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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생산직하다가 마케팅 입문한지 한달 된 사람이 만들어낸 성과

2020.05.13 17:31

상원1

조회수 17,570

댓글 70

안녕하세요 오랜만이네요 ! 요즘 너무 바빠서 정보공유를 조금 뒷전으로 미루고 있었는데

 

제가 가장 행복한건 정보공유인거 같습니다

 

모르는 사람한테 도움되는거 같아서 좋거든용

 

실무기반의 글을 별로 안 올린거 같아서 이번엔 실무 기반으로 글을 하나 작성 하려고 합니다

 

마케팅을 입문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보고 용기를 얻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이걸 만든 사람은 저희 회사에서 일하는 직원이며 제 친구입니다

 

마케팅을 모르고 들어와서 업체에 들어간지 약 20일? 만에 만든 성과로 보시면 됩니다

 

계속 유지되면 딱 월 1억정도 찍겠네요 그 비법을 좀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저희가 어떻게 사람을 키웠는지 그리고 이 직원이 어떻게 일을 했는지 정확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이용한건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스폰서고 그것만으로 만든 성과입니다

 

그리고 이 사람은 전에 마케팅업계가 아닌 전기자동차에 들어가는 부품 만들었던 20대 후반의 남자입니다

 

 

1. 입사 그리고 노가다

 

저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건 끈기입니다 직원 처음 들어 왔을때

첫날에 대략광고가 어디에 뜨는지 , 캠페인이 뭔지 , 세트가뭔지 기능적인 부분 알려주고

광고 세팅하는걸 먼저 알려줍니다

 

그리고 페이스북광고 50개-200개 세팅시킵니다 (저희는 보통 컨텐츠가 엄청 많이 나옵니다)

 

대충 수량을 보여주면 저희가 컨텐츠를 어느정도 만들었는지 관리하는 표인데 업체별로 달에 이정도씩은 만듭니다 (수량이 적은건 소구를 찾아서 질적으로 디벨롭 하고 있는 중이라 수량이 좀 적습니다 옆에 많은데 일부분만 !)


 

하여튼 세팅을 한 2주에서 1달정도 시킵니다 왜 이걸 시키는거냐면 보통 사람들은 1달안에 포기합니다

 

사실 노가다고 재미없거든요 계속 광고세팅만하고 카피만 적고 쉴수도 없고 거의 로봇이 되어야 합니다

근데 여기에서 버티면 저희는 모든걸 다 줍니다 이런사람들이 배우는게 굉장히 의지가 있기 때문에

 

2. 컨텐츠 기획과 SNS 채널의 이해를 시키다

 

솔직히 페이스북광고 컨텐츠 기획 할 수 있고 세팅만 할 수 있으면 쇼핑몰 구조에 따라 성과가 나오는거라

막 그렇게 지식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매번 말하지만 머신러닝 필요 없습니다 페북은 충동 구매 플랫폼이기 때문에 

나이대랑 성별정도만 세팅 하면 됩니다

 

[어떤걸 중요하게 생각했는지 직원한테 알려준건]

 

1. 맞춤타겟은 이런것이고 신규고객을 모으기 위해선 180일 방문자제외하고 진행하면 그나마 들어오지 않은사람들한테 타겟팅이 가능하다

 

뭐 대략 아시겠지만 페북 맞춤 타겟에 관련되어 , 페북이 어떤 채널인지 , 컨텐츠 형식은 어떻게 올라가는지 , 어떤 컨텐츠가 잘 먹히는지 등 대략적으로 경험에 빗대어 이야기 해 주었습니다

 

2. 컨텐츠 기획은 공감이다 같은 컨텐츠라도 내가 아는것과 접목시키면 똑같은 내용을 어필해도 심도 깊게 이해 시킬수 있다

 

=  향이 좋다 -> 향이 레몬 향이라 은은하다

= 붓기가 빠진다 -> 우리 엄마가 냉장고에 두고 마시는데 반쪽이 됬어

= 케이스가 단단하다 -> 그냥 던져서 케이스의 보호력을 강조시킨다 

= 디자인이 이쁘다 -> 아이폰 시그니처 색상이 나왔는데 한번 볼래?

 

와 같이 어떠한 공감을 넣어서 컨텐츠를 제작하라 했습니다

 

3. 컨텐츠는 본질과 낚시는 적절히 섞어야 한다 그리고 수치는 고객의 관심 척도다

 

본질로 설명하면 양질의 유입을 획득할순 있지만 유입비용이 비싸다

낚시로 설명하면 양적으로 유입을 획득할순 있지만 결제율이 낮다

 

대략 이걸 설명한 뒤 결과를 보라 했습니다

 

대략 100만원을 쓸때 뭐 객단가 3만원잡읍시다

 

본질 = 1000유입 50구매 (구매율 5%)  150만원 매출

낚시 = 10000유입 100구매 (구매율1%) 300만원 매출

섞은거 = 5000유입 150구매  (구매율 3%) 450만원 매출

 

이런걸 보면서 파악하면서 광고운영 해라 했습니다 본질이 좋을수도 있고 낚시가 좋을수도 있고

중간이 좋을수도 있습니다 업체마다 다 달라서 정확하게 판단은 못하지만 그러한 수치는

고객이 공감하는 척도로 판단을 하라 하고 빠르게 판단해서 업그레이드 하라 했습니다

 

지난번 글에 적었는데 광고관리자에는 무조건 유입비용만

컨텐츠마다 UTM달아두고 GA에서는 이탈률,체류시간,전환율 보라 했습니다

 

그럼 위에 예시도 단 수치를 다 볼수가 있습니다 물론 유실되는 수치가 좀 있을 수도 있지만

 

저는 컨텐츠 하나의 성과도 중요하지만 볼륨을 많이 보라고 했습니다

 

4. 많은걸 시도 해 봐라 니가 생각하는게 맞을수도 틀릴수도 있다 뭐가 먹히는지는 신도 모른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입니다 니 생각이 정답이 아니다 

제품이 팔릴지 안팔릴지 안 해보면 모릅니다

 

뭐 시장조사니 STP니 4P니 아무리 잘 만들어서 해도 해보기전에는 절대 모릅니다

 

제품도 마찬가지지만 컨텐츠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좋다고 생각하는 소구가 틀릴수도 있고

내가 틀렸다고 생각하는 소구가 맞을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욕심부릴 필요없다

일단 돈 벌어야한다 성과좋은거 빨리 찾고 예산증액 빠르게 시켜야 매출 오른다고 가르쳤습니다

 

5. 절대 무시하면 안됩니다

 

사수들한테 해당 되는 내용인데 4번내용과 비슷한데 그사람의 생각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그걸 하지말라고 하면 안 됩니다 대신 이걸 이런식으로 하면 어떨까 정도의 피드백정도는 괜찮습니다

꼰대 짓 하면 안됩니다 자기 경험도 내세우면 안됩니다 그냥 하고 싶은거 다 할 수 있게 열어주는게 중요합니다

 

딱 이 정도 알려주고 업체 들어가라고 했습니다

 

[직원이 어떻게 일을 진행 했는지]

 

솔직히 피드백이나 이런건 좀 많이 해 주었지만 우리 직원의 특징은 엉덩이가 무겁습니다

그리고 하루에 일을 정해두고 안 끝내면 집에 안갑니다 보통 퇴근시간이 저희가10시출근 7시퇴근인데

12시 1시까지도 일하면서 진행했던게 기억에 남네요

 


 

엄청 열심히 합니다 저는 보통 열심히 하는것보다 잘 하는걸 선호하는 편인데

잘한다의 개념은 성과를 내는게 아니라 포기하지 않고 실패해도 결과를 얻고 다시 일어나는

칠전팔기 아시죠 그런 사람을 좋아합니다 하튼 그랬습니다 실패해도 다시 일어서는

 

1.처음에 했던 일은 업체를 조사했던 것입니다

 

근데 이거 하루안에 한두시간안에 끝내야합니다 사실 경쟁사 제품 확인하는거랑 이 제품이 뭔지랑 

뭐에 쓸지랑 소구 정하는거 보통 소구는 변하지 않습니다 한 10개정도 뽑더라구요

 

2. 그리고 컨텐츠를 바로 만들라고 했습니다

 

저희는 대행을 들어가면 보통 준비기간이라는게 있습니다 한 5일정도 기준 잡고 광고를 만들고 준비하는 기간인데 

그 기간안에 초기컨텐츠를 뽑아내야합니다 

 

보통 5일정도에 하는 일은 소통준비 , 계약서 , 컨텐츠기획제작 , 스크립트체크 , 기존문제점파악(광고,사이트,제품)

 

이정도인데 이거 하라니까 다른일은 하루안에 다하고 컨텐츠 기획에 들어갔습니다

 

정확히 5일에 컨텐츠 20개 기획해서 뽑더라구요(사실엄청작죠) 그래서 5일후에 바로 세팅 했습니다

 

근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컨텐츠 많이 뽑는거 어렵다고 소구가 별로 없다 안팔릴거 같다고 하길래



해보기 전에는 모른다고 말해주고 일단 해봐라 이거 하나 성공시키면 마케팅이 재밌어 질 것이다라고 말 했습니다

 

다시 넘어와 저 같은 경우는 판가에서 제품원가 + 부가세 운반비용 등등 다 빼고 그 금액을 최소 CPA로 잡습니다

 

그 최소 CPA/50정도를 좋은 클릭비용으로 잡습니다 뭐 예를들면 하나 팔아서 2만원정도 남으면 

약 400원정도 클릭비용은 나와야지 증액 기준으로 잡는다고 해야하나

 

하튼 그렇게 했는데 딱 그정도 나오더라구요 한 400원정도 나왔습니다

 

하루에 6만원정도 썻는데 매출 32만원정도 나왔습니다 한 500%정도죠

 

업체쪽은 400%이상 나오면 증액 해라고 했습니다

 

근데 이렇게 나오는데 증액하면 로아스를 맞출수가 없었습니다

 

근데 20개 넣으니 클릭비용이 좋은 컨텐츠도 있고 나쁜 컨텐츠도 있더라구요

 

3. 디벨롭은 무조건 200원대 랜딩페이지 만들어라 

 

구매가 나오는걸 봤습니다 초반엔 클릭비용만 낮추면 매출이 오를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좋은 컨텐츠에 예산 몰빵하라하고 그와 비슷한 컨텐츠를 만들어라 그리고 다른소구 실험하는것도 잊지마라 

 

그래서 내리라 했죠 처음에 감을 잘 못잡더라구요 근데 공감요소를 몇가지를 알려줬습니다 

니는 이거 뭐 할때 쓸거 같은데 하니까 음 이런거 ? 이런거? 이런거? 하길래 그거 하라 했습니다

근데 약간의 후킹포인트는 몇가지 알려줬던거 같습니다 그러니까 그거 조합해서

 

사용하는것과 + 왜 필요한지를 적절히 섞어서 광고를 만들어 내더라구요 그 다음날 딱 200원대 나왔습니다

 


 

이건 저희가 대략 쓰는 툴인데 4월기준입니다 딱 중요한거만 뽑으면 처음에 클릭비용 400원대 나오고

밑에 200원대 나오고 예산 증액 하고 난뒤에 매출이 올라간게 보일 겁니다

 

4일부터 -19일까지는 이슈가 있어서 잠시 중단했었습니다

 

근데 업체는 보통 고정비라는게 들어가니 ( 인건비 , 월세 포함 세금 등등 여러가지 )

 

로아스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하면 정말 좋은데 타겟의 한계가 있으니 그리고 광고기여가 굉장히 높기때문에

광고비를 올리면 매출이 올라가는게 대략 보였습니다

 

저는 100만원 써서 500만원버는것보단 2000만원써서 6000만원버는걸 좋아합니다 그래야 고정비 빼고 남거든요

 

그리고 이렇게 한 20일간 진행했습니다

 


 

현재는 이렇게 나오고 있습니다 한거 계속 컨텐츠 바꾸고 시도하고 안좋은거 끄고 좋은거 올리고 이게 끝입니다

 


 

지금 현재 2020년 5.13일 5시 22분입니다 광고비 좀 올리라고 해놨습니다 오늘 800정도 가겠네요

 

마케팅을 1도 모르는 사람이 그저 제품하나를 가지고 그냥 컨텐츠 기획과 세팅하나를 가지고 이렇게 만들어 낼 수도 있다는걸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도 이렇게 진행 할 수가 있는데

여러분이라고 못 할까요 엉덩이가 무거워지세요 그리고 막 해보세요 정답은 없습니다 찾아 나가야 합니다

 

게으른 사람은 아무것도 못합니다 근데 노력하는 사람은 뭘 해도 합니다 분발 하십쇼 그게 답입니다

 

궁금한거 다 질문주세요 다 답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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