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병원 유튜브 채널의 종류에 대해서 아시나요?

2023.07.31 18:59

쟈니와쟈스민

조회수 1,145

댓글 5

안녕하세요. 병마왕 [쟈니와쟈스민]입니다!

2년 전에 만 해도 '병원 유튜브를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들을 많이 하셨는데,
요즘은 '어디서 좀 더 싸게 하나...' 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더 많은것 같아요 ㅎㅎㅎ


그만큼 유튜브 플랫폼이 병원 마케팅에 있어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그래서 병원 유튜브를 운영하시는데 중요한 몇가지 팁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첫번째, 병원 유튜브의 종류에 대해서

뜻하고자 하시는 바에 따라 운영하실 유튜브의 종류를 달리 하셔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크게 둘로 나눠지는 콘텐츠의 속성이 너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목적하는 바와 상이하게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시는 경우

소모되는 비용만 점점 커져서 실망스러운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이죠.


병원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의 종류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브랜드 채널]과 [바이럴 채널] 입니다.


[브랜드 채널]은 무엇?

쉽게 말해 [**병원 tv] 또는 [**성형외과]라는 채널명으로 운영되는 채널이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브랜드 채널을 운영하는 이유는?

[브랜드 채널]의 경우 신환의 구매결정을 돕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큽니다.

병원을 찾아오는 방법을 안내 한다거나 해당 질환에 대하여 진료 시간내에 하지 못하는 상세한 설명과 더불어 수술 전, 후 주의사항 안내를 미리 촬영하여 외래 안내 시 영상의 주소를 제공하여 언제든지 볼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한다면 상담이나 진료,안내에 소모되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이미 개원한지 5년 이상이 되어 환자의 유입은 걱정되지 않지만,

근처에 새로 개원한 병의원을 상대로 경쟁하거나,

구환들을 이탈하지 않도록 방지 하는 역할이 필요하다면 브랜드 채널을 개설하여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드 채널]의 장점은 '개인'이 아닌 '병원'을 주체로 채널이 운영되기 때문에 구성원 중 아무나 영상 촬영에 참여할 수 있으며 주제도 비교적 쉬운 주제로 선정이 가능하는 것에 있습니다. 


[브랜드 채널]의 단점은 영상의 조회수가 쉽게 오르지 않고, 구독자 역시 쉽게 늘어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영상 콘텐츠 역시 정보를 빠짐 없이 전달하는데에 목적을 두기 때문에 다소 딱딱하고 재미 없는 영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바이럴 채널]은 무엇?

[**한 이야기], [고혈압 완전 정복하기] 등등 광고를 목적으로 하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는 채널명으로 구성된 유튜브 채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조회 수나 구독자 수를 늘려 신환을 유입 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병원을 개원한지 얼마 되지 않아 존재를 알리고자 하는 경우나 우리 병원만의 특성화된 치료나 시술을 알리고 싶은 경우에는 [바이럴 채널]을 운영하시는 것이 더욱 알맞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바이럴 채널]의 장점은 채널의 성장이 빠르고 구독자를 모으기 쉽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한 문의 증가, 신환 방문의 빠른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 채널]의 단점은 촬영에 참여해야 할 대상자가 고정되고 주제를 역시 트랜디하게 결정해야 하며 영상의 재미를 위해 다소 과장된 이야기나 섬네일을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어그로'를 좀 끌어야 한다는 것이죠. 이카메라에 좀 익숙지 않은 분들이시라면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채널의 성장에는 폭발력이 있습니다.



Q: 그럼 이미 만든 우리 병원 채널은... 망한 건가요?

A: 아니요, 뚜렷한 목적을 가지지 않고 만들어 버린 유튜브 채널이라도 다시 목적에 맞는 방향으로 영상을 제작해 나간다면 분명히 개선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속성을 지녔지만 두 목적 모두를 달성한 채널들도 존재하니 말이죠!


단, 조회 수 폭망한 우리 병원 채널을 위해 ***을 해버렸다면??

이런 경우에는 채널이 그냥 망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채널을 다시 만드셔야 됩니다 ㅠㅠ

(이 ***이 무엇이냐..? 이것에 대해서는 따로 다뤄 이야기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병원 유튜브는 병원의 홍보와 마케팅을 진행할 때 절대 빠지면 안 되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니 만큼
마케터 여러분들도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관리하실 때 그 목적을 분명히 하셔서 목표하시는 바 이루시면 좋겠습니다!


세줄요약!

1. 병원 유튜브는 속성이 [브랜드 채널]과 [바이럴 채널] 둘로 나뉜다.

2. [브랜드 채널]은 운영이 쉽지만 성장이 더디다. [바이럴 채널]은 성장이 빠르지만 운영이 어렵다.

3. 속성을 잘못 세팅하셨더라도 잘 운영하면 극복이 가능하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병원 마케팅 왕도는 없다' 줄여서 '병마왕' 쟈니와쟈스민 이였습니다!













유튜브병원유튜브병원유튜브제작유튜브제작유튜브마케팅
목록글쓰기
댓글 5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