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투자 없이 연매출 300억 달성한 알라미의 비결은
design by 슝슝(w/DALL-E) 아래 글은 과 신재명 대표와의 인터뷰를 재구성한 것입니다 성공한 데는 다 이유가 있죠 무슨 일이 있어도 깨워주는 악마의 알람 앱, 알라미 를 만드는 딜라이트룸은 스타트업 업계에서 부트 스트래핑(투자 없이 자력으로 성장)의 대표 사례로 여겨...
서울의 첫 이케아, 좋으면서도 아쉬웠던 건
design by 슝슝 (w/Midjourney) 아래 글은 2025년 04월 23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이케아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 이케아가 국내 5번째 매장이자,서울 첫 매장인 강동점을 지난 4월 17일 오픈 했습니다. 그동안 이케아는 교외에 블루 박스라 불리는 단독 대형 매장을 ...
네이버가 컬리를 품는다면 일어날 일
design by 슝슝 (w/Midjoutrney) 아래 글은 2025년 04월 16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갑자기 등장한 건 아닙니다 네이버가 컬리의 지분 일부 인수를 검토 중이라는 소식 이 전해졌습니다. 일단 네이버 측은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 없다`라고 선을 그었고, 곧이어 컬리...
에이블리 실적에서 찾은 기회와 과제는
design by 슝슝(w/Midjourney) 아래 글은 에이블리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고 작성된 콘텐츠입니다 성장해야 생존하는 시대입니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의 2024년 실적이 공개된 후, 시장의 다양한 반응이 나왔습니다. 거래액 2조 5천억 원, 매출 3,300억 원을 기록하며 사상...
이마트-CJ 동맹, 쿠팡을 진심으로 넘어서고 싶다면
design by 슝슝(w/Midjourney) 아래 글은 2025년 04월 09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올리브영과 스타벅스가 만난다면 지난 4월 8일,CJ와 신세계가 멤버십 통합 운영을 검토 중이라는 소식 이 전해졌습니다. 두 그룹은 이미작년 6월에 전방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
29CM의 첫 문구페어, 왜 호불호가 갈렸을까요?
design by 슝슝(w/midjourney) 아래 글은 2025년 04월 09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일단 전 정말 좋았습니다만 `거기 인플루언서랑 일반 관람객들 반응이 완전 달랐다던데, 맞아요?` 29CM와 포인트오브뷰가 처음으로 개최한 문구페어 `인벤타리오` 에 다녀왔다고 ...
레거시 패션 브랜드들이 생존하는 법
design by 기묘한 (w/ChatGPT) 아래 글은 2025년 04월 02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온라인, 그게 쉽지 않더라고요 혹시 레거시 브랜드 혹은 `제도권 브랜드`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패션 업계에서는 이커머스가 뜨기 전, 백화점이나 가두점을 중심으로 성장한 기존...
당근의 성장 비밀을 알려 드립니다
design by 기묘한(w/ChatGPT) 아래 글은 2025년 04월 02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이제 `진짜` 증명했습니다 당근의 2024년 실적이 공개 됐습니다. 결과는 기대 이상이었죠. 매출 1,891억 원, 영업이익 376억 원. 전년 대비 각각 48%, 무려 3.8배나 성장한 수치였거든요. 단...
AI는 정말로 이커머스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까요?
design by 슝슝 (w/DALL-E) 아래 글은 의 콘텐츠를 재구성한 것입니다 보이는 것보다 가까이 있습니다 돈은 늘 사람이 모이는 곳으로 흘러갑니다. 오프라인 시대엔 번화가가, 인터넷 시대엔 포털과 플랫폼, SNS가 중심지 역할을 해왔죠.그리고 이제는 챗GPT를 비롯한 AI 서비스...
네이버+ 스토어, 8일 만에 100만 명 모은 비결은
design by 슝슝(w/DALL-E) 아래 글은 2025년 03월 26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많다고 다 하는 건 아닙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이 출시 8일 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돌파 했습니다. 특히 애플 앱스토어 출시가 늦어진 상황에서, 안드로이드 앱 하나로 대부분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