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마케팅 인사이트·744·2020. 05. 07

시니어의 반란, 제2의 청춘 액티브 시니어

57초…58초…59초..CLICK!!!

좋아하는 가수의 콘서트를 가기 위해 티켓팅을 하고, 내 하루 일과를 v-log로 남기는 일들은 더 이상 10대 20대 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브이로그 찍는 할머니, 패션 화보 찍는 할아버지라는 문구도 더 이상 어색하게 느껴지지 않죠. ‘세상, 달라졌다’라고 느낄 정도로 요즘 들어 시니어들의 액티브한 활동들이 눈에 띕니다.

오늘은 은퇴 후에도 능동적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아 도전하는 장년층,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에 대해 그리고 우리는 왜 액티브 시니어에 주목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 달라진 세상, 제2의 청춘
| 2020년 ALL NEW AVANTE 광고


▲ 올 뉴 아반떼 7세대 / 출처_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지난 4월 7일, 정식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올 뉴 아반떼 7세대는 6세대가 출시된 2015년 이후 꽤나 달라진 디자인으로 이전과는 다르게 소비자들에게 접근했는데요. 최근 온에어 된 뉴 아반떼 론칭 광고에서 너무나 공감되는 라이프스타일을 그려내 누리꾼들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청춘’ 하면 20대를 떠올리기 마련이지만 제2의 청춘을 누리는 액티브 시니어를 모델로 발탁한 현대자동차는 그간 아반떼에 포지셔닝 되어있는 ‘국민 첫차’ 라는 이미지를 은퇴 후 시니어들이 다시 몰기에 좋은 멋스럽고 엣지있는 청춘카로 리포지셔닝 했습니다.


▲ 올 뉴 아반떼 출시 "세상, 달라졌다." - 제2의 청춘카 편


영상의 시작은 티케팅을 하는 할머니의 모습을 시작으로 아반떼를 타고 친구들과 함께 놀러 가는 흥겨운 장면으로 마무리되는데요. 해당 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자식들 다 키우고 이제서야 제2의 청춘을 사는 시니어 멋있다!”, “광고 진짜 잘뽑았다 앞으로도 시대흐름 잘 읽길”, “맞아, 나이 드신 분들이 고급스럽고 큰 차를 선호한다고 생각하지만 되려 부담 적고 아담한 소형차를 더 선호함”이라며 공감했습니다.


| 엄마 아빠가 이끄는 팬클럽
미스트롯, 미스터트롯



정보의 활용도 능숙하고 2030보다 경제적 여유도 갖춘 액티브 시니어가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시간과 돈을 아끼지 않는 세대인 만큼, 고령화사회로 진입한 지금 기업들이 가장 주목해야 할 소비 계층이 아닌가 싶습니다.


액티브 시니어가 주도하는 이상적인 경제 부활은 얼마 전 한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비춰졌습니다. 종편 사상 35.7%라는 놀라운 시청률을 기록하며 대국민 예능으로 자리 잡은 ‘미스터트롯’은 잠자고 있던 시니어들의 팬덤 문화를 깨웠습니다.



▲ 임영웅의 데뷔곡 '뭣이 중한디' 멜론 일간 이용자 분포표 / 출처_카카오M


미스터트롯의 주요 팬층인 4~50대 여성 팬들은 흔한 아이돌 팬들처럼 스밍(스트리밍)과 조공(물품 서포트)은 물론 굿즈 구매까지 열성을 다해 응원하고 있습니다. 음원 사이트 멜론의 경우 저 연령대 사용 위주로 흘러갔지만 미스터트롯을 계기로 장년층도 음원 사이트 인기차트에 내 가수 곡을 역주행 시키는 저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한편 진도에는 ‘미스트롯’의 우승자 ‘송가인’의 집을 보기위해 관광객들이 끊이질 않는다고 하는데요. 지난해에만 진도를 찾는 관광객이 55%가 증가해 송가인의 고향은 관광객들의 필수 관광코스로 자리 잡았습니다. 또한 지난해 9월, 11번가에서 한정 판매한 ‘송가인 굿즈’ 주요 소비층은 40~50대가 대부분일 정도로 액티브 시니어가 경제에 새로운 성장 동력임을 입증했습니다.


| 패션계에 부는 시니어 바람
밀라논나, 김칠두


▲ 유튜버 밀라논나 / 출처_밀라논나 인스타그램


최근 예능 프로 ‘유퀴즈 온더 블록’ 어제보다 오늘 더 성장하는 업글인간 특집 방송에는 유튜버로 활약 중인 ‘밀라논나(장명숙)’가 소개되어 화제를 모았습니다. 밀라논나는 1978년 이탈리아 밀라노에 유학한 최초의 한국인으로 많은 국내/외 브랜드를 런칭하기도 했는데요. 유튜브를 통해 그녀의 남다른 패션 센스와 명언이 알려지며 최근 2030세대들의 가장 핫한 롤모델로 꼽히고 있습니다.



▲ 모델 김칠두 / 출처_무신사,김칠두 인스타그램


딸의 권유로 모델 에이전시 ‘더쇼프로젝트’ 시니어 모델에 도전하게 된 ‘김칠두씨’는 20년 넘게 유지해 오던 장발 스타일과 서구적인 얼굴을 무기로 신인 모델에 발탁됐습니다.


모델을 하기 전 27년 가까이 순댓국집을 운영하던 그는 노쇠해진 몸으로 더 이상 운영이 어려워지자 장사를 접고, 오랫동안 꿈꿔왔던 모델이라는 꿈을 60대에 이루게 된 것인데요. 그는 늦게 시작한만큼 워킹, 포즈, 연기 수업을 받으며 연습도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현재 패션브랜드 키크(keek)와의 콜라보, 무신사 모델, CF까지 섭렵한 그는 “한국 시니어들의 주체적인 경제활동이 보편화 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시니어들의 설 수 있는 개방된 문이 많이 열렸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한국경제매거진 인터뷰 中)


인구 자연 감소 시대의 시작이라는 2020년, 고령화사회에 도달하기까지 얼마 남지 않은 지금

제2의 인생, 제3의 인생을 준비하는 뉴 시니어 세대의 경제적 특징 및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다채로운 마케팅 자료가 보고싶다면↓

엠포스 SNS MEDIA 바로가기

↓실시간 인기 콘텐츠가 보고싶다면↓

엠포스 랭킹사이트 바로가기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고속1차정속주행님 외 3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SNS MEDIA
엠포스는 탁월한 디지털 인사이트와 강력한 기술력으로
성공적인 마케팅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www.sns-media.co.kr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