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구글애널리틱스(GA) 사용법 : 획득보고서

2021.10.04 11:00

데이터분석

조회수 6,561

댓글 2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은 구글애널리틱스의 획득보고서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획득보고서는

사용자가 어떤 경로로 나의 웹 사이트에 방문하게 되는지를 보여주는 보고서로,

각 채널의 방문수와 전환율 등 실적을 비교, 분석하여 효율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고서입니다.




1. 구글애널리틱스의 획득보고서

1) 개요

구글애널리틱스 획득보고서의 개요는 유입 채널에 따른 사용자수, 이탈률, 전환율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비교하기 쉽게 그래프 형태의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 획득보고서 > 개요

위 이미지에서 전자상거래 전환율을 내림차순으로 보았을 때, organic search 가 높은 것으로 보아 자연 검색으로 들어온 사용자의 전환율이 가장 좋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채널

구글애널리틱스 획득보고서의 채널에서는 개요에서 봤던 그래프 데이터를 수치화 된 데이터표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채널은 트래픽 소스를 그룹화한 것으로,

예시로 naver, facebook 등의 트래픽 소스는 social 이라는 채널로 그룹화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획득보고서-채널 하단의 데이터표에서 채널을 클릭하면 각 채널별 트래픽 소스와 관련된 데이터표를 볼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 획득보고서 > 전체 트래픽 > 채널


채널 social 을 클릭했을 때

구글애널리틱스 획득보고서의 채널은

기본 채널(Default Channel Grouping) 이외에도 채널을 추가 및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채널 추가 및 수정은 구글애널리틱스 관리 > 보기 - 채널설정 > 채널 그룹 에서 가능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채널 설정


다음은 기본 채널명과 설명 입니다.



3) 소스/매체

구글애널리틱스 획득보고서의 소스/매체는 소스/매체 별로 사용자수, 이탈률, 전자상거래 전환율 등의 데이터를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사용자의 유입이 많으면서 이탈률은 낮아야 좋은 트래픽 소스라고 볼 수 있는데요.

구글애널리틱스 획득보고서의 소스/매체에서 사용자와 이탈률을 비교, 분석하여 어떤 매체에서 마케팅을 하면 좋을지 또는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검토하여 더욱 집중도 높은 마케팅을 할 수 있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 획득보고서 > 소스/매체


다음은 매체명과 설명입니다.


매체는 기본적으로 direct, referral, organic 로 분류됩니다.

리퍼러 정보가 없을 경우 direct 로,

리퍼러 정보가 있을 경우 referral 로 분류되는데, 이 중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은 organic 으로 재분류됩니다.



리퍼러 : 웹사이트를 이동했을 때 남은 흔적



4) 캠페인

구글애널리틱스 획득보고서의 캠페인은 유료 광고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해주는 보고서 입니다.


캠페인별로 사용자수와 이탈률, 전자상거래 전환율 및 수익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각 광고별로 실적을 파악 및 검토해볼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 획득보고서 > 캠페인 > 모든 캠페인


구글애널리틱스 획득보고서의 소스/매체와 캠페인에서 더욱 구체적인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설정이 있다는 것 아시나요?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소스/매체를 자동으로 분류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긴하나, 서로 다른 다양한 매체를 모두 정확하게 분류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며, 획득보고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세분화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utm 코드를 활용한 맞춤 캠페인 설정이 반드시 필요한데요.


맞춤 캠페인 설정이 필요한 자세한 이유와 설정 방법은 다음 시간에 정리할 예정입니다:)

GAGAIQ구글구글분석구글애널리틱스데이터분석디지털마케팅마케팅퍼포먼스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위시님 외 9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