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네이버 카페 마케팅, 카페 바이럴업체 선정에 신중해야 하는 이유(feat. 맘카페 홍보)

2023.05.19 14:21

불꽃남자22

조회수 4,810

댓글 5

https://www.i-boss.co.kr/ab-6141-59414


안녕하세요. 시원 팀장입니다.

벌써 작년 말이네요. 생각보다 조회수가 많이 나오고

쪽지가 상당히 많이 왔는데 너무 많은 업체들과 상담을 진행하고

업무를 보다 보니, 글을 작성하는 텀이 꽤 길었습니다.

오늘은 맘카페 홍보를 하기 위한

네이버 카페 마케팅, 카페 바이럴업체 선정에 신중해야 하는 이유를

안내드리려고 합니다. 아이보스 회원님들이라면

위 원글을 살펴보시고, 브랜딩과 단기판매촉진의 차이에 대해

정확히 구분을 하셨을 것이라고 판단 됩니다.


저희는 대행사이지만, 내부에서 실제로 광고를 집행하는

마케팅 팀의 경우에는 카페 바이럴 업체 선정에 신중해야 하는 이유를

다방면으로 여러가지로 고려하게 될 것입니다.


1. 네이버 카페 마케팅에 대한 이해도

2. 맘카페 바이럴 마케팅의 이해도

3. 카페 바이럴 업체의 가격


가장 중요한 것은 위 세가지로 보입니다.




1] 네이버 카페 마케팅

맘카페 홍보를 위한 이해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 카페의 목적, 회원수, 활성도, 화력 등을 얼마나 이해하느냐 입니다.

네이버에는 다양한 종류의 카페들이 산재하고 있습니다.

예컨데 '고양이라서다행이야' 라는 카페는 고양이를 대상으로 합니다.

해당 카페는 고양이를 위주로 다루는 제품을 취급하겠죠.

그렇다면 만약 광고주가 반려묘 사업을 한다면 해당 카페가 가장 최적일까요?


답은 맞을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습니다.


답이 되는 경우는 단 한가지.

압도적 성능과 압도적 가성비 입니다.

해당 경우에는 어느 다른 네이버 카페 마케팅이나

카페 바이럴 업체를 선정하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버즈 마케팅이 실현될 것입니다.

하지만 답이 아닌 경우가 있는데, 이유는 밑에 세가지로 요약 됩니다.


1)브랜딩이 제대로 잡혀있지 않은 경우

2)이미 시장에 있는 제품과 가성비적으로 메리트가 없는 경우

3)제품에서 언급이 되는 상황이 아닌 경우


오히려 반려모 제품이라면 해당 제품은 더욱 전문적인 카페이기에

전성분을 비롯한 가성비를 더욱 꼼꼼하게 검증 당할 수 밖에 없고,

시장에 나와 있는 제품과 완전 다른 특별함이나 가성비적인

매력이 없다면 너무나 당연스럽게 공격을 당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때에는 방향성을 틀어서 디매, 어미새, 더쿠, 여시, 디미토리 등

패션이나 여성 관련 커뮤니티, 카페에 집중도 있게 접근하여

제품 이미지와 후기부터 안정적으로 쌓는것이 오히려 최적이 되는 상황인 겁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로봇청소기 모델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신규로 시장에 진입하는 로봇청소기 브랜드가

네이버 대표 로봇청소기 카페인 '로봇청소기카페 효녀로청'에 진입하게 된다면

해당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유저들이 많은 곳에서

철저히 검증당할 수 밖에 없고, 특별함 혹은 가성비적인 메리트가 없다면

공식 카페에서 배척당할 수 밖에 없기에 오히려 추후 브랜딩에 디메리트가 될 것 입니다.


이처럼 맘카페 홍보와 네이버 카페 마케팅에 있어서 이해도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맘카페 바이럴 마케팅의 이해도

맘카페 바이럴은 굉장히 폭 넓게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각 지역에 맞는 성향이 있을 수 있고, 각 카페의 성향이 다를 수 있고,

게시판이나 카테고리에 따라 성향이 굉장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컨에 맘이베베의 핫딜과 맘스홀릭의 핫딜은 난이도나 화력 여부가 다릅니다.

둘 다 비슷한 맘카페이지만 공통점보다는 차이점이 더 큰 곳이지요.


또 강남3구맘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강남,서초,송파 지역 맘카페라고 할 수 있겠네요.

해당 지역에 또 다른 맘카페로는 강남엄마vs목동엄마 라는

강목엄마 맘카페가 있을 겁니다.

강남이라는 키워드는 겹치지만 강목엄마는조금 더 교육쪽에 주제가 잡혀 있고,

강남3구맘 카페는 지역이벤트 혹은 일상 쪽에 조금 더 주제가 있는 편입니다.

이렇듯 맘카페 바이럴은 각 카페들마다 차이점을 얼마나 정확하게 잘 짚어내느냐가

결과적으로 예산을 얼마나 아낄 수 있냐, 브랜딩을 더 잘 해낼 수 있냐의 차이로 귀결 됩니다.




3] 카페 바이럴 업체의 가격

카페 바이럴 업체는 각 가격이 다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상위 업체들은 대부분 동일한 금액으로 진행됩니다.

저희는 다른 업체와 비교 자체가 불가능하기에 절대 저렴하진 않지만,

국내 최상위 업체들과는 평이한 수준이라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ㅎㅎ

(바이럴로 적발된 기업들이 대부분 해결을 위해 최종적으로 저희를 찾습니다.)


다만 현저히 저렴한 금액으로 이해도가 떨어지는 업체와 협업하거나,

이해도가 떨어지는 상태로 무턱대고 진행하는 경우 추후 브랜딩이 굉장히 어려워집니다.

해당 브랜드는 이미 적발되어 낙인이 찍힐 가능성이 있고,

다른 커뮤니티나 카페를 동시에 이용하는 특징이 있는

네이버 카페 바이럴에서는 맘카페 홍보(카페)를 하면서

금방 소문이 나기 때문입니다. 예컨데 다음과 같은 경우 입니다.



실제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한 업체의 대표가 뒷감당이 더 이상 되지 않자

직접 사과문을 올린 상황입니다. 조회수는 3만에 이르렀고, 다른 곳에까지

이런 여파가 흘러가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부에서 진행하는 인하우스 마케터의 경우

이해도를 잡지 못한 상황에서 무리하게 진행하는 경우

추후에 굉장히 난해한 상황에 맞닥뜨릴 수 있는 상황을 계산해야 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에서 위와 같은 상황이 가장 대처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저희와 같은 맘카페바이럴마케팅 전문 업체는 극히 일부 대처가 가능합니다.

해당 시기에 적발된 40개의 업체중에서 유일하게 저희만이 유저들에게

사과를 받고 모든 글을 삭제한 실제 레퍼런스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맘카페 핫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어느 업체는 단순 글을 올리더라도 곧장 삭제가 되거나,

매출 전환이 기대보다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저희는 3~6시간 완판 케이스가 굉장히 많습니다.(언더xx, 네x, 갤럭xxx, 식품 등등등)

이는 네이버 카페 마케팅을 하면서 이해도가 떨어지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모든 제품의 장점을 읊기만 하는 경우 오히려 진정성이 떨어지고,

어떨 때에는 단점을 일부 어필하는 것이 효과가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정확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활동해야 합니다.






+맘카페 체험단에 대해 쪽지가 많이 와서 추가 글을 작성합니다.

맘카페 체험단은 대부분 맘카페 협업을 통해 진행됩니다.

하지만 대기기간이 꽤 긴 편이며, 레xxxx,맘xxx 등 유명 카페는

최소 3개월~6개월 이상 대기해야 하는 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일반 바이럴(게시글)을 통해 모집은 불가능합니다.

해당 카페내에서 '맘카페 체험단' 키워드를 알림을 해놓고 글을 작성한 유저에겐

활동 정지 등 불이익을 주기 때문입니다.

상식적으로 맘카페 체험단은 카페들의 주 수익요소인데, 그것을 바이럴 하게

가만히 냅두는 곳은 없을 수 밖에 없겠네요 ㅎㅎ

저희는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협업하고 있는 몇 카페들이 있지만,

90%이상의 케이스에서 직접 카페와 문의를 통해 진행을 하시라고 권해드립니다.

그 이유는 저희같은 대행업체를 끼면 대행금액이 발생하기에 업체측에서

손해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해당 부분도 정확하게 항상 말씀 드립니다)

맘카페 체험단이 정말 급하고 바로 진행되어야 하는 특이한 경우라면

문의 가능합니다. 하지만 직접 카페와 하시는 편이 가장 저렴하고 좋습니다 ^^


글이 너무 길어져서 오늘은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고,

다음글에는 해당 이해도를 어떻게 찾아야 하고 익혀야 하는지

브랜딩을 위한 일부 노하우를 전수하려고 합니다.

댓글을 통해 질문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카페바이럴업체맘카페바이럴마케팅맘카페핫딜네이버카페바이럴맘카페체험단
목록글쓰기
댓글 5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