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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모먼트 희선시리즈] CTR 6% 만든 6개월차 디자이너의 6개월의 경험

2021.06.10 16:34

마케팅모먼트

조회수 1,130

댓글 1

나만의 디자인 업무 방법
 
안녕하세요!
마케팅모먼트 곧 6개월차 되어가는 디자이너입니다!
저는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지금은 마케팅모먼트에서 디자인을 맡아 일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마케팅모먼트에서 일하는 방법, 과정을 공유해보려 합니다!
 
저의 광고 소재를 제작하는 과정입니다.
디자인을 하기전에 하는 일
디자인을 하고 난 후에 하는 일
이 2가지 과정으로 해오고 있습니다.
 
디자인을 하기전에 하는 일은
첫 번째. 생각하기입니다
오늘 내가 어떤 것을 만들고 싶은가?에 대해 생각을 합니다.
어떤 제품 또는 어떤 세트 어떤 프로모션을 가지고 소재를 제작할 것인지 정합니다.
그 후에 그 제품의 키워드를 정합니다
예를 들어
여성속옷 -> 여름
여성속옷-> 코믹
여성속옷-> 정보전달
여성속옷 -> 가격강조 , 이런식으로 키워드를 정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정한 후엔 소구점을 정합니다
예를 들면 여름속옷 -> 여름 -> 학생 / 여름속옷 -> 정보전달 -> 초경
이런식으로 정하게 되는겁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어떤식으로 제작을 하겠다는 방향이 잡히게 될겁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사진을 어떤 것을 많이 사용하여 만들것인지 정해본다면 수월하게 제작 할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면 누끼컷을 사용할 것인지 업체에서 보내준 컨셉샷, 또는 클립아트에 있는 사진을 사용할것인지 정하고 시작을 하면 좀 더 빠르고 정확하게 제작방향이 잡히 더라고요.
 
두 번째. 레퍼런스 확인후 소스 줍줍하기입니다.
말 그대로 소스들을 수집하고 그것을 확인하고 응용할 점을 확인하는 겁니다.
 
요즘은 인스타 스토리에 광고가 많이 뜹니다
인스타는 유행에 민감한 SNS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 유행하는 말이나 인기 있는 제품들을 스토리에 많이 노출을 시키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소스들을 보일 때 마다 캡쳐를 해두는 편입니다.
다음은 카카오톡 배너입니다.
 
카카오톡 PC버전을 키고보면 밑부분에 광고가 뜹니다. 업무를 보면서 얼마든지 볼수 있는 광고이기 때문에 보일 때, 새로운걸 발견했을 때 캡쳐를 해서 모아두는 편입니다.
이외에도 모을수 있는 광고배너 또는 SNS에서 보이는 모든 광고를 모아두고 핸드폰 갤러리나
회사 컴퓨터에 두고 틈틈이 보고 있습니다.
 
이런 레퍼런스에서 버튼 모양, 레이아웃, 글씨 크기, 폰트, 색조합 이런 사람들 눈에 잘 튀는 포인트를 모아서 제 소재에 디벨롭해 적용하는 편입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고도 1도 생각이 안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클립아트를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클립아트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야 나옵니다.
예를 들어 남성 활력제 경우에
-> 활력
-> 활력 여자 / 남자
-> 남자 운동 / 헬스
-> 남자 고민 / 걱정
이런식으로 검색을 하면 사진이 많이 뜨는데 그런 사진들을 보고 이 사진을 가지고 이렇게 해보면 좋겠다 하고 아이디어를 얻을 때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일종의 마인드맵과 같은 방식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자, 그럼 이제 제가 디자인을 하고 난 후에는 하는 일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업체별, 제품별로 파일을 만드는데 날짜대로 정리를 해둡니다.
그리고 시간이 날 때 그 컨텐츠들을 한 장의 사진으로 정리를 합니다.
그 이후에 그 사진을 자주 가지고 다닐수 있는 곳, 아이패드나 핸드폰에 저장을 해둡니다.



이 과정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레퍼런스 파일이 되는겁니다.
반려 당했던 소재는 왜 반려였는지, 효율이 잘 나온 소재는 무엇인지 적어두면 나중에 참고 할 수 있는 용도가 됩니다. 또, 이렇게 하면 나만의 포트폴리오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모든 과정을 정리하면 생각->레퍼런스->소스줍줍 -> 제작 -> 정리 -> 생각하기
이런식으로 무한반복을 할수 있는 겁니다. 무한 반복을 하되 더 여러 방향으로 반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에게 굉장히 도움이 되었던 방법이라 여러분들에게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한번쯤은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디자이너로써 저만의 마인드를 잡고 디자인 생활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대학교 때부터 새로운 것 특이한 것을 만들고 싶어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 남들과 같은 것을 만들고 싶지 않지만 남들이 좋아하는 것을 만들고 싶다” 는 마인드를 가지고 디자인을 했고 앞으로도 해나갈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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