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마케터가 궁금한 이들에게 전하는 12가지 말

2023.09.29 21:26

마케터초인

조회수 1,451

댓글 8

안녕하세요, 글 쓰는 마케터 초인입니다.


마케팅은 정확히 뭔가요? 마케터는 무슨 일을 하나요?

마케터가 되고 싶은, 마케터를 꿈꾸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내용을 담아봅니다. 어느 날 한 고등학생에게서 다음과 같은 연락이 날아듭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XX고 2학년 학생입니다. (생략) 작가님과의 인터뷰를 진행한다면 마케터라는 저의 희망진로와 더욱 가까워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여 이렇게 인터뷰 요청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번거로우시고 많이 바쁘시겠지만 부탁드립니다."


고등학생이 마케터를 꿈꾸는 시대라니. 시대가 많이 달라진 것 같습니다. 질문에 대한 고민 후에 답을 드렸고, 다른 분들 또한 궁금해하실 부분이실 것 같아 알기 쉽게 정리해서 담아봅니다.




1. 마케터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 직업인가요?


마케팅은 거의 모든 기업에 존재하고, 모든 브랜드에는 마케터가 있죠. 예전에는 마케터가 대개 비슷한 일을 했다면, 요즘은 점점 더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어느 일이든 궁극적으로 브랜드의 고객 경험을 만들고, 비즈니스를 더 키우는 일을 하게 됩니다. 점점 제품과 서비스가 상향평준화되고 있고 브랜드가 중요한 시대가 되고 있기 때문에 마케터의 역할 또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3. 마케터에게 꼭 필요한 능력, 자질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마케터는 세상에 대한 호기심과 자기만의 라이프스타일이 어느 정도 갖춰져 있어야 좋은 것 같아요. 기본적으로 세상에 존재하는 다수의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일이기 때문에 세상 사람들이 무엇에 관심 있고, 어떤 것에 열광하는지 알아야 하죠. 본인만의 관점과 경험이 어느 정도 있어야 일의 좋은 결과로도 이어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4. 마케터가 되기 위하여 어떤 과정(혹은 전공)을 거치셨나요?

마케터에 자격증이나 특정 전공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해본 적은 없는 것 같아요. 다만 미리 간접 경험을 해보는 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특히 대학생 때가 그 기회입니다. 기업 공모전도 해보고, 대학생 마케터도 해보고 일을 하고 계신 현업의 마케터분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듣고 마케팅이라는 일을 좀 더 구체적으로 그려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평소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자신만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관점을 키우는 부분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5. 마케터라는 직업의 장점, 좋은 점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정답이 없는 문제를 풀면서 비즈니스를 키워가는 부분이 매력인 것 같습니다. 그 외 마케터라는 Job의 매력은 다양한 것 같아요. 나중에 개인 비즈니스를 할 때도 브랜딩이나 마케팅을 주도적으로 잘할 수 있고, 또 디지털 환경에 밝고 소비자의 언어를 알기 때문에 글을 쓰거나 영상을 만드는 크리에이터로 확장하기에도 유리하죠. 그래서 요즘 시대 맞는 Job인 것 같아요.



9. AI의 발전, 기술의 발전으로 여러 직업들이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데요, 마케팅 분야의 미래는 어떻게 변화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기본적인 광고 문구나 비주얼 소재들은 점점 더 자동화될 것 같아요. 일반 개인이 고민해서 만드는 것보다 더 적은 비용과 빠른 시간에 평균 이상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가 있거든요. 다만 브랜드를 만들고 비즈니스로 확장하는 상상의 영역, 브랜드로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소통의 과정은 쉽게 대체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어떻게 상상하고 상상을 구현화하는지, 어떻게 팬덤을 만들어 갈지에 대한 고민이 더 중요해질 것 같습니다.


10. 경영학 분야의 직업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팁이나 격려 부탁드립니다.

저는 경영학을 전공하고, 대학원도 경영을 전공한 마케터입니다. 저는 경영은 세상을 비즈니스라는 언어로 소통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저는 그 분야를 좋아합니다. 뉴스레터로, 아티클로, 책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사례와 브랜드의 이면에 일어나는 일들을 들여다봅니다. 그 안에 쌓여 언젠가 도움이 되기도 하고, 반복과 누적의 힘은 성장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자기만의 반복과 누적이라는 루틴을 만들어서 좋은 마케터, 좋은 비즈니스맨이 되어 가시기를 응원드립니다.

11. 마케터라는 직업을 한 문장으로 정의 내린다면, 작가님은 어떤 단어로 표현하고 싶으신가요?


마케터는 "브랜드의 고객 경험을 설계하는 기획자"다 라고 이야기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진정성 있는 감사의 답변을 또 다시 받게 되었습니다. 성장을 위한 의지와 과정은 세상 안에 서로 연결되는 것 같습니다. 이후에도 마케터를 위한, 마케팅력을 키우고 싶은 분들을 위한 마케팅의 이야기와 무기들을 계속해서 담아 오겠습니다. (분량 상 일부만 담아옵니다)


*원문 : 초인 브런치 



마케터마케팅초보취업마케터신입마케팅신입
목록글쓰기
댓글 8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