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는 꼭 알아야 할 환불(반품)률
25% 대체 어떤 수치일까?바로 년 12억여 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온라인 쇼핑몰의 최근 1년 평균 환불률이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환불금액은 약 3억여 원에 달한다.꽤 많은 금액이 매출에서 빠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특정 쇼핑몰만의 문제는 아니다. 생각보다 많은 ...
광고가 답이라 생각하는 쇼핑몰 대표라면 봐야 할 글
전년대비 올해는 또 얼마나 광고비용이 증가할까? 이대로 지속되면 내년은 고사하고 올해도 감당하기 벅찬 위기가 올 수 있음을 몸 소 느끼고 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많은 쇼핑몰 창업자의 경우 그 해결책을 또다시 광고, 마케팅에서 찾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된다. 해마다 ...
패션 쇼핑몰 창업 시 묻게 될 질문- 쇼핑몰 운영 1편
패션 쇼핑몰 창업 시 묻게 될 질문 1 ,2 ,3 편에 이어서 쇼핑몰 운영을 시작한 초기 창업자 분들이 많이 질문하는 내용을 몇 편으로 나눠 공유하고자 한다. 그중에서 오늘은 딱 한 가지 질문에 대해 이야기다. 쇼핑몰을 준비할 때만 해도 비용이 크게 들지 않을 것 같았는데, ...
패션 쇼핑몰 취업을 고민하는 20대를 위한 체크 리스트
창업을 고민하면서 동시에 패션 온라인 쇼핑몰 기업에 취업을 고민하는 20대 초중반 젊은 분들을 종종 접하곤 한다. 그리고 이내 알게 되었다. 쇼핑몰 기업의 실제 모습보다는 SNS를 통해 보이는 해당 기업의 잘 편집된 내용을 마치 사실처럼 동경하고 있다는 것을 말이다. ...
패션 쇼핑몰 같은 옷, 다른 가격 어떻게 생각하세요?
`지금 여러분이 자주 이용하는 온라인 의류 쇼핑몰이 있다면, 이곳에서 여러분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오늘은 일부는 알고 있지만 모두가 알고 있진 않은 판매자 구매자 모두에게 조금은 불편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동대문 의류 시장을 ...
패션 쇼핑몰 창업 시 묻게 될 질문- 쇼핑몰 준비 3편
1편 과 2편 에 이은 세 번째 이야기. 창업 시 도움될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열악한 창업 초기에 이를 잘 활용하거나 또는 이를 고려하면서 시작하면 다양한 부분에서 업무 효율은 올리고 시간과 비용은 줄일 수 있다. 의류 사입을 위해 도움이 되는 서비스...
패션 쇼핑몰 창업 시 묻게 될 질문- 쇼핑몰 준비 2편
패션 쇼핑몰 창업 시 묻게 될 질문 1편 에 이어 두 번째 이야기. 쇼핑몰 매출이 어느 정도 되어야 월 300만 원 정도 버는 직장인 정도가 될 수 있을까요? 안정권에 접어든 패션 쇼핑몰 업체들의 경우 5-8% 내외의 영업이익을 내고 있다고 보면 된다. 물론 취급 아이템, 매출을 ...
패션 쇼핑몰 창업 시 묻게 될 질문- 쇼핑몰 준비 1편
의류 쇼핑몰이 1천억 원대 기업이 될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을 보여준 스타일난다 , 난닝구 , 그리고 6년간 함께 했던 임블리 로 기억되는 부건에프엔씨(주) 등... 쇼핑몰 기업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이들이 지나온 길을 따라 열심히 뒤를 따르는 후배 창...
오늘도 버티기 중인 온라인 패션 쇼핑몰 창업자를 위해
오늘도 버티기 중에 있을 쇼핑몰 창업자를 위해 의류 쇼핑몰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 또는 론칭 후 매출이 거의 없거나, 매출은 나는데 적자를 지속하며 정체 상황에 놓인 분들이 있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혼자 또는 2~3명이서 창업을 시작하...
쇼핑몰 MD라면 꼭 알아야 할 시즌 아이템 읽는 법
MD는 머천다이저(merchandiser)의 줄임말로, 의류 브랜드 기업의 MD와 패션 유통 기업의 MD는 하는 일과 분야는 조금씩 다르다. 하지만 상품을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한 기획과 판촉을 담당하는 직업으로, 트렌드 분석에서부터 상품 개발, 유통, 영업, 진열, 구매 등 패션 판매의 ...
소비자가 알아야 할, 의류 쇼핑몰 단독 입고(판매)
의류 쇼핑몰 단독 입고 (판매) 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에 앞서, 우리가 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PB 상품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 이야기를 해보자 한다. 이유는 일부 대형 인터넷 의류 쇼핑몰에서 진행되는 단독 입고(판매) 가 이런 PB 상품이 갖고 있는 불합리한 구조를 그대로 ...
추락하는 남성의류 쇼핑몰 매출, 대안은 없나?
2010-2014년 연매출 200억 원대 기업으로 성장했던 대표 온라인 남성 의류 쇼핑몰 `조군샵 , 스타일맨 , 멋남 ` 등의 쇼핑몰은 지금 매출 200억 원을 넘어 더 크게 성장하고 있을까?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아니요 `다. 지난 글 `패션 위워크 비즈니스 모델 아이디어 `에서 언급한 ...
페이스북 콘텐츠 제작에 수천만원 쓰는 의류쇼핑몰, 왜?
통계 분석과 광고 마케팅 전문 인력의 부재가 많은 의류 쇼핑몰, 광고 대행사들에겐 다루기 쉬운 고객일 뿐일까? 페이스북 광고비도 아니고 매월 페이스북 콘텐츠 제작에 수천만 원 집행이라니... 혹시 이런 실수를 하고 있는 쇼핑몰 대표 또는 관련 담당자가 이 글을 보게 ...
쇼핑몰 매출 정체 탈출하기 - (1) 제품 소개 페이지
개인 혹은 소수의 인원으로 창업하는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은 준비에서 론칭까지 시간과 퀄리티(Quality) 사이에서 타협의 연속이다. 시간이 곧 비용이고 각 부분 전문 인력은 부족할 수밖에 없는 여건에서 완벽한 준비보다는 실행 후 보완이라는 선택지가 최선의 방법이...
쇼핑몰 오픈 초기 놓치기 쉬운 매출 직결 체크리스트
모바일과 PC로 이루어진 온라인 쇼핑몰은 오프라인으로 치면 상품을 잘 진열해 놓은 매장이나 다름없다. 한 가지 다른 점이 있다면 지역 상권에 거주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의 한계를 넘어 전국을 무대로 한다는 점인데, 지역 상권에 위치한 매장의 ...
쇼핑몰 포토리뷰 정말 이게 최선일까?
지난번 좋은 리뷰가 많으면 잘 팔릴까? 글에서 구체적으로 나누지 못한 포토리뷰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많은 온라인 쇼핑몰이 `사진 고객 후기` 일명 `포토리뷰`에 유난히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텍스트 리뷰`는 500원 정도 책정되어 있지만 `포토 리뷰`는 1,000...
1000만 지그재그 여성의류 쇼핑몰 시장을 흔들다.
여성들의 쇼핑 필수 앱으로 자리 잡고 있는 여성 쇼핑몰 모음 앱 `지그재그 ` 1,000만 다운로드가 넘어섰다. `지그재그`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대한민국 2015년 6월 론칭 이후 2년 7개월여 만이다. `지그재그` 앱 내에서 발생하는 주문 거래액도 분기마다 평균 10% 이상 성장하...
여러분 쇼핑몰 재구매율 기준은 제대로 인가요?
회사의 성장을 위해선 비단 온라인 쇼핑몰뿐 아니라 모든 서비스에 더 많은 신규 고객 유치가 필요하다. 그리고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선 일정한 각종 광고. 마케팅 비용의 증가가 따르기 마련이다. 계속 나아지고는 있지만 아직까지도 대부분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
의류 쇼핑몰 웹디자이너의 종말
우리나라 온라인 의류 쇼핑몰 운영에 있어서 리터칭과 제품 소개 페이지를 만드는 웹디자이너의 중요성은 두 번 말하지 않아도 대부분 공감할 것이다. 대한민국 쇼핑몰 웹디자이너들의 `리터칭` 수준과 `빠른 손`은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없다는 말이 괜히 나온 이야기...
패션 위워크 비즈니스 모델 아이디어
그동안 해당 분야에서 업무를 하면서 생각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중 오늘은 가칭 `패션 위워크` 구상에 대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자 한다. 이 글을 보는 누군가 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호기심이 생긴다면 좀 더 구체화해보거나 실행해서 멋진 창업으로 어이 지길 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