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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 마케팅의 종류와 특징

신용성2017년 03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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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 마케팅이란

 

리텐션(retention)이라는 말은 ‘고객 유지’의 뜻을 지니고 있다. 여기에 마케팅을 붙인 리텐션 마케팅은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구매로 이끄는 마케팅 활동이라고 이해하면 되겠다.

 

 

리텐션 마케팅의 종류별 특징

 

이메일

 

온라인 마케팅에서 가장 전통적인 리텐션 수단이다. 이메일의 장점은 저렴한 비용으로 이벤트, 구매 정보 등의 내용을 상세하게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다. 반면 단점은 도달률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도달률이 떨어진다는 말은 메일을 보내도 그 내용을 읽을 수 있는 고객의 수가 많지 않음을 뜻한다.

 

예를 들어, 회원수가 100,000명이라고 할 때 이 중에서 메일 수신을 허용하고 있는 비율은 업체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는 50% 정도 된다. 그러면 50,000명에게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다. 이메일을 발송한다고 하더라도 모든 고객에게 이메일이 성공적으로 발송되는 것은 아니다. 이메일 주소를 잘못 기입하였거나 스팸 차단의 문제 등 몇 가지 이유로 실제 도착되는 비율은 80%가량이다. 그렇다면 40,000명에게 이메일이 도달한다. 하지만 이메일이 성공적으로 발송되었다고 하더라도 대부분은 이메일을 열어보지 않는다. 이메일을 열어보는 비율, 즉 오픈율은 대략 10% 안팎이다. 즉, 4,000명 정도가 이메일을 열어볼 것이다. 전체 회원수는 10만이었으나 그 중 4천이 오픈하였으므로 사업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고객에게 도달하는 비율은 약 4%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이렇게 도달률이 떨어진다는 것이 이메일의 한계이기는 하나 그러함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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