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K-뷰티 브랜드의 중국 진출을 돕는 뷰티더라이브입니다.
중국 시장 진출 및 중국 마케팅을 고민해봤다면 한 번쯤 들어봤을 샤오홍슈(小红书,xiaohongshu)!
샤오홍슈에서는 트렌디한 뷰티, 패션, 여행, 맛집, 인테리어, 라이프스타일 정보를 공유하고,
마음에 드는 제품을 바로 플랫폼 내에서 구매할 수도 있어요🛒🛍️
중국 고객들이 실제로 써보고, 가보고, 느껴본 리뷰가 가득해서 신뢰도가 가장 높은 플랫폼인데요.
오늘은 중국 젊은 세대의 검색엔진으로까지 불리게 된 샤오홍슈에 대해 심층 분석 해보겠습니다!
샤오홍슈는 어떤 플랫폼일까?
샤오홍슈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한국의 인스타그램 + 네이버 블로그가 결합된 버전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1) 사진과 영상을 통해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면서도,
2) 상세한 리뷰와 꿀팁이 많아서 깊이 있는 정보도 얻을 수 있는 SNS 플랫폼 입니다.
2024년 샤오홍슈 검색광고 관련 보고서 통계에 따르면,
무려 80%가 넘는 고객이 제품에 대한 1차 정보를 획득할 때 샤오홍슈를 우선적으로 선택하고,
90%가 넘는 고객이 샤오홍슈 내 검색 결과가 소비결정에 영향을 끼친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샤오홍슈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까요?
月狐iAPP (MoonFox ipp)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10월 기준 샤오홍슈의 월평균 DAU(일간 활성 사용자 수)가 1억 1백만 명을 돌파했고 약 1년간의 변동을 거쳐 DAU가 1억 명 수준으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젊고 활기찬 플랫폼', '구매욕구을 자극하는 플랫폼', '생활 백과사전', '국민 생활 가이드' 등으로 여겨지는 샤오홍슈의 이용자를 살펴보면, 대부분이 18-34세로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어요! 18-24세가 39%, 25-34세가 38%에 달해 두 연령대가 거의 비슷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성비는 여성 사용자가 약 80%를 차지하고, 남성 사용자는 20%를 초과하고 있어 샤오홍슈의 주사용자가 젊은 여성이라는 것을 알 수 있죠.

요즘 중국 젊은 세대에게는 단순한 SNS가 아니라 검색엔진으로 활용되는 만큼,
현재의 중국에는 "샤오홍슈에 정보가 없으면 안 사는 시대"가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샤오홍슈 활용 방법 4가지
샤오홍슈를 잘 활용하는 브랜드들은 공통적으로 아래 네 가지 기능을 활용하는데요!
1. 브랜드 공식 계정 운영
브랜드 공식 계정을 만들어 제품 정보와 이미지, 톤앤매너를 통일감 있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꾸준히 브랜드와 제품에 관한 정보를 쌓아가며, 고객들이 브랜드와 제품을 검색했을 때 신뢰를 얻는 것이 핵심 목적입니다.
2. 왕홍(인플루언서) 협업
샤오홍슈에서는 팔로워 수보다는 콘텐츠의 품질이 우선!
단순히 팔로워가 많은 왕홍(网红)보다는,
1) 브랜드의 특징과 타겟 고객층이 왕홍과 잘 어울리면서도
2) 제품의 소구점을 잘 드러낼 수 있는 퀄리티 높은 이미지/영상 콘텐츠 제작 역량이 있고
3) 팔로워와의 인터랙션(ex. 콘텐츠에 달리는 댓글에 대댓글을 달아주는)을 잘 하는
왕홍을 찾고 선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샤오홍슈 백단시스템(푸공잉, 蒲公英)에 접속하면, 왕홍의 광고 비용과 최근 제작한 각종 콘텐츠 관련 지표 등을 체크하고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왼쪽 하단에 나오는 것처럼 해당 왕홍과 유사한 왕홍을 추천해주기도 합니다.
3. 체험단 이벤트
일반 사용자들이 제품을 써보고 생생한 사용감에 관련한 리뷰를 남길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팔로워가 많은 왕홍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사람들은 주변 사람을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일반인의 리뷰는 진정성이 느껴져 브랜드에 대한 사람들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샤오홍슈에서 중요한 것은 결국 种草(zhong cao, 좋은 상품을 추천하여 구매를 유도) 입니다. 일반 사용자들의 리뷰를 통해서 키워드 노출을 늘리고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브랜드를 인식시켜 种草시켜야 하는 것이죠.
일반인 체험단의 리뷰 콘텐츠가 쌓이다 보면 진정성 있는 입소문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4. 피드 광고 활용
샤오홍슈의 피드 광고 기능을 사용해 콘텐츠 노출을 극대화하고, 제품 판매까지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만듭니다. 콘텐츠를 업로드한 뒤, 위의 사진처럼 해당 콘텐츠의 노출량, 조회수, 인터랙션 수 등의 관련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그래프를 통해서 광고 후 노출량이 얼마나 증가했는지, 자연적으로 노출될 때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등 광고 집행 전과 후의 데이터를 비교해볼 수 있어요.
샤오홍슈에서 마케팅, 이렇게 시작해보세요!
중국식 콘텐츠로 현지화 : 한국에서 쓰던 콘텐츠를 그대로 올리지 말고, 중국 시장에 맞게 재해석해서 '새로' 제작해야 합니다.
퀄리티에 집중 : 샤오홍슈는 팔로워 수보다 콘텐츠의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깔끔하고 유용한 콘텐츠가 오래 노출되고 입소문도 더 잘 납니다.
꾸준함이 답이다 : 급하게 결과를 내려고 하기보다는, 장기적으로 고퀄리티 콘텐츠를 쌓아가는 게 성공의 열쇠에요. 샤오홍슈는 시간이 지날수록 브랜드의 자산으로 남는 플랫폼이에요.
샤오홍슈는 단순히 리뷰 플랫폼이 아니라, 전자상거래와 라이브 방송 등으로 빠르게 확장 중인데요,
앞으로 더 많은 가능성을 보여줄 플랫폼이라, 중국 시장 진출을 목표한다면 꼭 알아둬야 할 필수 채널이에요!
더 자세한 이야기가 듣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라며,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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