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리스트
Ⅰ 구글 동적 리타겟팅의 개념과 국내 현황 ◀ 본 포스팅
Ⅱ 한눈에 보는 세팅 개요 ▶ 바로가기
Ⅲ 상품페이지별 스니펫 ▶ 바로가기
Ⅳ 동적 디스플레이 피드
Ⅴ 몇몇 주의사항
Ⅰ 동적 리타겟팅의 개념과 국내 현황
리타겟팅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동적리타겟팅은 단순한 리타겟팅의 정밀 버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요컨대 단순히 방문한 사람에게 해당 홈페이지를 리마인드 시키는 것이 아니라 봤던 상품을 구체적으로 다시 보여주는 광고 상품입니다.
이를 경험하기 좋은 예로는 통신사 핸드폰, 제주 렌터카 등을 검색하고 찾아본 후
- 커뮤니티
- 언론사
- 티스토리 같은 설치형 블로그
등에 방문하면 아래와 같은 동적 리타겟팅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동적 광고의 예)
기대 효과와 한계
리타겟팅은 어쨌거나 바이럴보다는 휠~씬 낮은 전환율을 보이며, 심지어 검색광고 보다는 작거나 비슷한 전환율을 갖습니다.
또한 동적 리타겟팅의 전환율은 일반 리타겟팅보다는 조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배너형 광고(DA)의 한계로서, 상세한 이유는 여기서 생략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그럼 리타겟팅 필요 없네. 검색광고나 더 해야지”
라고 생각한다면 이 글을 더 이상 읽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즉, 어느정도 배너형 광고에 대한 사전 이해가 필요합니다.
국내 현실
GDN의 동적 리타겟팅은 많은 장점이 있으나 진입장벽이 매우 높습니다.
일단 최소 상품개수는 6개 정도는 되야 합니다.
그런데 사실상 가장 힘든 점은
- 상품별 스크립트(스니펫이라 합니다)
- 제품목록 (피드라 합니다)
을 모두 수작업을 해줘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것도 상품이 바뀌거나 추가될 때마다 매번.... ㅠㅠ
국내 어느 쇼핑몰도 자동으로 지원하지 않으며 독립몰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이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물론 노가다는 쓰지만 결과는 답니다
글의 방향
GDN 동적 리타겟팅을 위해서는 여러 상세한 방법이 있습니다만 시리즈에서는 일단 작동하게 하는 방법위주로 최대한 간단히 설명할 예정입니다.
그외의 글의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용어 : 전문용어보다는 최대한 쉬운말로 작성예정
- 애드워즈 가입 절차 등 : 빠른 진행을 위해 GDN 캠페인을 위한 구글 애즈 가입이나 기본 설정에 대한 내용은 생략
- GDN에서는 동적 리마케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만 글에서는 리타겟팅으로 통일
- 질문: 하나하나 확인이 어려우므로 쪽지만 가능 합니다. 이점 양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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