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전략은 마약과 같다

2022.08.08 09:29

커리어너스

조회수 614

댓글 6

판매자에게 가격에 기반한 판매 전략은 헤로인과도 같다.
― 사이먼 사이넥



기업이라면 당연히 이윤을 추구한다. 일단 뭐든 팔아야만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수요가 없다면 가격을 낮춤으로써 수요를 증가시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 중 하나다.

하지만 가격에 입각한 1차원적인 판매 전략은 마약과 같다. 가격에 입각한 마케팅 전략은 가장 빠르게 기업의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반면, 한 번 시작하면 여간해선 끊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일단 가격을 내리기 시작하면 다시 올리기는 무척 힘들다. 가격을 다시 올리기 힘든 이유는 내가 가격을 내리면 다른 경쟁사들도 똑같이 가격을 내리기 시작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업은 경쟁사의 전략에 따라 또 가격을 내려야 한다.


이렇게 가격 전략은 악순환을 반복시킨다. 가격을 내리기 시작하면 가격을 내리는 데 익숙해진다.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계속 가격을 낮춰야 한다는 엄청난 압박감에 시달린다.

그러므로 가격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얼마만큼 희생할 것인지를 사전에 정해야 한다. 이것이 마케팅 믹스(4P)에서 가장 기본적인 전략 중 하나인 가격전략의 본질이다.


마케팅 가격비교 4P 마케팅믹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도우미님 외 2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6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