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오프라인에서 인사이트 확인하는 이상한 생활용품 홍보꾼!

2023.05.24 01:21

망키스

조회수 559

댓글 0



누구나 보기 쉽게 이해하기 쉽게 생각할 수 있게 약간 날것의 느낌으로 투박한 문장으로 글을 써보려고합니다.

아이보스에는 이미 너무 양질의 글이 많기 때문에 제가 그런 글을 쓰기에는 무의미 한 것 같아 좀 생뚱맞은 이야기로 시작해 볼까 합니다.


온라인의 데이터를 오프라인에서 확인하는 사람


무슨 말 같지도 않은 소리냐고 할 수 있겠지만, 저 같은 경우는 마트를 자주 다닙니다. 온라인 데이터와 실제 동향을 좀 더 세밀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입니다. 오프라인에서 어떤 품목이 동일 시간대 더 많이 빠져있는지, 어떤 이벤트때 빠르게 움직이는지를 파악한 후 옵션 값에 그대로 대조해봅니다.


마트 판매원이 어떤 멘트로 호객행위를 하는지 그런 고객이 어떤 멘트에 반응하는지도 들어봅니다. 생활용품은 전체타겟인 만큼, 다양한 타겟이 방문하는 마트만큼 몸으로 체감할 수 있는 공간은 많지 않습니다. 저는 거기서 직접 체감하면서 저만의 데이터를 확보하게 됩니다. (멘붕이 왔을때도 물론 마트로 달려가서..힐링을..ㅎㅎ)


어떤 품목에 사람들이 몰려 있는지, 어떤 금액에 반응하는지, 어떤 브랜드에 접근하는지, 어떤 이벤트에 환호하는지, 그리고 어떤 품목에 손쉽게 지갑을 여는지 말이죠.






"마트라는 공간은 마케팅 퍼널을 직접 눈으로 보면서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그럴수도 있습니다. 리포트를 보고, 경쟁사 데이터를 간접적으로보면서 파악하면 되는데 왜 이렇게 미련한 짓을 하냐고 말이죠. 그런데 제가 경험한 마케팅은 데이터를 넘어서는 인간의 영역이라는게 존재하더라구요. 그런부분은 어떨때 느끼냐면 완벽한 데이터라고 생각한 순간 완벽한 실패를 경험했을 때 느끼게 됩니다.


그런 부분은 보안하기 위해 제가 만들어낸 루틴은 오프라인에서 실제 실 사용자들의 반응을 체크하는 일이였습니다. 온라인으로 주문 하는 편리한 시간에 오프라인에서 직접 물건을 사면서 시간을 투자를 하는거죠.


나는 어떤 물건에 손이 나가는가, 다른 사람들은 어떤 물건에 구매를 할까? 왜 줄 사람들은 줄을 서있지? 왜 저사람은 물건을 집었다 다시 내려놨을까? 왜 저 품목은 다 판매된거지? 왜 지금 이 품목을 할인행사 하는걸까? 다양하게 생각하면서 말이죠.


거기서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고, 또 거기서 다양한 카피라이팅, 이벤트, 구성을 연구하게 됩니다.






마트에서 느낀 나만의 인사이트


- 생활용품은 묶음 상품들이 너무도 많이 포진되어있다.

- 단품을 구매하려고 해도, 묶음 상품들이 선택을 방해한다.

- 제품의 연결 고리가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 미끼 상품이 다양하게 흘러 넘친다.

- 결국 내가 사려고 했던 금액을 항상 오바한다.


저는 이러한 인사이트를 온라인에 대조 합니다. 추가적으로 상품 개발할때도 그만큼의 아이디어를 전달합니다. 상세페이지 잘 만드는건 정말 중요합니다. 하지만 옵션과 추가상품을 어떻게 배열하냐에 따라서도 아주 손쉽게 객단가를 높일 수 있습니다. (혹시 이런 말한다고..텍스트만 생각할수도 있는데 옵션 아이콘부터 우리가 선택 할 수 있는 소스들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다양한 제품을 구매했을 때 따라와야 되는 것은 단 한가지 입니다. "혜택" 그렇다면 고객들에게 어떤 혜택을 전달해주는게 맞을까요? 전 단 한가지만 생각합니다. 많은 돈을 소비하게 하면서도 "금전적인 이익을 느끼게  만드는 환상" 만을 생각합니다.


예를들면 이런거죠. 130만원하는 아이폰을 110만원에 구입했을 때 우리는 무엇을 느끼나요? 오~? 20만원 아꼈다. 이유는 단 한 가지죠 남들은 130만원에 구매하니깐요. 그리고 그 제품의 가치는 이미 130만원으로 정해져 있으니깐요. 가치를 만들고 그 가치를 충족시키는 금액을 찾아낸다는건 이런 형태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시는 단품 살려고 하다가, 1+1 제품을 구매하고 오? 단품보다 2천원 더 싸게 구매했다 이런 경우들이죠. 내가 초기에 생각했던 결정을 틀어지게 만드는 훼방꾼을 포진시켜야 합니다.


저는 첫번째 단추를 이 지점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어떤 분들은 제 글이 전혀 도움이 안될수도 있고 영양가도 없고 이상한 생각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가끔은 생각의 틀을 다양하게 확장시키는 것 또한 성장의 발판인만큼, 또 다른 생각을 확장하는 계기였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이상한 생활용품 홍보꾼 망키스였습니다 ㅎㅎ

마지막으로 노파심에 말씀드리지만, 이 방법은 저한테만 맞는 옷일 수도 있으니깐, 나도 내일부터..마트가야지는....아니되요.. 어짜피 여러분들은 여러분들이 방법이 다들 있으니깐요!



마케팅인사이트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물어보살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망키스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