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홈페이지 업체가 폐업할 경우? 반드시 이렇게 하세요

2024.07.09 16:51

닷클

조회수 200

댓글 0



오늘 이 글에서는 홈페이지 관리 업체가 폐업했을 경우, 그 대처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하는데요.


믿고 맡겼는데, 갑자기 홈페이지 제작 업체가 사라진다면 놀랄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도메인, 호스팅, 사이트 소유권마저 업체가 가지고 있다면 더더욱 고심이 클 수밖에 없겠죠.



그렇다면 잘 찾아오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글을 끝까지 보시고, 해결 방법을 얻어 가시길 바라겠습니다.






홈페이지 업체가 폐업했다면? 반드시 이렇게 하세요




홈페이지 제작 업체가 폐업했을 경우, 아래 3가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1. 업체가 사이트 소유권을 전달해 주었는가?

2. 대표님이 아닌 업체가 도메인 등록 및 결제를 직접 진행했는가?

3. 대표님이 아닌 업체가 호스팅 결제를 직접 진행했는가?


이에 대해서 하나씩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업체가 사이트 소유권을 전달해 주었는가?




사이트 소유권이란, 말 그대로 관리자 페이지를 통해 통계, 디자인 수정, 회원 관리, 칼럼 작성 등 홈페이지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뜻하는데요.


예를 들어, 저희가 지금 쓰고 있는 제작 툴인 아임웹은 다음과 같은 화면처럼 관리자 페이지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임웹 말고도 워드프레스, 카페 24, 윅스, 그누보드 등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툴이 많으며 전부 위와 같이 '관리자 페이지'라는 것이 있으실 텐데요.


만약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대표님께서 위와 같은 기능을 이용하지 못한다면, 사이트 소유권을 전달받지 않았을 가능성이 큽니다.


소유권을 전달받지 못하면, 도메인과 호스팅 모두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에 꼭 전달을 받아야 하는데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내 홈페이지가 어떤 툴로 만들었는지 파악한다.

(2) 홈페이지 제작 업체의 연락을 끝내 찾아서 연락한다.


먼저 1번 방법을 위해선, 크롬 브라우저에서 'Wappalyzer'라는 앱을 추가해 줘야 하는데요.








크롬 웹스토어에 가서 'Wappalyzer'를 검색하셔서 추가하면 끝입니다.








그러면 해당 앱을 클릭하면 어떤 툴로 사이트가 제작되었는지 체크하실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닷클 홈페이지의 경우 아임웹으로 만들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워드프레스, 윅스, 카페 24, 그누보드 등으로 만들어졌다면 그에 맞게 위와 같이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해당 플랫폼의 고객센터에게 연락을 하면서, 도메인 등을 언급하면서 제작 업체에 대한 정보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2번 방법을 위해선 어떻게든 연락이나 위치를 알아내야 하는데요. 이 경우에는 구글에서 해당 업체의 상호명이나 사업자등록번호를 검색창에 입력합니다.


그럼 비즈노 같은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사이트가 나오는데, 거기서 위치나 연락이 있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위 2가지 방법이 안 된다면, 따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그에 맞게 알아봐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대표님이 아닌 업체가 도메인 등록 및 결제를 직접 진행했는가?




통은 홈페이지 제작 업체가 대표님에게 직접 도메인 등록 및 결제를 진행하도록 권유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업체가 직접 도메인 등록 및 결제를 진행했다면, 우선 어떤 도메인 사이트에서 등록을 진행했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보통 국내에서 유명한 도메인 관리 사이트는 가비아, 후이즈, 호스팅케이알이 있습니다. 위 3가지 플랫폼에 접속하셔서, 가지고 계신 도메인을 입력해서 직접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찾았다면, 첫 번째에서 말씀드린 방법으로 고객센터에 연락을 취해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도메인은 등록하신 날까지 그대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만료가 되면 똑같은 도메인으로 새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도메인 같은 경우는 그렇게 크게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3. 대표님이 아닌 업체가 호스팅 결제를 직접 진행했는가?


호스팅이란 결국, 넷플릭스 요금제와 똑같은데요. 즉 서비스별로 혜택이 다릅니다.



다만 홈페이지 관리 업체가 호스팅을 직접 등록했을 경우, 만료일이 다 되면 아래와 같은 표시가 뜨게 되는데요.







즉 멀쩡하던 홈페이지를 계속 사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오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결국 처음에 말씀드렸던 사이트 소유권을 전달받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소유권을 전달받아야, 직접 호스팅 결제 및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지금까지 홈페이지 관리 업체가 폐업하는 경우에 대한 대처 방법에 대해 공유드렸는데요.


물론 케이스가 워낙 다양하기에.. 세밀한 질문은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칼럼


홈페이지 제작시, 모르면 손해보는 용어 TOP 10

홈페이지 제작 비용, 100만 원 아끼는 TIP(꼭 보세요..)


홈페이지 제작 칼럼 모음집을 한 번에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 주소를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홈페이지웹사이트
목록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닷클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