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 Best3 7월 5주 #1

2020.07.30 14:22

창업워너비

조회수 818

댓글 4

1. 다짐 Dagym

문제 : 요즘 사람들 건강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런데 막상 관심은 많아도 시작하기가 어려운게 운동이죠?


인터넷으로 헬스장이나 수영장 등 운동시설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는 알수 있지만 정확한 가격과 락커룸, 주차정보와 같은 디테일을 확일하려면 일일이 방문하거나 전화통화를 해야했습니다.


예를 들어 직장근처에 헬스장을 등록하게 되면 주말이나 쉬는날 운동하고 싶어도 멀리까지  가야했고요. 헬스나 복싱, 클라이밍과 같이 다양한 운동을 즐기고 싶으면 비용적인 부담이 커지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해결 : 스마트폰 어플로 이용할 수 있는 다짐은 운동을 좋아하거나 제대로 운동 한번 해보려는 사람들에게 정보와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다짐이 직접 촬영한 40여장의 사진과 상세한 최신 가격 정보를 통해 번거롭게 방문하지 않고도 구체적으로 운동시설을 알아볼 수 있게 됐습니다.


다짐을 통해 3개까지 회원권을 등록하게 되면 최대 80%의 할인 혜택을 받아볼 수 있는데요. 직장근처에 헬스장을 등록하고 집근처 헬스장에도 등록한다면 쉬는날에도, 회사 점심시간에도 언제든지 원하는 장소에서 운동을 할수 있습니다.


또한 다짐의 할인 혜택으로 헬스나 복싱뿐만 아니라 수영, 요가, 필라테스, 크로스핏, 주짓수 등 여러 종목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트레이너 매칭 서비스를 통해 300여 명의 트레이너와 비대면 채팅 상담도 가능해졌는데요. 이용자에게 진정성 있는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영상 광고의 효율을 20배 이상 향상되고 있다고 합니다.


다짐에서는 전국 1,000여 개 운동시설의 정보 및 이용 후기와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요. 누적 다운로드 수는 30만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다짐은 팬데믹의 영향에도 전년 동월대비 거래액이 5배 이상 오르는 등 가파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황 : 2016년 창업

투자 : 비공개 프리시리즈A 투자유치

투자자 : 스트롱벤처스




2. 파티포스트 Partipost

문제 : 갈수록 똑똑한 소비자가 많아지고 있는 요즘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에도 변화를 보이고 있는데요. 불특정 다수를 향한 대중매체 마케팅보다는 제품의 특성과 어룰릴만한 집단을 특정해서 타겟하는 방식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SNS에서 관심사나 지역 또는 연령대로 필터링된 대상에게만 타게팅하는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구매 전환률을 높이기 위해서 직접 광고를 진행하기 보다는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와 제휴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일이 타케팅이 가능한 인플루언서를 찾아서 연락하고 제휴를 맺는 작업을 따로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수천, 수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까지는 아니더라고 SNS채널을 통해서 월급 외 사업소득을 만들어보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있을텐데요. 팔로워를 다합쳐야 몇백명 수준인 사람들은 광고 캠페인에 대한 호기심이 있다 할지라도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없었습니다.


해결 : 싱가포르의 파티포스트는 기업의 마케팅 캠페인과 SNS에 캠페인 진행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캠페인을 희망하는 사람은 파티포스트 앱에서 브랜드 캠페인을 검색하고 초안을 제출해 참여 신청을 하게 됩니다. 만약 기업에서 승인을 하면, 자신의 SNS에 캠페인을 올리고 해당 링크를 파티포스트에 전송해 마케팅 효과를 측정하게 됩니다.


수입은 게시물의 참여도에 따라 결정되는데, 지원 자격은 200명 이상의 팔로워가 있는 사람이고, 브랜드의 정책에 따라 캠페인당 평균 5000원에서 20만 원 정도의 소득을 가져가고 있다고 합니다.

 

파티포스트는 2018년 모바일 앱을 출시한 이후 약 20만의 회원이 참여하고 있고요. 아디다스, 레드불, 고젝 등 850여 개 브랜드에 대해 2500개의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이로서 SNS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마케팅을 경험하고 추가 수입을 기대할 수 있게 됐고요. 기업입장에서도 결과가 있는 캠페인에만 비용을 지급하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인플루언서의 블로깅과 같은 포스팅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질적인 느낌을 간접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현황 : 2016년 창업

투자 : 40억 원 시리즈A 투자유치

투자자 : SPH Ventures 외

누적투자유치금액 : 60억 원



3. 어라이브아웃도어 Arrive Outdoor

문제 : 젊은 층을 중심으로 캠핑에 대한 수요는 꾸준하게 늘고 있는데요. 최근 팬데믹의 영향으로 잠시 주춤하기도 했으나 다시 캠핑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캠핑 인구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는 말은 그만큼 새롭게 캠핑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늘고있다는 말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캠핑에 이용되는 텐트나 의자, 식기용품 등의 캠핑 용품은 기능성 브랜드 위주로 가격이 비싸다는 장벽이 있습니다. 앞으로 꾸준히 캠핑을 할지 안할지 모르 상황에서 일단 한번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장비 가격으로 인해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캠핑장비를 제작하는 기업입장에서도 고가의 기능성 장비를 많은 이용자들이 경험하게 하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해결 : 미국의 어라이브아웃도어는 고급 캠핑 장비를 저렴한 가격으로 렌트하고 있는데요.


어리이브아웃도어는 온라인 주문을 통해 필요한 장비를 각각 선택하거나 용도별로 패키지 되어있는 제품을 렌트할 수 있습니다. 택배로 배송된 장비는 미리 요금이 지불된 반송 라벨을 통해 간편하게 반납할 수 있는데요.


보통 장비 렌트 비용은 소매가의 약 10% 수준으로 책정되고 렌트일이 늘어날수록 폭넓은 할인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취급 제품으로는 등산, 배낭여행 의류, 캠핑용품, 스키 장비 등이 해당되는데요. 현재 40여개의 캠핑 브랜드들이 어라이브아웃도어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규모나 성향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데요. 작은 브랜드의 장비들은 어라이브아웃도어에서 도매로 구입하는 반면, 이용자들이 자신들의 제품을 경험하기를 원하는 큰 브랜드들은 이에 적합한 제휴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워싱턴 주립공원, 미시간 주립공원, 유타 주립공원 등 주립공원과 협력을 통해 야영객들에게 어라이브아웃도어 제품을 홍보하기도 하고요.


모든 장비는는 캘리포니아에 있는 회사 창고에 보관되며 미국 질병관리본부의 지침에 따라 사용 후 세척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초보 캠퍼이거나 가끔씩 캠핑을 즐기는 사람이라도 고급브랜드 캠핑장비를 위생적으로 즐기수 있게 됐는데요. 킬링포인트가 잘 갖춰진 덕분인지 최근 팬데믹으로 인해 전세계적인 불황임에도 불구하고 어라이브아웃도어의 이용객은 빠르게 늘고 있다고 합니다.


현황 : 2017년 창업

투자 : 60억 원 프리시리즈A 투자유치

투자자 : 프리스타일 캐피털

누적투자유치금액 : 100억 원


오늘 보신 비즈니스모델이 창업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데 유용한 생각의 재료가 되어지기를 바랍니다^^


창업 창업아이템 요즘뜨는사업아이템 사업아이템 비즈니스모델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laner33님 외 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4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