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 DT] 100배 부가가치 만드는 마케팅 -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노출편

2022.01.21 22:05

호랑이마케팅

조회수 1,317

댓글 6

사업 성공은 부가가치를 10배, 100배 끌어올릴 수 있는 일들을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렇다면 마케팅에서 부가가치를 100배 끌어올리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 두 가지를 뽑자면 무엇일까요?

바로 타겟과 리소스입니다.


먼저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의사가 가장 높은 고객이 누구이며, 그들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 됩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보여주는데 들어가는 리소스를 지속적으로 최소화해야 합니다.


두 가지 조건을 고려한 마케팅은 100배 이상의 부가가치를 낼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면, 100배 이상의 부가가치를 낼 수 있는 마케팅 채널은 바로 네이버 플레이스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가 왜 오프라인 사업자들에게 100배 이상 부가가치를 낼 수 있는 채널인지 이제부터 객관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플레이스 마케팅(지도 검색 노출)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은 키워드 중 하나인 맛집 키워드를 2주만에 노출도 안되던 곳에서 어떻게 1등으로 만들었는지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참고로 플레이스 마케팅은 대게 '프로그램' '불법 가짜 트래픽'을 활용해서 아주 잠깐 억지로 상위에 올리는 방식이 주로 사용되었는데요. 호랑이마케팅 (에제드)에서는 네이버가 금지하는 방식의 불법, 가짜 마케팅 방식을 활용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의 본질은 '좋은 맛집을 찾는 검색 유저들에게 좋은 맛집을 소개해 주는 것'이 본질입니다. 그래서 제가 하는 것은 맛집을 찾는 유저들에게 여기가 맛집 일 가능성이 높겠다는 생각이 들도록 필요한 정보들을 주는 일을 합니다. 즉, 이런 정보들을 통해 고객과 네이버 알고리즘이 '여기는 맛집이다'라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추가로 핵심은 네이버에서 검색한 사람뿐만 아니라 실제 해당 지역에 관심 고객들에게도 노출시켜 트래픽을 끌어와 부스팅 시킵니다.



동탄 맛집 월간 검색량

실제로 노출도 안되던 레스토랑을 2주 만에 '동탄 맛집' 검색 시 1위로 만든 예시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동탄 맛집을 찾기 위해 검색하는 고객은 월 7만 7천 건입니다. 즉 동탄에서 맛집에 지불의사가 있는 고객이 매 달 7만 건 정도 있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여기서 실제 벌 수 있는 돈을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탄 맛집을 검색한 고객은 플레이스 3페이지 이내에서 방문할 곳을 결정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Pc 기준 3페이지 이내에 있는 업체는 18등까지입니다. 그다음 온라인 평균 구매전환율은 1-2%, 오프라인 평균 구매전환율은 20-40%라고 가정했을 때 7만 명의 20%만 실제로 동탄 맛집 검색 시 노출된 곳에서 식사를 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아주 보수적으로 계산했을 때, 70,000 * 0.2 = 14,000이며 월간 14,000명의 고객을 18개의 업체가 수로 나눈다고 한다고 한다면 플레이스에 검색 노출만 되어 있어도 777팀의 월간 고객을 얻게 되는 것이죠. 이들이 보통 2명씩 와서 평균 4만 원 매출을 낸다면, 월에 3,100만 원 정도의 추가 매출이 발생하게 되겠죠.


그렇다면, 마케팅에 들어간 돈 100만 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매 달 3천만원 씩 추가로 매출이 발생한다면 100배가 아니라 수치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의 부가가치가 발생하는 마케팅 채널인 것이죠. 이건 아주 보수적으로 계산했을 때의 시뮬레이션입니다.


오프라인 사업자의 필수 마케팅 채널인지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래서 오프라인 매출 걱정을 하기 전에 꼭 플레이스 마케팅을 하셔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실제 동탄 맛집 검색 시 1위로 최적화 시킨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동탄 맛집 키워드 1위 노출

실제로 동탄 맛집 키워드로 해당 업체를 접한 고객들에게 여기가 맛집 일 가능성이 높겠다는 생각이 들도록 필요한 정보들로 채우는 작업들을 했습니다. 2주 동안 대략 마케팅 실비 40만 원 가량 사용했고 7만 검색량이 넘는 맛집 키워드 1위로 검색 노출시켰습니다.


그 결과 실제 클라이언트와 대화 내용입니다.




실제로 검색 시 플레이스에 노출도 안되던 곳이 7만 키워드 맛집에 1등으로 노출되니 당연히 손님이 많아져 몸이 힘들 수밖에 없겠죠. ㅎㅎ 코로나에 장사가 너무 힘들었다가 갑자기 고객들 예약이 끊이질 않아서 몸은 힘들지만 행복했다고 말씀해 주셨던 게 기억에 남네요.


그럼 이제 네이버 플레이스 지도 검색노출 하는 원리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마 대부분 기존 광고 대행사는 불법 트래픽, 어뷰징을 통해서 일시적으로 조작하는 방식으로 검색노출을 시켰을 겁니다. 문제는 이렇게 불법적인 어뷰징을 사용해 일시적으로 순위를 조작한 경우 장기적으로 노출되는 것이 아닌 오히려 페널티를 먹어 앞으로 영영 노출이 안 되게 됩니다. 네이버에서는 불법으로 불필요한 정보를 주는 업체를 걸러 내는 것이 네이버를 이용하는 고객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죠.


저는 불법 어뷰징을 일절 진행하지 않습니다. 불법을 떠나 지속 가능한 마케팅 설계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즉 도박에 클라이언트의 생사를 걸지 않습니다.


네이버 지도 1등 하는 방법은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좋은 맛집을 찾는 고객들에게 좋은 맛집을 소개해 주는 것'을 잘 하면 됩니다.


1. 검색하는 키워드에 가장 적절한 업체인가?

2. SNS나 다른 곳들에서 얼마나 이 업체를 언급하는가? 또는 외부에서 얼마나 이 업체에 트래픽이 발생하는가?

3. 네이버 톡톡, 예약 등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활용하는가?

4. 제공하는 이미지와 설명들이 매력적이면서 구체적인가?


네이버 플레이스의 본질은 '좋은 맛집을 찾는 검색 유저들에게 좋은 맛집을 소개해 주는 것'이 본질입니다. 그래서 제가 하는 것은 맛집을 찾는 유저들에게 여기가 맛집 일 가능성이 높겠다는 생각이 들도록 필요한 정보들을 주는 일을 합니다.



동탄 맛집 검색량 77,580

일산 카페 검색량 25,970

모두 노출도 안되던 상태에서 2주 만에 만든 결과입니다.

실제로 이 4가지만 잘하면 누구나 플레이스 1등, 검색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읽기에는 너무 쉽지만 제대로 실행할 수 있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이대로만 해도 검색 노출이 가능하니 꼭 직접 해보시길 바랍니다.

마케팅 네이버플레이스 네이버지도 오프라인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미담맨님 외 16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6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