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더 늦기 전에 준비하세요, GA4 제대로 파헤치기!

2022.06.24 17:40

교육매니저

조회수 2,627

댓글 4



웹사이트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필수 도구가 된 구글 애널리틱스에 10여 년 만에 중대한 변화가 생긴다고 하네요. 어떤 소식인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상세히 알아볼게요.


바이 UA👋 하이 GA4🙋‍♀️


구글은 2023년 7월 1일부터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niversal Analytics, UA)의 데이터 수집을 중단한다고 알렸어요. 그전까지는 UA에서 계속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후로는 Google Analytics 4 (GA4) 속성으로 변경하여 사용해야 된다고 해요.


구글 애널리틱스 4 (GA4)는 2020년 10월에 출시한 최신 버전의 구글 애널리틱스예요. 웹뿐만 아니라 앱도 통합해서 분석할 수도 있고 이벤트 자동 수집, 쿠키가 아니라 이벤트 기반으로 정보를 수집해요. 차이점은요, 앱과 웹의 통합, 머신러닝을 이용한 인사이트 제공, 보고서를 구성하는 방식 등이 달라졌어요. 내년 7월 UA 서비스 종료까지 약 15개월 정도 남았어요. 아직까지 대부분의 웹사이트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해요. 종료 시점에 맞춰서 GA4를 도입할 수도 있겠지만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GA4에 대해 UA와 다른 부분을 확인하고 웹사이트에 맞춤 설정을 위한 내용도 새롭게 익혀야 해요. 인터페이스도 달라져서 익숙해질 시간도 필요하고요. 또, 미리 GA4를 도입해서 실제 데이터를 누적해야 의도대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구글애널리틱스4와 UA의 차이


기존 UA버전에 없는, GA4에만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GA4는 단순한 업데이트가 아닌, 새로운 구글 애널리틱스로써 시스템의 근본적인 부분부터 많은 부분이 변경되었습니다.


- App과 Web속성의 통합

- 기본 보고서 개편

- 속성 / 보기 일원화 ( 데이터 스트림 )

- User-ID를 모든 보고서에 적용

- GA에 GTM과 GDS의 일부 기능과 UI 탑재

- 이벤트 개별 속성 제거 및 신규 파라미터 자동 추가

- 쿠키 외 신호데이터 기반 데이터 수집에 따른 교차기기 추적 강화

- Hit 개념 및 Session 기준 재정의


이외에도 많은데요. 특히 데이터 수집과 분석, 양면 모두에서 ‘통합’에 많은 신경을 쓴 것이 드러납니다. 마케터가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것이 용이하도록 더 단순한 모델을 제공하고, 원스톱으로 분석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지 않았나 싶습니다. 참 바람직한 회사가 아닐 수 없네요. :)
(내용 더 보기)




GA4 전환에 어떻게 대비하고 계신가요? (feat. 설문결과 포함)


10명 중 6명은 아직 GA4 쓰지 않는다.


우선 2023년 7월부터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되는 것에 대해서 알고 계셨는지 여쭤봤어요. 응답해주신 분의 59.6%는 이미 알고 있었고, 40.4%만 모른다고 하셨네요.


하지만 아직 GA4를 도입해서 이용하신 분은 많지 않았는데요. 24.6%만 현재 GA4를 이용 중이라고 하셨어요. 63.2%는 아직 사용하고 있지 않고, 12.3%는 잘 모른다고 답하셨네요. GA4가 출시한지 1년 6개월 정도 되었는데요. 역시 도입하신 분의 비중이 아직은 적은 것을 알 수 있었어요.


다행히도 GA4 전환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남아 있으니 아직 준비하지 않고 계시다면 얼른 계획을 세워야겠죠. 다른 분을은 어떻게 대비하고 계실까요?


응답해주신 분의 35.1%만이 GA4 전환에 대해서 대비한다고 선택하셨네요. 이분들은 어떻게 대비하고 계시는지 대표적인 답변 내용을 모아봤어요. 스터디하고 강의를 수강하신다는 분이 많았어요.

(내용 더 보기)




✨GA4✨ 새로운 세대의 구글 애널리틱스를 준비하세요!


디지털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로서 마케터라면 기본적으로 다뤄야 할 필수 툴인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은 2023년 7월 1일부터 기존 속성(Universal Analytics)의 신규 데이터를 더 이상 처리하지 않는다는 발표를 하며, 이제는 더이상 GA4의 사용을 늦출 수 없는 시점이 되었습니다.


지난 7년간 높은 수강생 만족도와 함께 GA강의를 꾸준히 진행해 온 아이보스에서 새로운 버전의 구글 애널리틱스(GA4) 툴 활용 강의를 개설하였습니다.


본 강의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배울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본 메뉴와 보고서, 여기서 사용되는 주요 용어와 개념

👉 이벤트와 전환, 맞춤 캠페인, 맞춤 측정기준 등 GA 활용에 필수적인 주요 설정 기능

👉 맞춤 보고서 생성과 세그먼트 적용, 기여모델에 기반한 채널성과 측정

👉 GA 데이터를 해석하고 활용하는 방법 등 실무 팁


구글 애널리틱스 4의 다양한 기능을 이해하고 맞춤 설정으로 더 똑똑하게 '실무에 활용'해보세요!

(교육 자세히 보기)



<함께 보면 좋은 글>

- 구글애널리틱스4 (GA4) 설치하는 방법

- 구글애널리틱스4 (GA4) 스크립트 수정 없이 연동하는 법

-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Google 애널리틱스 4로의 이전 가이드)
- 신입도 문제없어요, 데이터 시각화 완전 정복!

GA데이터분석
목록글쓰기
댓글 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