당 이모지를 구글, 애플, 삼성 등의 회사가 각각 디자인하여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절차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동일한 이모지를 소유하고 이모지를 활용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게 되었죠.



↑다양한 피부색이 추가된 이모지↑


하지만 초기 이모지는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아 일본어나 일본의 문화가 자주 보였고, 그 이후에는 백인 중심, 사회적 편견에서 벗어나기 못했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비판을 수렴한 유니코드협회는 다양한 피부색을 추가하고, 사회적 편견에서 벗어나 한부모가족, 동성 부모 등의 이모지 또한 추가하는 등 다양한 계층을 포용하는 방향으로 변화해가고 있습니다.



↑2020 신규 이모지↑


2020년에 새롭게 추가된 이모지에서는 턱시도를 입은 여성, 트렌스젠더 깃발 등 성중립과 다양성을 맞춘 이모지들이 출시되기도 하였는데요~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관심이 높아진 젠더뉴트럴 패션이나 남성 육아휴직 등에 관한 사회 이슈들이 이모지에서도 드러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메신저 조연에서 벗어나

| 일상 속 주연으로!

↑GS칼텍스 '마음이음이모지'↑


MZ세대들의 트렌드가 이모지에 담긴다는 것을 파악한 GS칼텍스는 작년에 '마음이음이모지' 서비스를 출시하였습니다. 기존에 이모지를 입력하려면 시간이 걸리고 이모지를 하나하나 찾아야한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GS칼텍스의 '마음이음이모지'는 텍스트를 입력하면 그에 맞는 이모지로 변환해주는 서비스로 편리함을 어필하면서  MZ세대 사이에서 호응을 얻기도 하였습니다.



↑틱톡 #이모지챌린지↑


또한 이모지는 하나의 놀이문화로도 자리잡고 있는데요! 10대들이 많이 사용하는 숏폼 콘텐츠 플랫폼 '틱톡'에서는 '이모지 챌린지'라는 것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손 모양의 이모지나 표정 이모지를 직접 따라하는 것을 영상에 담아 공유하는 챌린지로 많은 티토커들과 연예인들이 참여하여 이슈가 되었죠.


과거의 텍스트를 보조해주는 역할에서 이제는 텍스트를 대체하는 역할과 새로운 놀이문화로 그 쓰임새가 더욱 넓어진 이모지는 세계적으로도 슈퍼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호주 이모지 번호판↑


호주에서는 작년부터 자동차 번호판에 이모지 사용을 허용하기도 했습니다. 허용된 5가지 이모지 중 하나의 이모지와 숫자를 조합한 번호판이 가능해졌는데요! 현재는 미국 버몬트 주에서도 이모지 번호판 허용에 대한 법안을 제출한 상태라고 합니다.



↑삼성 갤럭시 AR이모지↑


번호판 이외에도 2018년 애플에서는 이용자가 직접 캐릭터를 만들고 실시간으로 표정을 읽고 이모지를 글로 표현해주는 미모지를 공개하기도 했으며, 갤럭시에서도 AR이모지 서비스를 출시하여 많은 호응을 불러일으켰습니다.



| 점점 더 기대되는

| 이모지 업데이트

↑구글 G보드 '이모지 키친'↑


다양한 곳에서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이모지는 시대상을 반영함과 동시에 하나의 문화로 자리를 잡으면서 성장하고 있는데요! 이모지의 활약은 마케팅 분야에서도 드러내고 있습니다. 맥도날드의 이모지 광고나 기존 이미지를 결합하여 새로운 이모지를 만드는 구글의 이모지 키친 등을 살펴보더라도 이모지의 중요성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쉽게 예상할 수 있죠.


MZ세대들의 관심사와 가치관이 이모지와 맞물려 가고 있는 이 시대에 이모지의 흐름을 잘 파악한다면 MZ세대를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내년 이모지 출시가 연기됐지만 코로나 이후의 이모지는 또 어떤 사회상을 반영하게 될지 기대하며 기다리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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