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의 트렌드 뉴스레터 📧 큐레터

매주 3회 마케팅 트렌드, 뉴스, 도서 정보, 인터뷰를 큐레이션 해서 보내드립니다.

지금 구독하기
그만 볼게요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 Best3 11월 4주 #1

2020.11.26 15:54

창업워너비

조회수 665

댓글 7

1. 와인그래프 Winegraph

문제 : 우리나라 인당 와인 소비량은 연간 한 병(750㎖)을 넘어서고 있는데요. 최근 팬데믹의 영향으로 외식시장은 침체됐지만 혼술, 캠핑 등의 영향으로 와인을 직접 구매해 즐기는 소비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와인시장은 매년 평균 5~6%씩 성장하고 있었는데요. 와인 수입사들에 따르면 올해 와인 판매량은 2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와인은 만 원 이하의 저렴한 제품부터 한 병에 100만 원이 넘는 제품까지 종류가 다양한데요. 와인의 원료가 되는 포도의 품종과 원산지 그리고 숙성방법에 따라 맛과 품질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종류만큼 맛도 다양한 와인, 초보자들에게는 와인병에 붙여진 라벨만 보고 구매를 결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는데요. 



해결 : 와인그래프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가 좋아할만한 와인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와인 검색, 평가, 게시글, 좋아요 등의 활동을 통해 AI가 내 취향을 분석해 주고 나에게 맞는 와인을 추천해주게 되는데요. 객관적인 데이터와 다른 사람들의 리뷰를 종합 판단한 후 매장에 주문까지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주류판매가 허가되지 않기때문에 어플에서 구매와 배송은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와인은 소비자와 판매자의 정보가 불균형한 시장은로 제대로 알이 못하면 바가지를 쓸수도 있어 진입에 부담이 되는 영역인데요. 와인그래프의 정보 공유로 진입장벽을 낮춰 많은 사람들이 와인을 배우고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창업 : 2016년 창업

투자 : 4억 원 시드 투자유치

투자자 : 스트롱벤처스



2. 미니맵 Minimap

문제 : 많은 사람들이 SNS를 통해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맛집, 책, 영화 등 다양한 경험을 사람들과 공유함으로써 공감을 일으키고 정보를 얻기도 합니다. 자연스럽게 관심 카테고리를 주제로 소통이 일어나고 커뮤니티가 만들어지는데요.



하지만,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 SNS에 게임 일상을 공유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게임을 부정적으로 여기는 사람들 중에 선입견으로 판단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간혹 게임 커뮤니티가 있다고 해도 플스, XBox 등 플랫폼별로 나뉘어져 다양한 게임을 즐기는 사람에게는 관리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해결 :  미니맵은 플스, Xbox, 스팀 등의 계정 연동 기능을 제공하여 각 플랫폼 서비스에 방문할 필요 없이 한 곳에서 게임 경험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미니맵에서 자신의 게임 일상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 하게 되는데요. 공통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정서적 공감을 이룰 수 있고요. 경험적 데이터를 공유함으로써 나에게 맞는 게임을 찾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니맵에서는 이용자의 게임 이력과 리뷰, 빅데이터를 분석해 주고 있는데요. 게임 피드에서 친구 및 관심 게임의 소식과 리뷰를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게 되고요. 새로운 게임과 취향이 비슷한 사람도 추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창업 : 2016년 창업

투자 : 비공개 시드 투자 유치

투자자 : 스트롱벤처스 



3. 웨델 Weddell


문제 : 처음 아이를 출산하는 부모는 낯선 육아를 시작하게 되는데요.



아이의 성장 단계에 따라 필요한 이유식은 어떤 것들인지, 유난히 보채는 원더윅스 시기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예방접종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아이가 아프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 경험이 없어서 당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인터넷이나 책에 다양한 정보가 있기도 하지만 부분적으로 정보가 흩어져 있기도 하고요. 각각의 정보가 다를 경우 어떤 정보가 맞는지 검증하기 어렵다는 한계도 있었습니다.



해결 : 웨델은 육아 정보를 한곳에 모아 공유하는 육아 플랫폼입니다. 스마트폰 어플로 미국 현지 약사, 심리학 교수 등 전문가들의 콘텐츠를 볼 수 있고요.



또한 유아 제품의 영양분석과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육아 가이드와 제품 콘텐츠는 웨델 팀의 검수를 통해 출처와 함께 제공하고 있어 이용자들의 신뢰를 사고 있습니다.



창업 : 2019년 창업

투자 : 5억 원 지원금 유치

투자자 : 팁스 


오늘 보신 비즈니스모델이 창업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데 유용한 생각의 재료가 되어지기를 바랍니다^^


사업아이템 스타트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도우미님 외 7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7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