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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및 서비스 관점에서의 10가지 체크 사항 [100억대 쇼핑몰 5탄]

2023.07.24 12:05

근육돌이

조회수 2,858

댓글 4

지난 에는 시장 세분화 관점에서의

쇼핑몰 준비시 체크해야하는 사항 10가지를

확인해봤습니다.


시장 세분화 관점은 크게는

연령 , 성별 , 직업 , 지역 등으로 나눠지고

그것에 따라서 우리는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움직일지에 대한 구분이

필요 했다면 이번에는


제품 및 서비스 관점 입니다.

사실 가장 중요한 관점중 하나가

제품 및 서비스 관점 이기도 합니다.


제품 및 서비스 관점이 중요한 이유는

고객들이 결국 제품이 나 브랜드의 

인식을 하는 것은 사용경험에서

일어납니다. 택배를 받는 시점 부터

택배를 뜯고 상품을 사용해서 만족까지

이어지는 과정이 저는 제품의 

브랜딩이나 쇼핑몰의 브랜딩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라 생각합니다

사실 광고로는 얼마든지 과대광고나

과장광고를 통해서 고객을 현혹시키지만

제품을 받고 사용하는 과정에서는

진짜 그 효과나 기능들이 

잘 작동하지 않으면 그 자체가 

고객들의 실망으로 직결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우리는 체크해야하는

사항들이 10가지 생깁니다.

물론 제조 관점이나 제품을 만드는 관점

이 아니라 우리가 판매하는 판매자가

체크해야하는 10가지 관점이고

왜 10가지를 체크해야하는지

하나씩 풀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품(서비스)의 판매추이는 양호하다.

판매를 할 때 판매 추이를 보는 것 

정말로 중요합니다. 광고비 대비 추이와

광고비를 쓰지 않아도 자연유입되는 추이

나눠서 봐야합니다 크게는 광고 유입이 

꺼지면 사이트 매출이 확 떨어지는지

아니면 광고 유입이 떨어져도 어느정도

오가닉 유입이나 자연유입 또는 검색유입

통해서 판매가 잘되는지 봐야합니다.

그래야지 사이트가 오래오래 건강하게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광고해서

10억 팔았는데 광고 꺼버리면 바로 

1달 이상 지나면 매출이 0원 대로 떨어져

버리는 그런 사이트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고객들이 판매 추이가

따라오는 제품인지를 봐야합니다.


2. 고객들이 제품(서비스)을 쓸 준비가 되어있는 시장이다.

고객들이 상품을 쓸 준비가 되어있냐?

라는 말이 실제로 세상에는 많이 알려진

상품이 아니거나 카테고리인데 적극적으로

판매 해봤자 외면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장에 외면 받는 제품이 1~2년뒤에 

엄청난 판매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긴합니다

시대를 잘못타고난 상품인 경우죠

실제로 광고 같은 경우도 센세이션하고

막 엄청나게 시대를 초월하는 광고가 

물건이 잘 팔리는게 아닙니다. 실제

광고가 너무 재미있고 유쾌하고 유머러스한데

광고가 끝나면 판매가 일어나는것도 없고

기억속에서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사람들이 익숙하면서 

익숙한 와중에 아~ 이거 조금 불편한데

개선되면 좋겟다~ 라는 정도의 수준의

고객들이 마음의 준비가 되어있는 수준이

그정도 수준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스마트폰이 없던 시절에 폴더폰이 많던 시절에는

스마트폰 케이스보다는 폴더폰 케이스가 

매출이 압도적이였습니다. 그러다가 

스마트폰 대란이 일어나면서 순식간에

스마트폰 케이스가 매출이 미친들이 성장했죠

그러는 와중에 성공한 쇼핑몰들도 있고

세계적으로 수출하는 회사들도 생기고 그런것이죠

이런 부분들을 잘 체크해야 좋은 매출을 

잘 만들 수 있는 판매자가 될 수 있습니다.



3. 제품 및 서비스를 단기간 내에 경쟁사가 모방해 제품이 나오기 어렵다.

제품 및 서비스를 경쟁자가 
빠르게 카피가 가능한 제품이라면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빠르게 카피가 가능한 제품이라서
팔면 안된다 라기 보다는
빠르게 카피가 가능하다면 또 다른
신규 제품을 더 빠르게 출시를 추가로하며
가격경쟁에서 이기거나 하면 됩니다.
모방해 나오기 어려운 제품은 세상에
잘 없습니다. 더군다나 중국에서 소싱하는
제품들을 더더욱이나 경쟁력을 갖춰지기 힘듭니다
다만 어떤 식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냐
항상 제가 쓰는 글에 있는 내용인데
잠옷을 판매하는데 같은 중국 산인데
같은 디자인이라고 보고 마감이나 실밥 뜯어진부분
또는 냄새나는것 패키지 이런 부분들
불량을 잡고 고객들이 받았을때 감동하는
포인트를 통해서 모방하기 힘들게 할 수 있기도 하며
같은 의류나 제품인데 사진을 잘 찍어서
고객들이 다른 제품인것처럼 인식하게도 가능합니다
혹은 패키지를 너무 예쁘게 잘하면 같은 제품이라도
고객들이 감동하는 범위가 달라집니다.
모방하기 힘든 제품을 실제 개발하기 힘들면
모방하기 힘든 서비스와 패키지 그리고
고객관점의 전략이 필요한 것 입니다.



4. 제품(서비스)의 수명주기는 지속성이 있는 제품인가?

제품의 생명주기 이것도 판매

매우 중요합니다 지속적인 판매추이를

성장시키거나 매출이 성장하려면

실제로 판매를 해보시면

재구매율 또는 오가닉 판매율이

따라오는 시점에 쇼핑몰 매출은

폭발적으로 성장합니다.

수명주기가 길다는 것은 사람들의

재구매 주기가 빠르거나 

혹은 구매할 잠재고객이 너무많고

그 잠재고객을 아주 저렴하게

많이 데려 올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잠재고객이 10만인 제품과

잠재고객이 100만인 제품은

어떤것이 수명주가기 길까요?

당연히 100만입니다. 다만 10만인데 불구하고

고객들이 무조건 2~4주안에 재구매를 한다던지

재방문을 해서 다른 상품을 산다던지 하는

결과를 만들 수 있어야합니다.

지속성은 여기서 판가름 납니다.

우리가 만드는 제품이 정말로 지속가능한가는

사실 고객들의 만족에 의한 것 이다보니

시장의 규모 크기와 계속해서 구매를

 할 수 있는 조건의 제품인지 1번 사고마는

제품이지만 부셔지거나 낡았을때 다시

돌아오는 고객의 숫자가 충분한 제품인지

꼭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5. 제품(서비스)이 소비자에게 대체 할 수 없는 상품으로 인지 될 수 있는 차별점?

소비자들에게 대체 할 수 없는

차별점이 있는 제품을 만드는것

신제품을 만드는것도 되겟지만

위에 말했던 이야기 처럼 

단기간 모방하기 힘든 감동을 주는 방법

단기간 모방하기 힘든 고객들이 쓰는

기능을 개선한다던지 이런 부분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많은 판매자 분들이 1등의 

리뷰를 확인하고 거기에 부정리뷰 확인해서

1등보다 조금이라도 더 나은 상품을

개발하기도 합니다. 이런 식으로 

1등보다 나은 상품을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익숙함 속에 좀더 편안한 개선점을 전달해주는것으로

많은 매출을 만들 준비가 될 수 있습니다.



6. 제품(서비스)이 가격으로 위협하는 저가 카피 상품에 대처가능한가?

특히나 상품을 만드는 관점에서

내 상품을 그대로 배낀 미투 상품이

나오면 절망적이고 분노가 오릅니다

시장에서는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실제로 이런경우를 대처를 가능한지

충분한 법률 적인 검토나 상표권이나

디자인권을 내어서 그마나 방어를 하면

나의 시장을 오래 지킬 수 있습니다.

같은 시장에 비슷한 상품인데 

가격마저도 규모의 경제로 

저렴하게 눌러버리면 경쟁력이 떨여져서

결국 내 사이트가 죽어버리게 됩니다.

그러니 꼭 이런부분은 체크해서

문제가 없도록 장치를 해야합니다.

그것이 상표권 디자인권 또는

생산 단계에서 따라 할 수 없는 특허 등이 될 겁니다.

혹시나 카피 상품이 많아져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으려면 가격이

규모의 경제를 가지면 됩니다.

절대적인 내상품을 무조건 지키는 조건은 없습니다

다만 여러 조건과 환경에 의해서

내 상품을 지키는 방법은 다양하게 변수가 있다는것

정도 아시고 체크하시면 좋습니다.


7. 제품(서비스)이 안정적인 수익률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안정적인 수익율을 가져다 주려면

판매가 - 제품원가 - 고정비 변동비 = 이익 입니다.

이익이 잘나오려면 원가가 저렴해야하고

판매가는 제값을 받아야합니다.

무턱되고 1만원에 가져와서 난 2만원에 팔아야지

하면 2만원에 팔면 1만원 남자나 하지만

1만원에 세금, 기타 변동 고정비를 빼면

실제로 마이너스가 나기도 합니다.

판매가 설정을 잘하고 

원가를 경쟁사 보다는 저렴하게 잘 만들며

품질까지 올릴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경쟁사들은 어떤 수준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품질과 판매의 퀄리티를 보고 

우리도 준비를 해야합니다. 그래야지

적절한 판매가와 원가가 만들어지고

거기에 안정적인 수익율일 생길 수 있는 것입니다.

재구매율이 매우 높은 쇼핑몰이라면

처음 1달은 적자가 심하더라도 

2달 3달 4달 지나면서 재구매가 

쌓이면서 규모의 재구매가 쌓여

수익율이 좋아지는 쇼핑몰도 가끔있습니다

여러 변수를 체크 하면 좋습니다.


8. 현재의 제품(서비스)을 유사한 분야 또는 제품군으로 확장 가능하다.

제품을 판매할 때 체크해야하는 사항 중
유사 분야 또는 제품군을 확장입니다.
단일 상품으로 보통시작을 합니다 우리는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처음 사업을
시작하면서 10개 20개 상품으로 
시작하는 사이트는 드물긴하죠
다만 3가지 상품으로 세트 구성해서 판매한다던지
혹은 판매 했던 상품의 확장 버전으로
같이 쓰면 좋은 디바이스 기기를 판매한다던지
이런 부분을 확장해서 고민 할 수 있습니다.
확장이 가능해야지 객단가와 고객들의 
구매 수명 주기도 더 높아지고 확장해서 
판매해야지 이익율도 더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고려하기 보다는 확장이 되는
카테고리인지 검토하고 1번 상품 성공뒤에
2번 3번을 붙여서 같이 판매한느 방식으로 
가시면 제일 안정적으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9. 제품의 안정적인 공급(가격, 물량 등)이 가능하다.

식품의 경우 제품 가격이나 물량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재료 상승같은 경우 

입니다. 실제로 제가 아는 대표님 중에

보충제를 판매하시는 대표님은

원재료 상승이 너무 심해져서 실제

판매가는 거의 올리지 못하고 

원가만 올라가 이익율이 너무 처참하게

낮아지는 상황도 발생합니다.

그리고 전쟁이나 여러가지 이슈로 인해서

원물 수입이 막히거나 통제가 되는 경우도 있어서 

이런 부분도 잘 고려해야합니다.

예전에 코로나때 에도 실제

중국에서 수입하는 업체들이 

많은 고난과 역경을 받았습니다

공장폐쇠와 같은 청천벽력같은 소식으로 인해서

물량이나 가격 등 안정적으로 공급이 불가능해져서

판매가 끊어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1번 공장 2번 공장 등등 해서 

공급을 잘 받을 수 있는 구조를 짜두시는것도

현명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1번이 끊어지면

2번을 대처하는 방향성 입니다.



10. 쇼핑몰안에 여려 개의 제품(서비스)에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한 쇼핑몰에서 여러가지 상품으로 

수익을 올리기가 쉽지않습니다

다만 시즌별로 여러가지 상품을배치해서

성공을 시킬 수 있습니다 한 시즌에

2~3개의 상품을 성공 시키는것은 어렵습니다

보통 쇼핑몰을 창업해보시면

2:8의 법칙은 똑같습니다 20%의 상품이

전체 쇼핑몰의 대부분 매출을 80%차지 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상품을 광고하기도 쉽지않죠

그래서 같이 살수있는 병행해서 객단가를

올리는 옵션을 구성하고 같이 판매되는

세트 구성이 판매를 통해서 1명당 객댄가와

고객의 가치를 더높이는 전략을 구사합니다.

그래서 수익을 여러가지 올릴 상품은 불가능하니

여름 상품1 , 겨울 상품1 이런식으로

준비해서 시즌마다 잘 팔리도록 준비하는것도 필요할듯합니다.


오늘 10가지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해석해봤습니다.

여러분들도 동의하시나요?

멋진 쇼핑몰 판매를 위해서 꼭

서비스와 제품 점검을 통해서 

더 많은 안정적인 매출이 나오는

방향성을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다음시간에 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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