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QnA]광고대행사에게 학생들이 궁금한 BEST4

2021.09.30 22:56

마종현

조회수 2,872

댓글 14

[QnA]광고대행사에게 학생들이 궁금한 BEST4

 

안녕하세요. 병의원과 이커머스 마케팅 열심히 성과내려고 노력하는 마케터입니다. 

아이보스 글에서



이런 글을 봐서 몇 일 전 초청받았던 행사가 생각나서 글씁니다. 마케팅회사는 마케터가 되고싶어하는 사람을 찾는데 반대로 마케터를 꿈꾸는 학생들은 마케팅회사를 잘 못찾아서 힘들어하네요.... 그런데 여기 다녀오고 아 학생들도 많고 나라에서도 충분히 지원을하니까 언젠가 개선되겠지라는 안심을했습니다;;



 부끄럽지만 09월 말에 고용노동부 산하, 취업 및 창업 교육지원 사업을 진행하는 (사)디지털컨버젼스협회라는 기관에서 “디지털미디어마케터 교육” 최종 수료과정에 멘토링 강연 참석해 줄 수 있는지 의뢰를 받아서 영광스럽게 참여하고 왔습니다.

 

오전 2시간 오후 2시간씩 5명 단위로 멘토링 및 간단한 교육을 진행했는데 이렇게 내가 현재 하는 일들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하고 길다면 긴 2시간 내내 쉼없이 질문해주는 사람들이 있다는게 뜻깊었던 시간이었습니다. 큰 주제는 약 3,4주 정도 전에 중간평가 기간에 화상을 통해 1차 영상제작 피드백에 참여하면서 아직 학생들이 영상콘텐츠를 제작할 때 ‘어떤 매체에 업로드가 되는가?’에 대한 최초 기획과 ‘KPI데이터’에 대한 고려없이 과제하듯 만들어 냈던 기억이 있어서 2가지를 대 주제로 대답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기억에 남는 질문들과 부족하지만 저의 답변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질문 리스트.

 

Q1. 디지털미디어마케터는 실무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하게 되나요?

A: “물론, 입사한 회사의 형태나 상황에 따라 너무 달라질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답변은 드리기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제 생각에는 큰 틀에서 뉴미디어(=페이스북/인스타그램, 구글/유튜브, 카카오, 네이버GFA, 틱톡 등)라는 매체를 이해하고 해당 매체에 콘텐츠라고 불리는 이미지, 글, 영상을 제작하여 송출하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적의 광고성과를 내는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짧게 요약하려다보니 조금 어렵게 들릴 수 있으나 결국 2000년대 이전 장악했던 4대매체(TV, 라디오, 잡지, 신문)의 방정식에서 벗어난 새로운 형태의 광고와 마케팅을 진행하는 역할을 맡은 사람들이 디지털미디어 마케터라고 사회에서 부르지 않을까 합니다.”

 

Q2. 콘텐츠마케터, 디지털마케터는 역할에서 무슨 차이가 있는건가요?

A: “음… 이것 또한 사실 카카오의 콘텐츠 기획자가 다를것이고 저희 회사가 부르는 콘텐츠 기획자의 개념이 다를겁니다. 제가 이렇게 애매모호하게 대답할 수 밖에 없는 점은 이 업계 자체가 길어봤자 10년 밖에 안되었다는 점 감안해서 받아들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구분 짓는 콘텐츠마케터, 디지털마케터는 우선 대기업 혹은 최소 중소기업은 이상인 회사들이 마케터들을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구분지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

(저희 회사는 사실 매체분석 및 선정, 콘텐츠 기획-제작-매체운영-데이터분석-증감액-인사이트도출 전체 영역을 다하고 있어서…)

 

굳이 구분을 지었을 때 예측해보자면 일단 콘텐츠마케터는 영화의 [연출]같은 개념일 것 같습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우리가 누구나 다 아는 기생충에서 작가와 감독이 폭우가 쏟아지는 씬속에 계단을 통해 내려가는 급박한 상황을 상상하고, 그림을 그리고, 글로 자세히 쓰지만 결국 그걸 구현해 내는 사람들은 연출을 통해 로케이션을 잡고, 카메라 움직임과 위치, 조명의 쎄기 등등으로 결정하는 겁니다. 그렇듯 콘텐츠마케터는 “기획”을 하기보다는 “표현”에 좀 더 재능과 재미를 느끼는 역할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 와는 조금은 다르게 디지털마케터는 좀 더 콘텐츠의 형태나 레이아웃 보다는 전체적으로 매체에 대한 이해와 상품/서비스의 방향성을 기획하고 데이터로 확인하고 검증하는 역할이라고 생각하면 어떨까~합니다.”

 

 

3. ‘데이터’랑 ‘매체이해’없이 영상콘텐츠, 디자인콘텐츠 제작하면 안되나요?

A: “이건 단호하게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디지털마케터로서 혹은 정말로 영상콘텐츠만 잘 만들고 싶다고 하더라도 2가지에 대한 이해없이 절대로 좋은 결과물이 나오지 않는다는 확신이 있습니다.”

 

4. 디지털미디어마케터로서 어떤걸 준비하면 좋을까요? 자격증? 대외활동?

A: “음… 솔직히 자격증이랑 대외활동 좋지만 제 동생이 마케터가 되고 싶다고 했을 때 추천하고 싶은게 있긴합니다. 사실 저희 직원들이 다 하고 있는 일들이기는 한데 차라리 그 시간에 아래 4가지를 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1) 클리핑 습관화(본인이 자주 소비하는 매체_유튜브?인스타? 상관없이 스크롤을 멈추게한 광고나 설득당해서 구매한 광고가 있으면 캡처하는 습관)

2) 마케팅 용어개념 외운…다기보다 알고있기

(CPC, CTR, CVR, ROAS, CPM, 세션 등등)

3) 아이보스/브런치 등 마케팅 커뮤니티에서 뉴미디어 매체 스크랩을 하거나 뉴미디어 매체 광고 홈페이지가서 최소한 어디 노출이 되는지 보기.

4) 마지막으로, 페이스북에 본인 인스타그램 광고 1만원 걸어서 활성화 해보기.

 

만약에 위 4가지 해봤거나 최소 1,2가지라도 해봤다고 면접 때 얘기하면 면접 프리패스.

 

 

 

**

갑자기 참석한 자리라 솔직히 아무런 준비 없이 입으로만 털었는데도 계속 관심 가져주고 질문과 멘토링 잘 따라줘서 저 또한 충전되는 시간이었으며,

추후에 면접 2명 봐서 실제 인턴으로 채용까지 했습니다. 디지털마케터의 미래 역량에 대해서 믿고 확신하는 사람으로서 좀 더 많은 인재들이 배우고 교육받을 수 있는 이런 지원들이 많아졌으면 하네요 ^^ 

마케팅초보 디지털마케터 네이버gfa 마린이 콘텐츠마케터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뽀승뽀승님 외 17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