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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랭크 블로그 만들기 + 인플루언서 선정 노하우

2025.02.19 18:25

요즘

조회수 1,122

댓글 1




네이버는 2016년 이후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최적화 블로그를 추가로 생성하지 않고 있습니다.


결국 최적화 블로그 위에 C-Rank의 개념은

소수를 위한 혜택임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C-Rank 알고리즘은

일반 VIEW탭 노출은 물론 스마트 블록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인플루언서의 주 활동 영역인

키워드 챌린지에도 관여합니다.


그렇다면 C-Rank 기반의 문서의 순위 결정 방법을

이해하면 우리는 네이버가 추구하는 방향으로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1. 축적계수와 기여점수

우리는 C-Rank 블로그를 이해하기 전에

'축적계수’와 '기여점수’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 '개념’ 정도만 알고 계시면 충분합니다.)


C-Rank 알고리즘은 위와 같은

'축적 계수’와 '기여점수’를 기반으로

점수를 부여합니다.


쉽게 설명해 '축적 계수’가 높은 문서들이

많은 블로그는 C-Rank 블로그가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축적 계수’는 '기여 점수’가 높은

문서들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 축적 계수: 포스트 간의 기여도

  • 기여 점수: 특정 문서의 주제 관련도 (검색 키워드에 관한 주제 관련도)


본 정보 내용을 기반으로 여러분들이

그대로 따라만 하신다면 C-Rank블로그는 물론

네이버 인플루언서 선정에도 매우 경쟁력이

생길 것이라 생각됩니다.






2. 주제의 폭을 좁혀라

만약 여러분들이 내가 집중하는 주제에

C-Rank 블로그를 만들고 싶다면,

주제의 폭을 더 좁혀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맛집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다면,

앞으로는 모든 '맛집’ 콘텐츠가 아닌

'맛집’중에서도 '파스타 맛집’ 혹은

'한식 맛집’ 혹은 '육류 맛집’ '일산 맛집’

이렇게 세부 키워드로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네이버가 말하는 '독창적인 콘텐츠’의 정체가

이렇게 쉽습니다.


주제를 더 세분화하고 그 주제에 집중하여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


'맛집’ 블로그는 많지만 '육류 맛집’ 블로그는

매우 적다는 것이 나만의 경쟁력을 키우는

방법이자, C-Rank 블로그를 만들기 위한

가장 쉬운 동선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내가 발행한 문서들의

특정 주제가 하나로 모아지는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주제는 하나의 검색 키워드로

포함될 것입니다.


우리가 C-Rank의 개념을 하나의 주제라는

넓은 범위로 인식할 경우 키워드의 집중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아무리 같은 카테고리 안에 있는 콘텐츠라 하여도

해당 블로거만의 독창적인 콘텐츠로 해석하기 어렵죠.






3. 맛집 C랭크 블로그를 만들고 싶다면?

조금 더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만약 제가 ‘맛집’ 블로그를 C-Rank로 만들고 싶습니다.

저는 인플루언서까지 한 번에 해결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독창적인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된장 맛집’ 이라는 세부 주제를 시작으로

콘텐츠를 작성하려 합니다.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된장찌개 맛집을 검색합니다.


혹은 스마트 스토어에서 리뷰나 평이 좋은

된장을 찾아냅니다.


그리고 이러한 콘텐츠를 '된장찌개 맛집’이라는

키워드로 하나의 카테고리에 잘 풀어냅니다.


가끔은 내가 선호하는 된장에 대한 정보 콘텐츠가,

더러는 새롭게 찾아낸 된장찌개 맛집 콘텐츠가,

그리고 얼마전 알게 된 맛있는 된장을 파는 곳을

리뷰하는 콘텐츠가.


하지만 주류는 '된장 맛집’ 콘텐츠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결국 '된장’과 관련된 콘텐츠가 꾸준히

블로그에 기록될 것이고

이러한 콘텐츠는 서로 상호작용을 하게 됩니다.


A콘텐츠에서 된장찌개 맛집을 소개하며

'내가 생각하는 좋은 된장’이라는 문구가

거론된다면 이러한 내용은 B콘텐츠에 소개되어야

높은 가점을 얻게 됩니다.


그리고 B의 콘텐츠에 내 기준 추천하는

된장 판매 LIST라는 내용이 거론된다면

C콘텐츠에 이에 대한 리뷰 콘텐츠가 기록되면

C-Rank점수가 상승합니다.


이렇듯, 하나의 '공통 키워드’로 시작하여

하나의 주제 그리고 그 주제들이 각각의

콘텐츠에서 상호작용하여 전체적인

C-Rank 순위 점수를 높일 수 있다면

빠르게 C-Rank 블로그를 제작할 수 있게 됩니다.


내 주제와 관련도가 높은 타 사이트,

타 블로그의 링크도 블로그 점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네이버 DB (네이버 지식인, 네이버 뉴스,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 인물정보, 네이버 TV 등)의

출처라면 신뢰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4. 인플루언서 선정 기준의 정체

뿐만 아닙니다.


이는 인플루언서 선정 기준에 최적화된 전략으로,

단기간에 인플루언서 계정 6개를 만들어냈던

제 노하우이기도 합니다.


비록 저는 '된장 맛집’ 이라는 세부 주제로

시작을 했지만 이러한 단계가 지나면

'고추장 맛집’이라는 세부 주제로 확장을

할 수 있을 것이고 이어 '간장 맛집’ 주제까지

소화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저는 '장류 맛집’ 전문 에디터가 되고

이는 C-Rank와 네이버 인플루언서가 말하는

주제의 전문성과 신뢰성 독창성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5. 정확히 알고 준비하자!

자영업자의 경우 내가 판매하는 상품이

내 블로그의 주제가 될 수 있을 것이며

그에 따른 콘텐츠의 상호작용 설계를 진행하게

된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유입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도구를 만들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정확히 알고 C-Rank 블로그를 꾸준히 준비하게

된다면 시간이 지나 높은 퍼포먼스로 우리에게

그 보답을 안겨줄 것임을 장담 드립니다.






6. 퀄리티에 집중!

C-Rank 블로그에서 콘텐츠의 발행 빈도수는

점수에 반영되기 하지만, 이는 양질의 콘텐츠라는

전제하에 반영되는 것입니다.


만약 발행 빈도수만 높고,

해당 콘텐츠가 특정 주제에서 벗어난다면

오히려 낮은 기여 점수를 얻게 되어,

감점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일 1포스팅에 집착하는 것보다

검색자의 질의 의도에 걸 맞는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발행하는 것이

C-Rank 블로그 제작과 성장에

더 좋다는 점 기억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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