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매드몬스터와 이호창, 부캐가 본캐되는 시대
이제 부캐는 익숙합니다. 하지만 요즘 부캐는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부캐란 본래 캐릭터의 성격이 담지 못한 색다른 모습을 보여주고는 했습니다. 대표적으로 마미손과 유산슬, 싹쓰리, 둘째이모 김다비 같은 캐릭터들이 많은 사랑을 받았었고 들여...
2021년 피부에 와닿을 5가지 마케팅 트렌드
2021년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잠시 지난 2020년을 뒤돌아보면 마케팅의 한 해였다고 할 만큼 많은이슈와 화제를 남겼습니다. 챌린지, 밈(Meme), 굿즈대란, 부캐 열풍, MBTI, 언택트 마케팅 등의 굵직한키워드가 있었습니다. 연말과 연초를 지나면서 올해를 예측하는 많은 ...
2020년을 뒤흔든 마케팅 키워드 총정리
2020년도 어느덧 마지막 지점에 도착해 있습니다. 모두에게 기대가 컸던 한 해였습니다. 코로나로 한 해가 통째로 허망하게 지나버리기 전까지는요. 하지만 어느 때보다 눈에 띄는 마케팅 활동들도 많았고 트렌드의 큰 변화도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어수선한 요즘은 당장 ...
나훈아가 남기고 떠난 것
지난 추석연휴에는 KBS에서 방송된 나훈아 콘서트가 큰 화제였습니다. 매년 콘서트를통해서만 자신의 팬들과 소통하던 그가 무려 15년 만에 방송에 출연한 것입니다. 나훈아는 오랫동안 대한민국 가왕을 넘어 가황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2,30대에게는이름만 들었을법한 가...
왜 지금 라이브 커머스인가?
최근 이커머스 시장에서는 라이브 커머스가 새로운 쇼핑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실시간 방송을 통해 판매와 구매가 이뤄진다는 점에서는 홈쇼핑과도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홈쇼핑 그대로를 디지털에 옮겨 놓은 것 아니냐는 인식 정도가 일반적입니다. 하...
왜 가짜 사나이에 열광하는가?
이름부터 가짜 사나이입니다. 최근 유튜브에서 인기 영상 탭을 휩쓸고 있는 예능 콘텐츠가 화제입니다. 22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에서 런칭된 이 컨텐츠는 7월 한 달간 누적 조회 수 1,000만 회 이상을 확보하면서 강력한 디지털 시대의 예능으로 사랑받고 ...
디지털 감수성, 당신에게는 인싸력이 있나요?
아무노래 챌린지, 달고나 커피, 1일 1깡 올해도디지털에서는 다양한 문화코드가 탄생했고 꾸준히 국민적인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TV와 같은 매스 미디어에서 스타를 만들어냈고 새로운 유행과 문화를 선도해왔습니다. 요즘엔 이게 유행이래!라는 말을 ...
관짝소년단과 1일 1깡, 지금은 밈 전성시대
얼마 전여러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특이한 장례의식을 소개하는 사진이 돌기 시작했습니다 . 보통은엄숙한 분위기에서 장례를 치르는 것과는 달리 무거운 관을 어깨에 올린 남성들이 밝고 쾌활한 분위기에서 춤을 추며 장례를 치르는 것이지요. 이들은 아프리카 가나의...
유튜버들은 왜 달고나 커피를 만들까?
집 안에서 즐기는 인싸감성 이게 연돈이고 블루보틀이다 유명 유튜버들을 중심으로 시작된 달고나 커피 만들기가유행처럼 확산되고 있습니다. 올해 1월KBS 예능 편스토랑에서소개된 달고나 커피는 커피 가루와 설탕, 물을 섞어 400번정도 저어서 만든 커피가 ...
디지털 시대에 옛 것이 살아남는 법
예능 프로그램 미스터트롯이 매 회 종편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면서 흥행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성공 요인으로는 참여자들의 수려한 외모와 실력, 숨겨진 명곡들과 투명한심사과정이 꼽힙니다. 특히 임영웅 참가자가 부른 `일편단심 민들레야` 무대 영상은 유튜브 인기 영...
지코 아무노래 챌린지는 왜 성공했을까?
웃기고 싶어 `패러디` 했고, 주목받고 싶어 `커버` 했고, 즐기고 싶어 `챌린지` 하다 2020년 디지털을 뒤흔든 첫 번째`핵인싸 문화코드`는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가 차지했습니다. 아무노래 챌린지는 틱톡 영상 조회 수 1억 뷰를 비롯해 유튜브에서도연예인과 일반인들...
2020년 유튜브에서는 무슨 일이 생길까?
2019년은 유튜브의 한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미디어 생태계는큰 파장이 있었습니다. 인터넷 개인 방송을 통해 꾸준히 팬덤을 확보한 엔터테인먼트 기반 BJ들이유튜버로서 자리 잡는데 성공하자 다른 콘텐츠 플랫폼과 재야에서 활동 중이던 크리에이터들의 대이...
배달의 민족에서 헤어진 여자 친구가 보인다
국내 배달 앱 시장점유율 1위 배달의 민족이 5조 원 인수합병이라는 역대급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더군다나 피인수대상이 국내 배달 앱 시장에서 경쟁 중인 요기요, 배달통을 서비스하는 독일 기업 `딜리버리 히어로`라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여러 의문과 함께 시장에서큰 ...
디지털 시대의 시선 2019 전자책 발행 안내
디지털 시대의 시선 2019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아이보스에 마케팅 칼럼을 연재하는 곽팀장입니다. 그동안 월 2회 연재중인 `디지털 시대의 시선` 컨텐츠들을 하나로 엮어낸 `디지털 시대의 시선 2019` 전자책을 발행하게 되어 안내 드립니다!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시...
펭수, 탈 쓰고 살아가는 모든 어른이들에게
남극에서 온 10살 펭귄, 펭수 EBS 연습생인 펭귄 캐릭터 `펭수`의 시대입니다. 펭수는 우리가 기존에 알던 캐릭터와 다릅니다. 시도 때도 없이 EBS 사장님 성함인 `김명중`을 외치고 여차하면 KBS 이적설을 언급하기도 합니다. 귀여운 겉모습과 다르게 하고 싶은 말 다 하고...
디지털 중매 시대, 지인 소개팅 사라질까?
* 이 컨텐츠는 유튜브 영상 으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나는 왜 소개팅만 하면 실패하지? 지금은 `미팅`이라는 단어가 비즈니스 용어로 쓰이지만, 이성 간 만남을 뜻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왠지 올드한 느낌이고 어색하죠? 그런데 앞으로는 `소개팅`의 인식 또한 그렇...
막장 드라마가 부른 공중파의 마지막 장
공중파에도 `명품 드라마`가 있었지 얼마 전 식당에서 저녁식사를 하던 중 TV가 틀어져 있어 일일드라마를 보게 된 적이 있습니다. 채널과 작품 이름은 잘 모르지만 주인공들이 서로 언성이 높아지며 갈등이 고조되는 분위기가 꽤 익숙하다는 느낌이었습니다. 갈등관...
곽철용과 노동요 광고, 디지털 콘텐츠 바꿔 부르기
최수종은 친근하고 문성근은 무서운 이유 부모님 세대에는 TV를 보면서 감정이입을 많이 했습니다. 드라마 속 악역의 얄미운 행동을 보면서 어르신들은 혀를 끌끌 차며 `저 나쁜 놈`이라며 한 마디씩 던지셨고, 악역을 맡았던 배우들은 드라마가 끝난 이후에도 길거리에...
금융 앱 TOSS는 왜 맨날 행운퀴즈를 낼까?
* 이 컨텐츠는 유튜브 영상 으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포털 실시간 검색어에 낯선 `브랜드`가 등장합니다.무슨 사고라도 쳤는지 싶어 검색해보면 금융 앱 TOSS에서 진행한 `행운퀴즈` 이벤트라고 합니다. `행운퀴즈가 뭐길래 실시간 검색어까지 오를까?` 호기심이 발동해 ...
쿠팡은 왜 음식 배달까지 하려는 걸까?
* 이 콘텐츠는 유튜브 영상 으로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가 양분하고 있는 국내 배달 앱 시장에 쿠팡이츠가 진출한다고 합니다. 이미 강력한 선두주자들이 자리 잡은 시장에 쿠팡은 왜 후발주자로 배달 시장까지 넘보는 걸까요? 오늘은 쿠팡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