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의 트렌드 뉴스레터 📧 큐레터

매주 3회 마케팅 트렌드, 뉴스, 도서 정보, 인터뷰를 큐레이션 해서 보내드립니다.

지금 구독하기
그만 볼게요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소문이 결국 사실로, 몸값 5조 이베이코리아 매물 나온다

2021.01.25 08:45

운영보스

조회수 2,303

댓글 7



몸값 5조, 이베이코리아 매물 나온다


코로나19로 온라인 쇼핑 이용률이 크게 늘어서 이커머스 업체들은 행복한 비명을 지르고 있는 이때, G마켓과 옥션, G9를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가 매각된다는 소식이 들려왔어요. 전부터 판다 안 판다 소문은 무성했는데 미국 이베이 본사가 공식적으로 인정했어요. 이커머스 업계에서 큰 변화가 예상되는데, 어떻게 흘러갈지 알아볼게요.🥑


소문이 결국 사실로...
수년 전부터 매각설이 솔솔 업계에 돌고 있었어요. 불과 몇 주 전에도 매각된다는 소식이 있었는데 이베이코리아가 전면 부인했거든요. 그런데 이베이 본사가 공식 발표를 통해 골드만삭스와 모건스탠리를 주관사로 선정해 대상자를 찾고 있다고 말했어요. 매각 금액은 대략 5조 원으로 추산되고 있어요.


잘나가는 것 같은데 왜 매각하지?
이베이코리아는 업계에서 드물게 흑자를 내고 있어요. 2005년부터 15년 연속으로 흑자 행진을 이어가고 있고 이베이 전체 매출의 11%를 차지하고 있고요. 2019년 매출은 1조 1천억 원, 영업이익은 615억 원이었어요. 하지만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는 국내 이커머스 업계 상황에다가 네이버쇼핑, 쿠팡 등 후발 업체도 급성장하고 있어 이익 규모가 계속 줄어드는 추세예요. 미국 본사도 아마존과 경쟁하느라 힘든 상황이다 보니 이베이코리아의 가치가 높을 때 매각하려는 것이 아닌가 추측하고 있어요.


누가 인수할까?
어느 곳이든 인수하게 되면 단숨에 업계 선두권으로 올라갈 것이라는 전망이에요. 하지만 인수 가격만 5조 원에 달하는 거대 기업을 인수할 수 있는 곳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네요. 인수 후보 물망에 오르고 있는 곳은 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 등 유통 대기업이에요. 그동안 온라인 사업에서 쿠팡·네이버 등에 뒤처진 상황이라 이베이코리아와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여요. 워낙 몸값이 높아 해외 사업자가 인수할 가능성도 높아 보여 여러 사모펀드도 거론되고 있어요.


앞으로는
인수가 성사된다면 쿠팡과 네이버쇼핑에 필적하는 또 하나의 거대 기업이 탄생하게 될 것으로 보여요. 참여하는 플레이어가 많고 경쟁이 과열된 상황에서 시장이 어떻게 재편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어요. 네이버쇼핑은 CJ대한통운과 물류 경쟁력을 강화했고, 쿠팡은 나스닥에 상장하며 몸집 불리기에 나섰고요. 11번가는 아마존과 손잡아 해외 직구 등 경쟁력을 높이고 있어요. 과연 누가 인수하게 될 것이며, 업계 판도가 어떻게 달라질지 계속 지켜봐야겠어요.
이베이코리아 5조 매각 인수 큐레터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도우미님 외 16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아이보스 알림

지금 이 글은 운영보스 보스님의 아이보스 인기 게시글입니다.

SNS에 공유하여 정보를 나누어 보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하루동안 보지 않기
댓글 7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