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인스타 계정 1만개, 최적화 및 인기게시물 노출 경험 공개

2023.05.15 16:06

아나키

조회수 6,608

댓글 9

2022년 여름, 인스타그램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내용을 확인한 뒤 바로 인스타 로직을 분석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그저 인기게시물 노출 로직 정도 알아내려고 시도했지만 이게 하다보니 인스타그램 자동화까지 되어버려서...어쩌다보니 최적화 계정도 1만개 이상 만들게 되어버렸습니다. 
혹시라도 인스타로 고민이신 분들 계시면 도움이 될까 하여 글을 남겨봅니다. 

일단 인기게시물 노출을 위해서 최적화 계정이 필요하다는 것쯤은 아이보스 회원분들이라면 다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최적화 계정 만드는 방법이야 많이 알려져 있어서 구체적으로 언급하진 않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르시는 분들이 호~옥시라도 있으실까봐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1. 매일 글을 1~3개 쓴다. 
2. 매일 팔로우를 2~5명씩 늘린다. 
3. 팔로워들 글에 좋아요를 1개씩 박는다. 
4. +5000개 해시태그에 글 써서 인게에 노출되면 클리어 
5. 안뜨면 위 과정을 반복한다. 

여기에 뭐 이것 저것 디테일한 로직들이야 더 있긴 하지만 이렇게만 말씀드려도 충분할 것 같구요. 
결국 게시글 20개 이상, 활동 기간 2주 이상이라는 필요충분조건을 충족하시고 나머지는 알아서 올리시면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인기게시물 작업을 하는데 사실 인게이지먼트를 사다가 넣어야 한다는 것쯤은 다들 아실겁니다.
인기게시물에 노출되려면 일정 수준 이상의 인게이지먼트가 발생해줘야 하는데 이때 걸리는 시간이 최소 5분, 평균 7~10분 이내여야 하거든요. 

즉 글을 올리자마자 5~7분 이내에 모든 노출, 도달, 좋아요, 댓글 등이 발생해줘야 한다는 겁니다. 
네이버 블로그도 한때는 글 쓰자마자 스,공,덧이 달려야 했듯 인스타도 마찬가지로 글이 발행되고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여러 인게이지먼트 값들이 발생해야 합니다.

인게이지먼트를 사다 넣는 곳들이야 뭐 국내에도 몇 군데 있지만 업체들마다 가격, 속도, 품질이 천차만별이라서 이건 여기저기 비교해 보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사실 이게 가장 핵심 노하우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좋은 업체 찾는 법.)



결국 이렇게 인기게시물에 노출되고 나면 검색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그럼 인기게시물은 어떻게 작업해야 할까요? 핵심적인 내용들을 말씀드리면 결국 인게이지먼트의 비율과 순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 현재 내가 노출시키고자 하는 해시태그를 선택해서 1~12위 게시글의 평균 좋아요 수를 구한다.
2. 평균 좋아요수만큼 좋아요를 구매한다. 
3. 구매한 좋아요 수의 3배수만큼 노출/도달을 구매해서 늘린다. 
4. 구매 10분 후 순위를 확인하고 좋아요 수를 처음 좋아요보다 1/10 정도 구매한다. 
5. 전체 좋아요수보다 적게 공유를 구매한다.
6. 전체 좋아요수보다 적게 저장을 구매한다.
7. 3~10개 사이로 댓글을 구매한다. 

물론 위 방식대로 한다고 무조건 100% 노출되는 것은 아니지만 거의 대부분 위의 흐름에 따릅니다. 
저기에서 갯수, 비율 정도만 조금씩 다를 뿐이죠. 
아시는 분들은 거의 다 아시겠지만 인게이지먼트 구매하는거? 1000개 사도 1~3천원 꼴 밖에 안합니다. 
그러니까 이건 여러분들이 위 내용을 골자로 조금씩 변화를 주시면서 구매하시면 금방 어떻게 작업해야 할지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인기게시물은 로직 자체가 너무 쉽다보니 실행사들도 많고 대행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인기탭, 탐색탭, 검색어자동노출 영역은 쉽게 하기 어렵더라구요. 물론 저는 대부분 로직을 찾았기 때문에 진짜 왠만한 키워드들 100%까진 모르겠지만 70~80% 이상은 노출이 가능합니다.



특히 위와 같이 계정 자동노출 같은 경우에는 홍보 효과가 바로 나와서...
상당히 재미있게 작업하고 있는 중입니다.

결국 인스타그램 로직이라는게 핵심은 "관심사기반 + 연관성 + 활동성" 세개가 거의 다라서 초보자 분들께는 이 정도만 알려드려도 쉽게 하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찐 고수님들이 보시기에는 "이게 무슨 노하우냐" 하실 수 있으시겠지만 초보자의 입장에서는 이 정도도 모르는 경우에는 정말 하늘이 하얗거든요. 실제로 작년에 제가 그랬습니다. ㅋ 
특히 계정 1만개를 키우면서 시장에 떠도는 여러가지 속설들 때문에 혼선을 겪은 경우도 너무나 많았어요. 

IP가 중요해서 핸드폰 아이피로만 해야한다. 
PC에서 작업하면 안된다.
글은 복붙해도 해시태그 복붙하면 안된다. 
이미지는 인스타에서 한 번도 안쓴 이미지만 해야한다. 
하루에 10개 이상 글 쓰면 안된다. 
팔로워 사다 넣으면 저품질된다. 
글 자주 쓰면 안된다. 
쉐도우밴 걸리면 계정 버려야 한다. 
오염된 아이피에서 작업하면 같이 작업하던 계정 다 죽는다
등등등.....

네이버블로그 시절에 떠돌던 속설들이 인스타에서도 똑같이 떠돌기도 하고 
말도 안되는 속설들도 많았습니다.
테스트해본 결과 속설은 속설일 뿐이었습니다.
몇가지 맞는 말도 있었지만 거의 다 속설일 뿐....

pc에서 작업해도 문제 없습니다. 
IP 중요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핵심 요소는 아닙니다. 
글 하루에 60개 밀어넣고 1주일만에 최적화 시켜보기도 했습니다. 
쉐도우밴 걸려도 풀 수 있습니다. 

초보자 분들이나 인스타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은 이 글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인스타그램인기게시물최적화
목록
댓글 9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