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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이것들 전부 확인해보셨나요?

2025.04.18 18:00

아라미스21

조회수 256

댓글 0

스마트스토어는 누구나 쉽게 상품을 등록하고 시작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건, 경쟁도 그만큼 치열하다는 뜻이죠.


"좋은 상품만 올리면 알아서 팔리겠지..?"

라고 생각했다면, 현실은 조금 다릅니다.


하루에도 수천 개의 상품이 등록되며,

검색창에 노출되는 건 극소수

노출이 안 되면 클릭도, 주문도 없습니다.


그래서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검색에 걸리고, 클릭되게 하고, 구매로 이어지게 만드는

이 모든 과정이 바로 스마트스토어 마케팅입니다.


서론은 이쯤하고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키워드 최적화(SEO)

"블루투스 이어폰"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소비자가 검색할만 키워드를 3~5개를 선정 합니다.


유형

예시

설명

1. 대표 상품 키워드

블루투스 이어폰

가장 보편적인 상품 검색어

2. 상세 스펙 키워드

노이즈 캔슬링

기능 중심의 인기 키워드

3. 브랜드/디자인 키워드

국산 블루투스 이어폰

구매 신뢰를 주는 키워드

4. 사용자 타겟 키워드

통화용 이어폰

직장인, 재택근무 가능

5. 감성/리뷰 키워드

가성비 좋은

후기에 자주 등장, 구매 결심에 영향

[브랜드/차별점] + [대표 키워드] + [기능/타겟] + [보조키워드]

EX) 국산 블루투스 이어폰 노이즈캔슬링 통화용 가성비 좋은 무선 이어폰


- 핵심 키워드는 앞쪽에 배치

- 60자 이내 권장

- 자연스럽고 반복 피하기


2. 쇼핑 검색 광고

왜 대행사에서 그룹을 나눌까요?

이유를 알고 직접 세팅을 해보세요!


구분키워드 예시특징활용 위치전략
메인 키워드블루투스 이어폰, 무선이어폰검색량 많고 경쟁 심함메인키워드 그룹브랜드 인지도, 트래픽 확보
세부 키워드노이즈캔슬링 이어폰, 국산 이어폰전환률 높고 CPC 낮음세부키워드 그룹니즈 기반 타겟팅, 전환 극대화
조합 키워드국산 블루투스 이어폰, 가성비 이어폰, 노이즈캔슬링 무선 이어폰롱테일 키워드로 클릭율 증가광고 롱테일 그룹저비용 고전환 타겟

1. 성과 추적이 용이

2. 예산과 입찰가를 그룹별로 다르게 설정 가능

ex)

광고 그룹명 : 블루투스이어폰_메인

- 키워드 : 블루투스이어폰, 무선이어폰, 이어폰 등


광고 그룹명 : 블루투스이어폰_세부

- 키워드 : 노이즈캔슬링 이어폰, 통화용 이어폰 등


광고 그룹명 : 블루투스이어폰_롱테일

- 키워드 : 국산 블루투스 이어폰, 가성비 이어폰, 노이즈캔슬링 무선 이어폰 등 


파워링크 광고 소재 구성!

[1] 제목 작성 팁 

- 핵심 키워드는 무조건 포함

- 클릭을 유도하는 구체성 OR 혜택 강조


[2] 설명 문구 작성 팁

-혜택 / 차별점 / 한정성 강조

- 실제 사용후기 느낌도 효과적


[3] 이미지형 소재 팁

- 제품 정면 이미지(화이트 배경 권장)

- 비포-애프터 시각적 차이 활용


3. 리뷰 수집&자동화

"이미 구해만 고객도, 또 하나의 마케팅 채널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운영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느끼죠

"리뷰만 좀 더 있었으면 확실히 잘 팔릴 텐데.."


리뷰는 단순한 평점 그 이상입니다.

다음 구매자를 설득하는 가장 강력한 콘텐즈이자,

이미 구매한 고객을 다시 마케팅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작점입니다.


- 알림톡 / 문자 / 이메일을 통해 리뷰 작성을 유도

- 리뷰 작성 시 포인트 지급 / 사은품 제공 / 재구매 할인 쿠폰 발급 등 리워드 제공 가능

- "잘 사용하고 있으신가요?" 식의 마일드한 후기 요청 가능


리뷰=마케팅 재활용 자산

좋은 리뷰는 상품 상세페이지에 이미지로 삽입 가능합니다

자주 언급 되는 키워드는 SEO 및 검색광고 키워드로 활용 가능합니다.


경쟁사 리뷰도 활용 포인트!

경쟁사 리뷰를 분석해서 어떤 부분을 좋아하는지!

어떤 점에서 불만이 있는지 확인 가능!


Ex) "노이즈캔슬링은 좋은데 착용감이 별로예요."

-> 그러면 상세페이지에 "귀 눌림 없는 착용감 설계" 추가 기능!


"설명과 실제 색상이 달라요."

-> 제품 이미지 보정 또는 컬러 안내 강화


이 모든게 리뷰 기반 마케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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