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가 주관하는 넥스트 커머스 2020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효율의 변화(1주일 만에 5배)

2020.09.25 09:11

백억만

조회수 1,290

댓글 2

스마트 스토어는 네이버 마케팅 채널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가장 강력하다.

네이버는 이러한 강점을 스마트 스토어 마케팅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스토어 운영자는 판매에서 네이버의 이런 장점을 잘 이용해야 한다.


 앞에 쓴 글(https://www.i-boss.co.kr/ab-6141-52603)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실패의 많은 원인이 쇼핑검색광고의 실패라고 했다. 아래 표를 보면 8일간 데이터를 비교했다. 쇼핑검색광고를 최적화하기 전과 이후이다. 물론 아직 효과는 개선중이라 더 좋은 데이터가 나올 것이라 예상된다.


 ROAS 30% --> 157% 5배이상으로 개선

 광고의 직접 효과는 간접효과와 재구매효과를 고려해서 잡아야 한다. 재구매가 있는 아이템이라면 대략 광고비 대비 직접 전화 매출이 2배이상이 되면 적정할 것으로 보여진다. 재구매주기가 짧다면 100%만 되어도 3개월 누적 효과는 500%정도 될 것으로 본다. 



앞에 8일간은  유입량도 작은데 유입대비 매출전환량도 낮다. 광고 운영을 최적화 하면서 유입도 늘고 매출은 더 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매출 전환효과는 5배이상 개선된 것이다. 스마트스토어의 운영은 결국 방문자 증대와 구매전환율 증대가 결합되어야 매출이 늘고 이익이 늘어난다.


 일일 세부데이터를 보면 다음과 같다.



 결제금액과 건수는 올라갔다. 

 유입수는 줄어들었다. 유입수는 줄었지만 구매율이 높은 유입수는 늘어난 결과이다.

 마케팅의 초기라 재방문, 재구매가 없어 쇼핑검색광고 비중이 높은 편이다. 


 이렇게 유입고객이 구매율이 높은 고객으로 타겟팅 되면 재구매비율도 올라간다.

 2주간의 신규고객 수의 변화를 보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쇼핑검색광고로 신규 고객을 계속 증가시키고 있다는 것은 재구매 고객도 점차 따라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장점은 바로 이러한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다. 재구매가 있는 아이템을 위주로 상품을 판매하고 신규 판매자를 늘려가는 방식으로 마케팅을 전개해야 한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라는 이와 같이 강력한 마케팅 데이터를 지원하고 있다. 

 마케팅데이터를 보면서 효과를 더 개선하는데 집중하면 성공의 길이 보일 것이다.



스마트스토어 네이버 쇼핑광고 네이버쇼핑광고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