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마케팅 인사이트·898·2020. 04. 10

지금은 상생시대! 가치를 높이는 기업들의 콜라보레이션

“콜라보 그만해.”
“그게 뭔데.”
“콜라보레이션 그만하라구.”
“그거 어떻게 하는건데.”

콜라보레이션으로 10대들의 인싸 브랜드가 된 ‘휠라’가 보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날 글이죠.
뜬금포 조합으로 득보다는 실이 많을 것 같던 기업 콜라보 제품이 최근엔 단 몇 분 만에 완판되고, SNS 상에서 큰 이슈를 끄는 등 성공 행렬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오늘은 기업들이 브랜드 콜라보에 힘을 싣는 이유, 그리고 어떠한 사례들이 있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ᴗ・`)


치솟는 리셀가, 웃돈줘도 아깝지 않은 한정판

| Z플립X톰브라운 콜라보

▲ 삼성전자 Z플립X톰브라운 에디션


얼마 전 삼성전자가 외국 명품 브랜드 톰브라운과 손잡고 Z플립 톰브라운 에디션을 선보였습니다. 톰브라운은 삼성의 차별화된 생각과 시선에 가치를 두는 공통점이 콜라보를 하게 된 계기라고 밝혔는데요. 그렇게 Z플립은 톰브라운의 클래식한 아이디어와 삼성의 혁신이 만나 디자인됐습니다.


명품 브랜드와의 콜라보, 잘빠진 디자인, 거기에 한정판이라는 희소성까지 더해 삼성전자는 Z플립의 가치를 올렸습니다.


예상대로 Z플립 톰브라운 에디션은 오픈 2시간 30분만에 매진되는 사태가 벌어졌는데요. 한정된 수량과 원활하지 못한 접속 한경으로 구매에 실패한 사람들은 중고 거래를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본래 297만원에 판매되던 Z플립 톰브라운의 리셀가는 어느덧 350~500만원대까지 치솟았습니다.


▲ 삼성전자 Z플립X톰브라운 에디션


삼성전자는 2차 판매를 선착순이 아닌 추첨 방식으로 진행했지만 이번 또한 수량은 비공개로 진행했습니다. 이 비대칭 전략은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사용하곤 하는데요. 완판을 충분히 예상하고도 소량의 제품만을 준비해 소비자의 조바심을 높이고, 한정판이라는 희소성을 더해 리셀가를 높여 다음 출시할 상품에 대한 가치를 높이는 것이죠.


이번을 계기로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더 많은 명품 브랜드와 협업할 가능성이 많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밀가루에서 패딩이 되기까지

곰표X4XR, 곰표X스와니코코 콜라보

▲ 곰표X4XR 곰표패딩


기업들이 콜라보레이션에 관심 갖는 또 하나의 이유는 바로 브랜드 이미지를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협업사를 선택할 때에는 자사가 원하는 고객과 이미지를 가진 기업을 고르는데요. 그 덕분에 기업들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올드한 이미지 탈피와 동시에 새로운 시장과 소비자를 만날 수 있게 됩니다.


68년된 밀가루 브랜드 곰표는 자사의 전통과 특징을 현대적으로 해석하는 방법으로 패션&뷰티 업계와 콜라보를 시작했습니다. 작년, 온라인 쇼핑몰 4XR과의 협업을 통해 제작한 ‘곰표패딩’은 패딩 앞면에 곰표 로고가 큼직하게 박혀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싸패딩’으로 불리며, 젊은 세대와 교감에 성공했습니다.


▲ 출처_전소미 인스타그램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저걸 누가 입나 했는데 소미가 입고 있음’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와 인기를 끌기도 했는데요. 10대 인기 가수 전소미부터 MZ세대의 곰표패딩 인증샷이 올라오면서 곰표는 10대들과 한 발짝 더 가까워졌습니다.


곰표 마케팅 총괄 김익규 팀장은 “역사가 오래된 브랜드 중 일부는 클래식 반열에 오르고, 나머지는 그냥 올드한 이미지만 남는다”며 “곰표는 올드함이 아닌, 클래식한 브랜드로 다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싶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콜라보를 진행할 때에도 재미만을 추구하지 않고 곰표의 브랜드 코어 아이덴티티가 잘 녹아들 수 있는지 심혈을 기울였는데요. 곰표의 상징인 하얀 털 북극곰 캐릭터와 잘 맞는 제품인지, 자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인 ‘즐거운 요리 동반자’에 맞게 많은 사람들을 웃게 하고 즐겁게 할 수 있는지를 고려하며 제품을 제작했습니다.


▲ 곰표X스와니코코 에디션


최근 곰표는 제분업이라는 자사의 특징을 앞세워 뷰티 브랜드 스와니코코와 협업해 뷰티템들을 선보였는데요. 밀가루처럼 하얗고 뽀얀 피부를 만들어 줄 것만 같은 곰표 밀가루 쿠션, 핸드크림, 썬크림을 출시했습니다. 해당 뷰티템도 SNS를 통해 인기를 얻으며 판매 12시간만에 완판이 되고, 추가 판매 요청이 이어지는 등 흥행 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진정한 협업 장인, 휠라보레이션

휠라X우왁굳, 휠라XBTS

▲ 휠라X우왁굳 에디션 (출처_휠라 페이스북)


옛날에 잘나갔던 브랜드, 아재들이 입는 브랜드 라는 수식어를 받아왔던 휠라. 올드한 이미지로 젊은 층에게 선택받지 못했던 휠라가 10대들의 ‘핫템’으로 자리 잡으며 트렌디한 브랜드로 되살아났습니다.


Z세대를 잡기 위한 차별화된 디자인, 합리적인 가격과 힙한 이벤트, 뉴트로 느낌의 어글리 슈즈까지, 성공적으로 리뉴얼을 마친 휠라는 국내외 콜라보레이션으로 트렌디함의 정점을 찍었습니다. 휠라는 매년 업종, 국가를 뛰어넘는 이색 협업으로 ‘휠라보레이션(휠라+콜라보레이션)’이라는 별칭까지 생겼죠.


18년 8월 휠라는 주 고객층인 1020세대와의 소통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시청자와 소통하며 자신만의 게임 콘텐츠를 선보이는 게임 스트리머 ‘우왁굳’과 협업을 시도했습니다. ‘휠라X우왁굳 콜라보 에디션’은 출시 당일 오프라인 매장에 기다란 대기줄은 물론, 온라인 판매점은 판매 15분 만에 준비한 물량 전량이 매진됐는데요. 1차 판매의 인기에 힘입어 휠라는 휠라X우왁굳 콜라보 에디션 시즌2를 한정판으로 준비하기도 했습니다.

▲ 휠라X보이저 컬렉션 (출처_휠라코리아)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BTS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해 10대들에게 연일 찬사를 받고 있는데요. 해당 제품은 바로 2020년 스프링 시즌을 겨냥한 '보이저 컬렉션(Voyager Collection)'입니다.


보이저 콜렉션은 1977년 발사된 이래 우주를 항해 중인 탐사선 ‘보이저 호’에 착안해 붙인 이름으로 현재까지도 무한한 여정을 이어가고 있는 보이저호의 상징성, 기나긴 여정 속에 만난 신비한 우주와 행성, 별자리 등 다양한 요소를 디자인으로 승화한 이색 컬렉션입니다.


▲ 엠포스 SNS 랭킹 페이지 (문구 클릭시 이동)


엠포스 SNS 콘텐츠 순위 분석에 따르면 인스타그램 인기 게시물 1위부터 5위까지 전부 휠라 보이저 컬렉션이 차지했는데요. 여기서 놀라운 점은 스포르 업종에서 만이 아닌 업종 전체를 통틀어 1위~5위를 차지했다는 점에서 엄청난 인기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 휠라X러브 유어셀프 컬렉션 (출처_휠라코리아)


휠라는 보이저 컬렉션에 이어 'FILA X BTS 러브 유어셀프 컬렉션(Love Yourself Collection)'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휠라 측은 그동안 브랜드에 성원을 보내준 팬들과 이색 방식으로 소통함과 동시에, 새로운 패션에 목마른 이들에게도 신선하고 특별한 아이템을 제안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해당 콜라보 제품은 오늘 10일부터 13일까지 총 4일간 휠라 공식 온라인몰과 위버스샵 앱, 아트닷컴에서 예약 주문으로만 구매 가능하며 구매자 전원 대상 컬렉션 제품 디자인을 반영한 사은품을 제공한다고 하니 온라인샵을 방문해 보는 것도 좋겠네요


지금도 다양한 이색 제품을 고민하고 있는 수많은 기업들

또 어떤 신선한 협업으로 우리 삶에 즐거움을 선사할지 기대가 됩니다 :-D




*최신 마케팅 소식이 궁금하다면?

엠포스 SNS MEDIA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업종별 SNS 인기 게시물이 궁금하다면?

인스타그램 랭킹페이지 바로가기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청라리락쿠마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SNS MEDIA
엠포스는 탁월한 디지털 인사이트와 강력한 기술력으로
성공적인 마케팅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www.sns-media.co.kr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