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검색노출? 유료 정보 그냥 풉니다(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2022.03.22 17:05

마케팅코치마코

조회수 6,376

댓글 45

안녕하세요? 마케팅 코치, 마코라고 합니다.



현재 저는 블로그 대행, 코칭, 컨설팅,기획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가 더 자세히 궁금하시다면 인터넷에 '월 1,000만원을 만들어준 글쓰기 테크트리'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오늘 이렇게 글을 쓴 이유는 검색노출에 대해 '종결'지으러 왔습니다. 글의 모든 내용은 다 제가 직접 경험한 것들로만 이루어져 있는데요.



저는 글 59개로 준최적 5를 만들었습니다. 아마 블로그 업계 사람이라면 글 59개로 준최적 5를 만든 것이 말도 안되는 수치라 생각할 것 같습니다.




신빙성을 높이기 위해 이미지를 첨부한 것이지, 자랑의 요소는 절대 없습니다.



본 글에서는 블로그 찌라시와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물론, 제가 정답이라 이야기하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저는 글을 1,000개 넘게 작성하면서 웬만하면 다 검색노출 시킨 사람이니, 이 글만 보셔도 더 이상 검색노출 하는 방법에 대해 강의를 들으시는 없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주의) 이 글은 많은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방대합니다. 그러니, 휙휙 보시는 것보다는 천천히 글을 음미하시길 바랍니다.  마치 한편의 책을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그럼, 준비되셨나요?



시작합니다.






목차 -


1. 네이버 로직의 변천사, 한번에 정리하기

2. 블로그 지수란?

3. 검색노출하는 방법 말말말

4. 실제로 제가 하고 있는 블로그 검색노출 방법 11가지

5. 제가 생각했을 때 검색노출에서 중요한 점

6. 누락이 되었다면? 해결 방법(꿀팁...)

7. 글들을 다 비공개로 돌리면 영향을 미칠까?





1. 네이버 로직의 변천사, 한번에 정리하기



리브라 -> 소나 -> 씨랭크 -> 다이아 -> 다이아 +



1. 리브라 (Libra)




네이버 로직의 첫 시작은 리브라입니다. 



왜 리브라가 나왔을까요?



정상적으로 순위가 매겨져 콘텐츠가 노출되어야 하는데, 일부 편법을 쓰는 사람들때문에 정상적으로 활동하는 블로거들의 글이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 네이버는 리브라 로직을 도입했습니다.


/


2. 소나 (Sonar)




소나는 네이버에 있는 문서들 가운데 어떤 것이 원본일까?에 초점을 맞춘 로직입니다. 다시 말해 오리지널 문서를 보호하기 위한 알고리즘입니다.



리브라가 순위 조작 때문에 나타난 것이라면, 소나는 원본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준 로직인 것이지요.


/


3. 씨랭크 (C - RANK)




씨랭크는 아마 다들 알고 계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일명 블로그 대학살 사건.



기존 리브라와 소나는 허접한 알고리즘이였기 때문에, 사람들의 편법을 막기 힘들었습니다. 블로그 검색에 노출된 글들을 광고성 글들과 trash 같은 글들이 판을 쳐, 네이버는 작정하고 씨랭크를 도입합니다.



씨랭크는 검색 랭킹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로직으로, 특정 주제에 관해 양질의 콘텐츠를 얼마나 집중해서 발행해왔는지를 고려해 신뢰도를 계산했습니다.



이때 여기저기 잡다한 글들을 작성한 작성한 파워블로그에게는 '너 아웃!'이라는 사망선고가 내려졌습니다.


but,


씨랭크에도 문제가 있기 마련이죠.



특정 주제에 양질의 콘텐츠를 얼마나 발행해왔는지를 기준으로 점수를 매기기 때문에, 초기 진입하는 사람들에게 검색 노출되기가 여러웠는데요.



한가지 분야에서 오랫동안 포스팅을 한 사람은 trash같은 글을 작성해도 노출이 쉬웠습니다.



이때 신규블로거들이 네이버를 떠나게 되면서 네이버는 위험을 감지했습니다.



이때? 바로 아래 설명할 다이아 로직이 나오게 되었죠.


/


4. 다이아 (D.I.A)




위에서도 이야기했듯, 씨랭크는 운영 기간에 대한 점수가 높아서 가끔 개떡같은 글이 우선적으로 노출될 때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나온 것이 다이아이며, 다이아 로직은 오직 문서의 쿼리티에 초점을 맞춘 로직입니다.



문서의 퀄리티라는 것이 추상적이네요.



양질의 퀄리티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의미합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특정 단어를 검색한 사람들에게 진정으로 도움이 되는 글을 발행하게 되면 노출을 시켜준다는 것이지요.


/


5. 다이아 플러스 (D.I.A +)




대망의 다이아 +.



D.I.A +의 핵심은 '무엇을 찾는 질의인가. 그 질의가 VIW 검색에서 다루는 경험, 의견 리뷰에 포함되는가?'입니다.


쉽게 말하면,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를 담아! 그리고 너가 직접 체험한 경험이면 더 좋아~~'라고 설명가능합니다.




결론 


지금까지 네이버 로직의 변천사를 알아봤습니다. 계속해서 로직은 변하고 있지만 저는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왜그럴까요?



핵심은 양질의 글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네이버 로직은 계속 변화 과정을 거칠텐데, 결국 네이버가 의도하는 방향은  같습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



검색하는 사람들의 의도를 이해하면 되는데,



가령, 네이버 검색창에 '삼성전자 자소서 작성법'이라 검색하는 사람들은 무엇을 원할까요? 삼성전자 자소서를 어떻게 작성하는지. 그 방법에 관한 내용을 원할 겁니다.



그러면 그걸 충족하는 글을 작성하면 끝나는 게임인거죠.



정리하자면, 네이버 로직이 아무리 바뀌어도 역지사지 관점을 생각해 '이 키워드(=단어)를 검색한 사람들은 어떤 정보를 원할까?'를 생각해보면 됩니다.




2. 블로그 지수란?


블로그 지수는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 저품질 블로그

- 일반 블로그

- 준최적화 블로그

- 최적화 블로그



여기서 세분화하면 아래 단계로 구분됩니다.




준최적 블로그를 만들면 좋은 것은 팔면 됩니다.



팔면 불법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마케팅 대행사에서는 준최적 블로그를 사들입니다. 물론 개인한테 1:1 로 사는 것은 아니고 블로그 판매 도매 업체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최적화 블로그 단가는 꽤 높은데 1,000만원 정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보통은 최적화 블로그를 사들이는 것보다 준최적 2단계를 사들입니다. 



블로그 지수는 NDEV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유료)






3. 검색노출하는 방법 말말말


1. 키워드 6번 반복해라


2. 이미지 3장 이상 써라


3. 글자수 1500자 이상 써라


4. IP는 상관없다


5. 유사이미지를 조심해라


6. 단어 반복을 조심해라


7. 공감과 댓글을 많이 받아야 된다


등등 대표적인 것이 이런게 있는데요. 솔직히 위 내용 7가지는 무슨 근거로 말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특히 2번 이미지 3장 이상 써라와 7번 공감과 댓글을 많이 받아야 된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냥 거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쓰기 위해 블로그 검색노출 방법에 관한 내용을 검색해봤는데, 진짜 말같지도 않은 향연을 봤네요.




만약 블로그 강사가 이런 말을 한다면, 그냥 믿고 거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제가 실제로 하고 있는 블로그 검색노출 방법 11가지



저는 검색노출하는 방법을 알아낼 때,


1. 블로거들의 말들을 다 추립니다. (검색노출 방법에 관해)

2. 네이버 오피셜에서는 어떤 말을 하는지 정리해둡니다.

3. 그 다음 검색노출하는 방법 말말말 중에서 옥석을 가려냅니다.



가려내는 방법은 간단한데, '이거 하면 검색노출됩니다.' 이것보다는 '이거 하면 저품질됩니다.'를 알아두는게 간단합니다.



이렇게만 말하면 이해가 안 갈 것 같습니다. 쉽게 예를 들어볼게요.



'나는 이 선생님 좋아'라고 했을 때 왜? 라고 물어보면 대답하기가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왜냐면 그 느낌을 말로 설명하기가 어렵거든요.



하지만 '나 이 선생님 싫어'라고 했을 때 싫음의 이유는 명확합니다.



검색노출 방법 중에 <키워드를 6번 반복해야 된다>라고 했을 때, '저는 3번만 반복했는데도 노출됐는데요?' 등 여러가지 변수들이 있어 설명하기가 어려운 것들이 있지요.



하지만 저품질 당하는 것들은 좀 명확합니다. 나중에 직원 채용을 할 때도 '뽑으면 안 되는 유형'을 따로 정리해두는게 정명확하지요.



아마, 잘 이해가 안되셨을 것 같은데, 이 부분은 그냥 넘어가셔도 됩니다.



이제 제가 하고 있는 검색노출 방법 11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글 1,000개 이상을 작성하면서 웬만하면 다 검색노출 시킨 사람이 작성한 것이니 이 11가지만 따라하셔도 문제는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 네이버 기능 사용하기




이 네이버 기능 중에서, 사진편집맞춤법은 반드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이건 저도 어떤 블로거를 보고 배운 개념인데, 정말 효과적이더라구요.



왜 네이버 기능을 사용했을 때 노출이 더 쉬울까? 생각해봤을 때,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한 사람들을 더 밀어주지 않을까?하는 저의 생각입니다. (이건 믿거나 말거나이기 때문에 믿지 마세요...ㅋㅋㅋㅋ)



결론적으로는, 저는 블로그 대행 글을 다 작성할 때 네이버 기능을 사용합니다.




2. 질의 응답인 글


질의 응답이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질문과 답변이 담긴 글입니다.



위에서 네이버 로직에 관해서 이야기했는데, 네이버 오피셜에서는 'D.I.A + 로직에서는 검색 의도에 맞는 문서를 먼저 보여줍니다'라고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제목과 본문은 질의 - 응답인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면 됩니다.



그럼, 질의응답이 담긴 글의 제목은 어떻게 작성하느냐?



제목에 방법, 팁, 노하우, 비밀, 이유, 특징, 이것, 1가지, 3가지 등이 들어가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제목 : 삼성전자 자소서 작성법 -> 본문에는 삼성전자 자소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들어가면 game over


제목 : 김포 개인회생 변호사, 많이들 놓치는 '이것'? -> 본문에는 회생 변호사 고르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들어가면 됩니다.


제목 : 강남 헬스장, 실패하지 않는 선택법 => 본문에는 실패하지 않는 헬스장 선택법에 대한 내용이 들어가면 됩니다.




3. 사진/파일명 바꾸기





만약 키워드가 삼성전자 자소서 작성법이라면, 파일명은 삼성전자 자소서 작성법이라 바꿔주시면 됩니다.




4. 유사 이미지 피하기


이전에 사용했던 이미지를 계속해서 사용하게 되면 이미지 누락이 될 수가 있는데요.



따라서 저는 이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아래 3가지 과정을 거칩니다.



1. 이미지를 캡처한다


2. 포토스케이프를 통해 사진을 편집한다


3. 한번 더 네이버 기능을 이용해 사진을 편집한다




5. 단어 반복 줄이기


만약 변호사 글을 작성한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변호사'라는 단어 반복이 과도하게 40번 정도 반복이 도리 때가 있습니다.



그러면 변호사를 '법률 전문가' 등으로 대체하거나, 굳이 들어가지 않아도 되는 문장에는 '변호사'라는 단어를 빼는데요.



솔직히 말하면, 단어 반복에 치중하는 것보다 문서의 퀄리티에 치중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저는 글을 쓸 때 치과나 변호사 등의 단어가 30번 정도 들어간 적이 많은데 검색노출이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블로그 지수에 따라 노출 여부가 결정되는 것 같네요.



결론적으로, 3~40개 정도의 단어 반복은 가급적이면 피하면 좋지만, 만약 단어 반복이 무서워 변호사를 <변.호.사> 등으로 대체하는 것은 좋지가 않습니다.



왜냐하면 변.호.사 이렇게 작성하게 되면 아무래도 문서의 퀄리티가 좀 떨어져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6. 키워드 반복 3~5번 사용하기


네이버 로직 변천사에 대한 키워드를 잡고 글을 작성한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제목과 본문 포함 키워드를 3~5번 정도 작성했는지 확인하면 되는데요.



확인하는 방법은 ctrl +f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네모 박스가 뜨는데, 그 네모 박스에 키워드를 입력하시면 총 몇 번 사용했는지가 나옵니다.




그런데, 키워드 반복이 중요할까요?



솔직히 말하면 저의 경우 키워드 반복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혹시 모르니 3~5번 정도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때 키워드 반복은 널찍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제목 1번, 서론 1번, 본론 1번, 결론 1번 이런식으로 말이지요.




7. 로그인하고 반드시 전체 로그아웃을 한다


저도 이 부분은 들은 이야기인데, 전체 로그아웃을 해야 하는 이유는 중복이 될 경우 검색 노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1. 내 정보에 들어갑니다.





2. 보안 설정에 들어갑니다





3. 중복 로그아웃을 해줍니다






8. 사진을 삭제하고 싶다면? 라이브러리 삭제하기


아마 휴지통 버튼만 누르실텐데요. 이것은 사진이 완전히 삭제된 것이 아닙니다. 라이브러리 삭제를 해줘야지 좋습니다. 





라이브러리를 클릭하셔서 이미지를 완전히 삭제해줍니다.






9. 태그는?


제가 생각하기에 태그는 검색노출에 영향을 안미친다고 생각하는데요. 왜냐하면 태그를 넣지 않아도 검색노출된 적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부 블로거들을 보면 태그를 넣으라고 하는데, 저는 태그를 넣는다고 해서 굳이 손해 볼게 없기 때문에 한 3~4개 정도만 넣고 있습니다.



태그를 넣으실 때는 그 글과 관련된 태그를 넣으시면 됩니다.



만약 블로그 검색노출에 관한 글이라면 태그는 <블로그 검색노출>, <네이버 검색노출>, <블로그 마케팅> 등으로 넣으시면 되겠죠.



간혹 글을 보다 보면 태그가 10개 정도인 것을 볼 수 있는데, 블로그는 인스타그램과 다릅니다. 이런 행동은 진짜 무의미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검색자들이 봤을 때 태그가 많으면 지저분하고 광고같은 느낌을 줍니다.




10. 제목은 공백 제외 25자 이내




이 부분은 검색노출과 관련있지는 않습니다. 제목이 너무 길 경우에는 위 사진처럼 제목 중 일부가 짤리게 됩니다.


제목이 길게 되면 직관적으로 한눈에 들어오지도 않고 지저분해 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웬만하면 제목은 공백 제외 25자 이내로 작성합니다.



11. 내부 백링크




백링크란 backlink로 그냥 1. 내 블로그 안에서 계속 내 링크를 걸어둬서 2. 내 블로그 안에 빙빙 돌게 만들어 3. 체류시간을 높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5. 제가 생각했을 때 검색노출에서 중요한 점




6. 누락이 되었다면? 해결방법(꿀팁...)




7. 글들을 다 비공개로 돌리면 영향을 미칠까?






글이 갑자기 끝나서 찝찝한 기분이 드셨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해당 글은 1편입니다.  글을 다 작성하려다가 손이 너덜너덜해질 것 같아...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2편에 해당하는 내용은 공감수와 댓글수를 고려해, 많은 분들이 원하시면 2편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


단, 여기까지 보셨어도 '광물'을 얻은 기분이실 것 같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방법. 따라해보세요. 검색노출됩니다.



저는 지금까지 1,000개가 넘는 글을 작성하면서 웬만하면 검색노출이 되었습니다. 그만큼, 인증된 방법이니 여러분의 블로그에 한번 적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앞으로 주 1회씩 양질의 칼럼으로 찾아볼텐데요. 칼럼은 제 블로그에 먼저 업로드되니 이웃 추가를 해두신다면 글을 더 빨리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가끔가다 블로그 대행, 코칭, 컨설팅 등 무료 이벤트를 진행할 수도 있으니 블로그 이웃 신청 -> 알림 추가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이만, 글 마쳐보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블로그마케팅 블로그상위노출 네이버상위노출 블로그운영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GL님 외 75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45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