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 실패했을 때 확인해야 할 5가지
어떤 마케팅에 실패한 후 할 수 있는 최악의 선택은 다른 마케팅을 아무거나 골라 시도하는 겁니다. 누가 그런 결정을 할까 싶겠지만 실제 그런 선택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래와 같은 이유로 선택한 마케팅은 전부 `아무 마케팅`에 해당합니다. 어제 어떤 유튜버가 ...
마케팅 예산 0원으로 연매출 4억을 만드는 과정
마케팅에 1원도 쓰지 않고 매년 18만 원을 결제하는 고객 2300명을 모은 기업이 있습니다. 2022년 소규모 슬랙 커뮤니티에서 시작된 이 기업의 최근 1년 매출은 약 4억 원입니다. 중년~노년에 접어든 고위직 커리어 우먼들을 연결하는 The Old Girls Club(OGC)의 이야기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성과의 80%는 선택에서 결정됩니다
적은 예산으로도 뛰어난 성과를 만드는 브랜드들은 애초에 `핏`이 맞는 마케팅을 선택합니다. 그들은 다른 브랜드를 성장시킨 마케팅 전략을 해킹하는 일에 큰 관심이 없습니다. 오직 `이 마케팅이 우리 브랜드와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가` 를 기준으로 마케팅 ...
AI시대에 내 몸값을 높여줄 5가지 습관
AI는 결국 인간의 많은 일을 대체하게 될 겁니다. 줄어든 인건비는 다음 두 부류의 사람들이 나눠가지겠죠. 1) AI가 많은 사람들의 일을 대체할 수 있도록 리드하는 사람 2) 위의 사람을 고용한 사람 (혹은 기업) 마케팅 분야에서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앞서가는 글로...
마케팅 효율 3배 이상 높여주는 한 가지 질문
모든 마케팅 채널은 시간이 흐를수록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 어떤 혁신적인 마케팅 채널도 다음과 같은 생애 주기를 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최초 등장 소수 플레이어의 성공 다수 플레이어의 참여 고객 경험 악화 효율 저하 불과 15년 전까지만 해도 페이스북 광고...
성과를 내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실전 플레이북
트래픽이 있는 곳에 마케팅 기회가 있습니다. 지금 시대의 트래픽은 유튜브와 인스타그램(그중에서도 숏폼 영상)에 몰려있습니다. `비용 대비 성과가 안 나온다`는 말이 많아도 기업들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완전히 배제하기 어렵죠. 다양한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마케팅...
뻔한 마케팅으로도 8000억 매출을 낼 수 있습니다
단일 제품으로 1년에 8,000억 매출을 내는 건강 보조 식품 브랜드가 있습니다. 심지어 매출의 90% 이상이 자사몰 한 채널에서 나옵니다. 월평균 300만 명의 고객이 이 브랜드 자사몰에 방문합니다. 그들 중 약 30%는 브랜드 이름이 포함된 키워드를 직접 검색해서 들어오죠. 방문...
상위 5% 마케터들의 생각법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마케팅 스킬에 매몰되면 늘 그저 그런 마케팅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다`는 `진부해질 수 있다`와 동의어입니다. 많은 마케터들에게 알려진 템플릿, 많은 마케터들이 적용하는 꿀팁과 트렌드는 우리 브랜드를 식상한 브랜드...
마케팅을 쉽게 만드는 제품 기획법
남다른 마케팅은 남다른 제품에서 나옵니다. 마케터가 하는 모든 일의 근간은 제품입니다. `우리의 제품이 고객에게 이로움을 줄 수 있다는 확신`은 마케팅의 가장 강력한 근거가 됩니다. 근거가 탄탄하면 마케팅의 난이도는 내려갑니다. 나에게도 상대에게도 모두 이로...
바이럴과 브랜딩 둘 다 잡는 스토리 콘텐츠 기획법
천재적인 감독들은 초반 5분 안에 관객들을 영화 속으로 강하게 끌어당긴 후에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아이언맨은 토니 스타크가 탄 차가 폭격을 당하면서 시작합니다. 다크나이트는 조커가 은행을 터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해리포터는 얹혀사는 집에서 괴롭힘을 당하...
콘텐츠 마케팅은 블로그 운영이 아닙니다
고객사와의 미팅에서 제가 `콘텐츠 마케팅`을 언급하면 이런 대답이 돌아올 때가 종종 있습니다. 저희 마케터분이 블로그에 (제품 소개) 글 매주 10개씩 올려요. 효과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인스타 계정 운영한 지 2년 정도 됐어요. 그런데 매출에는 크게 도움이 안 되는...
아이디어가 마르지 않는 마케터가 되려면
한 분야에서 뛰어난 퍼포먼스를 내는 사람들은 자신만의 `시스템`을 갖춰놓고 좋은 인풋을 수집합니다. 인풋을 자신의 아웃풋을 위한 자산으로 바꾸는 시스템이죠. 실력 있는 마케터들도 이 `시스템`을 잘 활용합니다. 인풋을 처리하는 시스템이 있는 마케터와 그렇지 않...
실험으로 검증된 전환율 개선 방법 7가지
정답이 없는 영역은 늘 어렵습니다. 사업도, 마케팅도 그래서 어렵습니다. 어디에서는 통했던 전략이 어디에서는 통하지 않습니다. 분명 누군가는 이 방법으로 매출의 자릿수가 바뀌었다고 하는데 막상 내가 하면 안 되니 답답하기만 하죠. (*누군가가 100% 성공하는 마케...
제품에 마케팅을 심는 5가지 방법
이제는 제품이 나온 후에 마케팅을 준비하면 뒤처집니다. 제품에 마케팅을 심어야 합니다. 제품의 품질과 기능이 동일하면 마케팅 레버가 있는 제품이 시장에서 승리합니다. 제품 자체가 마케팅의 역할을 보조하기 때문에 같은 예산과 역량을 쏟아도 효율은증폭되죠. 오...
랜딩페이지 첫 문장은 이렇게 씁니다
랜딩페이지의 효율은 첫 번째 섹션에서 결정됩니다. 여기서 충분한 기대감을 심어주지 못하면 고객은 스크롤을 끝까지 내리지 않고 떠나가죠. 영상도, 글도 빠르게 넘기며 소비하는 사람들은 시작이 어설픈 랜딩페이지를 참고 볼만큼 인내심이 많지 않습니다. 랜딩페이...
클릭률과 전환율을 동시에 높이는 광고 설계
사람들은 광고를 싫어합니다. 마케터들의 치열한 고민이 담긴 광고의 대부분은 고객의 손가락 무빙 한 번에 스마트폰 화면 밖으로 사라집니다. 시선을 끄는 크리에이티브와 카피로 선택(=클릭)을 받더라도 그 선택이 구매로 이어질 확률은 평균 1~2%에 불과하죠. 만약 사람...
마케팅 성공 사례 검색을 멈추세요
데이터로 사람의 마음을 캐는 `마인드 마이너` 송길영 작가님이 한 인터뷰에 출연해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나를 제거한 시뮬레이션(=타인의 성공을 모방하려는 목적으로 관련 정보를 탐색하는 행위)을 하면 안 돼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를 제거하고 `그래~ 유튜브 하...
트래픽 온도에 따른 세일즈 메시지 작성법
우리나라에서 큰 인기를 끈 마케팅 저서 `설계자` 시리즈 중 하나인 `스토리 설계자`에서는 고객 트래픽을 다음과 같이 세 분류로 나눕니다. 핫 (hot) : 우리의 이메일 리스트에 등록되어 있거나 우리 SNS를 팔로우하는 사람 (=우리를 아는 사람) 웜 (warm) : 어떤 문제의 해결책...
유튜브 채널을 가성비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는 방법
유튜브 계정에 올려둔 영상들로 가만히 앉아서 매일 수천 명의 잠재고객을 만나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이 브랜드가 6년 전 업로드한 시리즈 영상 다섯 편의 조회수 합은 7,000만이 넘습니다. 1년 전 추가로 업로드한 시리즈 영상 여섯 편의 조회수 합은 약 50만에 달합니다. 심...
무료로 가질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마케팅 도구
시니어분들의 산책을 돕는 보행 보조기구를 파는 두 브랜드가 있습니다. 고객을 마주하는 첫 페이지에 두 브랜드가 적어놓은 문구는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브랜드 A : 단단한 소재, 이중 잠금장치, 강력한 브레이크까지! 브랜드 B : 이 제품의 첫 고객은 저희 어머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