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2020 해외 구글 검색최적화 트렌드

2020.02.18 15:02

inspire

조회수 2,860

댓글 6

안녕하세요 inspire 입니다.

근래에 글이 좀 뜸했네요, 면접도 보러다니고 보다 깊이 있는 SEO 에 대해 공부하느라 정보 공유가 늦어졌습니다. 각설하고, 최근 해외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구글 검색최적화 방법에 대해서 함께 의논드리려고 합니다.


아시다시피 구글 SEO 작업에는 Technical SEO 와 Contents SEO 로 구분됩니다. 한국에서는 이것들을 SEO 담당자가 모두 해소해야 할 이슈이지만, 해외에서는 On-page SEO와 Off-page SEO로 조금 더 분명히 경계를 나누어 미션을 해결하는 편입니다.


백링크(Backlink)는 구글  SEO에서 핵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일종의 어뷰징성 프로그램의 사용이 어느정도 유효했다라고 하면, 2020년이 접어들면서 지금은 Niche Contents(사이트와 관련성 있는 컨텐츠)와 Niche Domain(사이트의 키워드와 관련있는 도메인)에 대한 중요도를 따지는 추세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Backlink의 종류도 보다 더 구분짓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2020년 해외에서는 어떤 트렌드로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를 시켜 유리한 검색노출을 진행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iche Domain의 중요도가 올라감

 Niche contents는 사이트가 제공하고 있는 정보와 관련있는 컨텐츠인데요, Backlink를 빌딩하면서 당연한 부분입니다. 한가지 더, Niche Domain이란 것이 있습니다. 내 사이트가 제공하고 있는 정보의 키워드가 삽입된 도메인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Fashion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라면, 빌딩되는 백링크의 도메인에 해당 키워드가 삽입되어 있다면 보다 더 효율적인 링크 빌딩이 됩니다. 단, Slug-URL이 아닌 메인 도메인입니다.


작년 12월부터 1월까지, 관련 키워드 단어가 삽입된 Niche Domain에 링크빌딩을 해보았습니다.  해당 키워드의 난이도는 Ahrefs 기준 90정도이며, 월 검색 볼륨을 3000정도 갖는 키워드입니다.


정확히 2달 정도 되는 시점에 주력 키워드가 1Page에 랭크됬습니다.




301 Redirect Backlink의 재조명

301 리다이렉트란, 영구적으로 구 도메인에서 새 도메인으로 이동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 정보가 삭제되어 새로운 정보로 이용자를 옮겨가게 해야하거나, 도메인이 변경되었을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부분을 Backlink로 해석하여 사용 할 수 가 있습니다.  사이트가 전달하는 주요 정보와 관련된 사이트를 하나 구입하거나 만들어 전체 URL을 나의 사이트로 Redirect 하는 방법이지요. 이렇게 구현하게 되면 구 사이트의 트래픽들이 새 사이트로 유입되는 효과를 갖게 됩니다. 특히, 관련 사이트를 구입하여 리모델링하고, 301 backlink를 적용시킨 경우라면 트래픽이 빠르게 증가하고, 구글 검색봇의 인덱싱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집니다. 새로 만든 사이트의 경우 구글이 인덱싱을 제대로 하기까지 최소 2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반면,  Redirect backlink가 구현된 사이트의 경우 2주 이내 정상적인 인덱싱 과정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Money site(나의 사이트)를 구현하면서 하나의 관련된 서브사이트를 동시 구현하면서 Redirect Backlink를 설계하면 보다 더 효율적인 링크빌딩과 자체적인 링크빌딩을 하실 수 있습니다.




Domain Age의 점수 상향

Domain Age란 말그대로 도메인의 나이를 말합니다. 얼마나 오래된 도메인인지를 판단하는 부분입니다. 도메인의 나이가 오래될 수록 구글의 인덱싱 히스토리가 누적되어 있으며, 검색엔진 입장에서는 블랙키워드를 일부분 필터링 할 수 있게 됩니다. Domain Age가 오래된 사이트일 수록 검색노출에 유리해지고 있습니다.  오래된 도메인의 경우 해외 플랫폼을 통해서 Expire domain을 구입 할 수 있는데요, 최소 5년 이상된 도메인을 구입하여 같은 키워드로 A/B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도메인의 기간이 1년정도 되었고, 링크빌딩을 올바르게 하며 매일 컨텐츠를 업로드한 경우와 도메인의 기간이 5년된 사이트는 별다른 링크빌딩 없이 컨텐츠만 매일 올렸습니다.  해당의 경우 도메인의 기간이 1년 정도된 도메인은 14페이지에 체류한 기간이 2달 정도 -> 2페이지로 순위 상승, 도메인의 기간이 5년된 사이트의 경우 15페이지의 체류기간이 1달 -> 4페이지로 순위상승, 노동대비 훨씬 유리한 위치에 랭크되었음은 물론, 링크빌딩이 배제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유리한 입장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글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과거 Backlink의 수를 늘려나가면 어느정도 검색노출에 유리한 입장이었습다. 지금도 변치 않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2020년 1월이 시작되면서 구글의 알고리즘 패치가 일부분 있었던걸로 확인이 됩니다. 알고리즘이 변하더라도 변하지 않는것은 퀄리티 높은 컨텐츠 작성으로 오가닉 트래픽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외부링크 확산 측면에서 해외에서는 조금 더 방법을 다양화 시키고 있습니다. Niche domain, 301 Redirect backlink, Domain Age를 고려하여 링크빌딩을 하고 있습니다. 보다 더 효율적인 링크빌딩이 가능해집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족한 부분 답글 부탁드립니다 :)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suya님 외 1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6
아이보스 알림

지금 이 글은 inspire 보스님의 아이보스 인기 게시글입니다.

SNS에 공유하여 정보를 나누어 보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하루동안 보지 않기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받은 쪽지

모두 읽음 표시 쪽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