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비활성화, 반려 피하는 해결방법 알려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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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비활성화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팁을 드리려고 합니다.
반드시 100% 해당하지는 않겠지만 8년 동안의 노하우를 나름 정리해봤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개요*
1. 형태
2. 원인과 해결
3.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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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형태
비활성화도 다 같은 비활성이 아닙니다.
정확한 사유를 알아야 대처가 가능하며 그래야 다시 반복되지 않습니다.
1) 한 달 내 컨텐츠 반려 후 비활성
2) 한 달 내 컨텐츠 반려 없이 바로 비활성
3) 한 달 내 컨텐츠나 페이지 비활 없이 바로 광고 계정 및 비즈니스 비활성
4) 페이지 고객 피드백 점수
여러가지 형태가 있지만, 대충 3가지로 정리 가능합니다.
여기서 집중하셔야될 지점은
비활성화의 순서를 체크하는 것에 있습니다.
이 순서에따라서 원인을 파악해야하기 때문이며
페이스북에서는 이러한 형태나 원인에 대해 뭉뜽그려 설명할 뿐
정확한 정책을 제시하지 않기 때문 입니다.
(당연하지만, 정책 오픈 시 악용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혹시나 매니저나 고객센터를 통해 풀려고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기대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시간 낭비, 감정 낭비 입니다.
해당 팀들은 상위 정책부서와 커넥이 가능한 채널 자체가 없으며
해당 정책 부서는 훨씬 상위 부서로 아예 소통이 불가한 팀 입니다.
따로 비활성에 관련한 정책 하달도 하지 않으며
아래 매니저와 고객센터 직원 분들, 특히 한국 직원분들은 개개인이 이렇지는 않을까
추론을 할 뿐 정확히 규정된 내부 정책이 아닙니다.
2. 원인과 해결
1)~3)의 원인에 대해 조금 설명드리면,
1)의 경우 컨텐츠가 최근 한 달 이내에 반려된 경우가 있을 때인데 보통 이러한 상황에서는
사유가 개인특성, 또는 시스템회피 등으로 나옵니다. 사실 이러한 부분은 중요하진 않고
결국 컨텐츠가 문제된다는 사실이 중요 합니다.
이런 컨텐츠의 경우 사용해서는 안되는 블럭되는 카피라이팅이나 이미지, 비포애프터 등을
활용했을 경우 입니다.
처음엔 검토가 넘어가 활성화되었을 수 있지만, 사용자들의 신고나 로봇의 재검토를 거치며
반려가 되기도 하니 다이어트, 약, 체중, kg, 살, 배탈, 감기, 성형, 몸매 등등의 개인 특징을 가리키거나
19금에 해당하는 또는 불법에 해당하는 용어, 이미지 등등을 피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반려가 누적되어 비활성이 이루어진 것이니 새롭게 세팅하실 때 이러한 컨텐츠들을
모두 제외하시거나 완벽히 수정 후 하셔야 합니다.
(애초에 이러한 무리한 컨텐츠에서 이루어지는 후킹은 머신러닝의 장기적인 성과 증대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2)의 경우 계정품질 상에서 딱히 컨텐츠 반려가 일어나지는 않았는데 바로 페이지나 계정 등이
비활성화되어버린 경우 입니다. 이 경우 시스템회피라던가 결제 등의 지연이 문제가되는 경우가 많은데
결제 지연이 잦은 경우, 또는 랜딩페이지 상에서 1)에 해당하는 용어나 이미지 등이 자주 사용되어
문제가 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결제야 앞으로 잘 진행되면 큰 문제가 없는데 랜딩페이지의 경우는 좀 복잡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상세페이지 뿐만이 아니라 리뷰에 있는 텍스트나 이미지도 문제가 되기 때문인데
1차로 로봇이 검열을 하지만, 2차로는 사람이 직접 모니터링을 하기 때문에 일단 컨텐츠 반려 없이
바로 계정이 차단된 경우 좀 더 우회적이며 근본적인 해결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내용을 다 갈아엎으면 문제야 안되겠지만, 그럼 디벨롭이 무슨 소용이고
AB테스트가 무슨 소용이겠습니까? 마케팅이 필요가 없죠..
랜딩의 주소와 도메인을 바꾸십시오.
픽셀은 웹에 하나만 있는게 오류가 없지만
도메인 인증은 얼마든지 받을 수 있습니다.
도메인 데이터가 -> 픽셀로 넘어가고 -> 광고는 픽셀에 있는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이라
이 프로세스상 도메인을 여러개로 머신러닝을 돌려도 전혀 문제될게 없습니다.
픽셀만 동일하면 됩니다.
그리고 상품의 랜딩 주소도 바꾸시길 권장 드립니다.
결국 도착하는 주소가 아예 완전 달라야하는게 핵심 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수정한 이후에 새로 세팅을 해서 돌렸는데
1~2일 만에 비활성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상세페이지에 도착했을 때 뜨는 팝업창과 앱들을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앱이란 리뷰도쿠와 같이 이미지 형태 위주로 업로딩 되는 앱을 말씀드리는 거고
팝업이란 카카오톡 1초회원가입이나 쿠폰, 스냅푸시처럼 무언가 상세페이지 이외의
한 단계를 더 거쳐 페이지에 업로딩, 팝업되는 시스템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팝업이 너무 많고 업로딩되는 앱이 너무 많을 경우 페이스북은
1. 품질 낮은 랜딩
2. 페이지 로딩 시간이 느린 랜딩
즉, 저품질의 랜딩이라 판단하여 해당 랜딩의 형태가 유지될 경우 이를 즉시 차단합니다.
도메인, 상품주소, 앱, 팝업을 다 해결 했는데도 안된다?
상세페이지의 용량을 줄이고 컬러나 형태 등을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완료가 되셨다면, 2)에서의 문제는 더이상 없을 겁니다.
특히 리뷰앱이나 팝업을 좀 나중 순서로 뺀 이유가 있는데
해당 기능들이 전환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이러한 리스크가 있는 수정은 최대한 뒤로 미루시고
가능한한 주소와 도메인부터 바꾸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3) 이 경우는 좀 더 명확합니다.
1)~2)가 과거에 너무 자주 반복되었을 경우이며 이 마저도 없을 경우 거의 80%의 확률로
IP와 최근 추가된 계정, 사람에 대한 문제 입니다. (또는 최근 비활성된 계정, 사람)
이러한 상황으로 추측된다면 깔끔하게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게 속편합니다.
이건 좀 편안하게 이해를 돕기 위해 비유를 들자면..
RPG 게임에서 위저드가 사용하는 체인라이트닝 같은 겁니다.
한 번 걸리면 연쇄작용을 일으켜서 전 계정에 블럭 사유가 번져버립니다.
물론 이게 처음 겪은거라면, 의심되는 계정이나 사람을 삭제하는 것으로 해결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계정으로 번진 상황이라면
새 비즈니스 계정, 새 광고계정, 새 신용카드, 새 아이피, 새 사람으로 모든 걸 바꾸시기 바랍니다.
귀찮죠?
아닙니다. 이게 일은 많아도 시간이 훨씬 단축되고 라이브도 더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1)~2)가 문제가 있었던 분들은 당연히
1)~2)부터 해결하신 후 새롭게 단장하셔야 이런 상황이 반복되지 않습니다.
4) 이런 경우 대체적으로 제품에 불만족을 가진 분들 때문에 페이지 품질 점수가 하락하여
비활성을 당한 경우인데
이건 뭐.. 방법이 없습니다. 경험상 앵간해서는 이런 경우가 없습니다.
애지간히 제품이 안좋고 후킹으로 판매를 한 경우가 아니라면 말이죠..
이 경우에 해당하신다면 비즈니스를 다시 한 번 돌아보고 브랜딩에 대해 다시 점검해보시는게
가장 빠른 지름길 입니다.
한 두 명의 평점으로 품질 점수로 페이지가 차단되지는 않습니다.
평가하는 사람이 너무 적으면, 아예 논외로 판단해서 품질 점수를 참고하지 않습니다.
사람이 꽤 되어야, 그것도 대다수가 되어야 이런 경우가 발생합니다.
오히려 4)번의 경우가 가장 심각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3. 핵심
핵심이라고 할까, 사전 준비라고나 할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서브계정을 세팅해두지 않습니다.
서브페이지를 세팅해두지도 않습니다.
인하우스던 대행사던 예비 계정과 예비 페이지를 준비해두는 건 음..
거의 신입 때부터 배우는 사항 중 하나라...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보시길 바랍니다.
다소 건방진 이야기일 수 있으나
계정, 페이지, 컨텐츠 반려나 비활성은 하루이틀 이야기가 아닙니다.
(변명할 이유도 없고, 반려되는 건 담당자의 실력 탓이 맞습니다.
저도 비활성화로 라이브를 못하게되어 효율 저하가 일어났을 때
당연히 제 탓이라고 생각합니다. 핑계를 댈 이유가 없지요..)
항상 발생하는 거고 항상 페이스북은 명확한 정책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당연합니다. 악용하면 안되니까요.
여기에 불평할 이유가 1도 없습니다.
하지 말라는거 안하면 되거든요
물론 실수로 반려, 비활성도 합니다. 열받죠..
그냥 자연재해로 받아 들이세요.. 그게 편합니다.
왜냐면 페이스북 측 실수라고해도
이 것도 풀어주는데 1~2달 이상 걸립니다.
개인적으로 6개월 걸린 적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서브계정을 항상 준비해두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문제가 안됩니다.
검토까지 다 받아놓은 서브계정을 항시 준비해두면
비활성이 됐을 때 문제 해결 후 바로 실시간으로 교체해서
라이브를 할 수 있거든요.
투 채널, 쓰리 채널 준비는 너무 기초적인 부분이지만 가장 핵심이라고 할만한 부분이기에
가장 마지막에 설명드려 봤습니다.
1~2번이 문제가 되더라도
3번이 준비되어 있으면
그리 큰 리스크도 아닙니다.
추가로
요즘 페이스북 광고가 자꾸 예전 같지 않다.. 효율이 안나온다라고 하는 말씀이 많습니다.
인하우스던 대행사던
이 바닥에서 10년 이상 구른 선배분들의 이야기를 종합하면..
"아니다" 입니다.
여전히 잘됩니다. 변화는 있었죠. 그러나 변화는 항상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겁니다.
(맑다가 갑자기 소나기 내리는게 자연스러운거죠. 변화는 자연스럽습니다.)
결국 누가누가 더 데이터 분석을 잘하냐 차이입니다.
희망이 되실지 모르겠지만
이 말씀이 희망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직도 단독으로도 5~600% 이상 나옵니다.
GDN도 마찬가지, FB, INSTA도 마찬가지 입니다.
(개인적으로 오히려 GFA나 모먼트를 신뢰하지 않습니다..)
부디 희망을 가지시고 잘 이겨내시기를 바라며
성공적인 마케팅 라이프, 성공적인 사업이 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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