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2022 블랙프라이데이 쇼핑몰 통계 리포트 by 데이터라이즈

2022.12.15 18:01

Datarize

조회수 1,447

댓글 5

본 리포트는 2021년 1월 1일~2022년 11월 30일간, 데이터라이즈를 사용중인 쇼핑몰의 665,607,818명의 쇼핑몰 방문자로부터 수집된 15,786,205,875건의 행동 로그*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행동 로그란? 사이트 내 유저의 행동과 관련된 데이터. 쇼핑몰의 대표적인 행동 로그로는 상품 클릭, 옵션 조회, 장바구니 담기 등이 있습니다.


1. 작년보다 축소된 블랙프라이데이 소비 심리

2022년의 통계를 보면, 블랙프라이데이가 있는 11월의 월 매출은 10월 대비 약 8.4% 증가에 그쳤습니다. 2021년 11월 매출이 10월 대비 9.8% 상승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올 해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은 예년만큼 호황을 누리지 못했다고 볼 수 있어요.




얼마나 많은 고객이 쇼핑을 시도했는지를 나타내는 방문자 수쇼핑에 어느 정도의 관심을 가졌는지를 보여주는 페이지 뷰, 체류시간 모두, 11월의 소비 심리가 다른 달에 비해 눈에 띄게 증가했다고 보기 어려워요.



2. 블프 지름은 소확행이 우세!

카테고리별 희비도 눈에 띕니다. 일반적으로 객단가가 높은 카테고리들 (디지털/가전, 가구/인테리어) 는 10월 대비 매출액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고, 상대적으로 객단가가 낮은 카테고리들 (패션잡화, 뷰티, 스포츠/레저 등)은 블랙프라이데이에 매출이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부담이 되는 고가의 물건보다는, 가벼운 가격으로 마음을 따뜻하게 해 주는 소소한 물건에 좀 더 지갑을 열었다고 볼 수 있어요.



한 가지 아쉬운 건 반려동물 카테고리🐶🐈의 부진이예요.

객단가가 높지 않고, 유통기한이 긴 품목들이 많은 카테고리라는 점에서, 반려동물 카테고리는 블랙프라이데이 특수를 누릴 수 있는 잠재력이 큰 카테고리로 보여지는데요, 안타깝게도 이번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에 성장세를 보이지 못했어요.


3. 살 사람은 평소보다 많이 샀다!

작년만큼 핫하진 않았어도, 올 해 11월이 쇼핑몰에게 있어 성수기였던 것은 확실합니다. 전반적으로 이커머스의 성장세가 작년 대비 주춤했지만, 11월은 올 해 들어 가장 높은 매출액을 기록한 달이니까요.

방문자 수는 눈에 띄게 늘지 않았는데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요? 정답은 평균 구매금액에 있습니다. 올 해에는 6월, 11월 두 번의 매출 피크가 있었는데요, 6월의 매출은 ‘많은 방문자 수’가 주 원인이었다면, 11월의 높은 매출은 한 사람당 구매액이 높아져서 발생했어요.




4. 언제 둘러보고, 언제 샀을까요?

고객이 쇼핑몰을 둘러보는 시간이 꼭 구매를 하는 시간은 아닙니다. 블프시즌 직전에 찜을 해 두거나 장바구니에 담아두었다가, 할인이 시작되면 구매를 하기도 하지요. 데이터라이즈에서 수집한 올 해 11월 고객 행동 로그를 바탕으로, 11월의 고객들은 언제 상품을 둘러보고, 언제 결제를 완료하는 지 살펴보았습니다.

11월 중 구매가 가장 많이 이루어진 시간은?

1위 : 11월 28일 (월) 오전 10시 2위 : 11월 30일 (수) 오후 11시 3위 : 11월 21일 (월) 오후 11시

역시 블랙프라이데이 주간이 상위를 차지했습니다. 가장 많은 구매가 이루어 진 시간은 11월 28일 오전 10시였어요.


11월 중 가장 세션 수가 많았던 시간은?

1위 : 11월 1일 (화) 오전 11시 2위 : 11월 7일 (월) 오전 10시 3위 : 11월 8일 (화) 오전 11시



본 리포트의 상세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데이터라이즈 블로그에서 확인 해 주세요.

마케팅데이터분석자사몰블랙프라이데이쇼핑몰마케팅시장조사
목록글쓰기
댓글 5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