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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페이스북 광고는 누구나 한다 #1 [캠페인이란]

2018.07.04|

상원1|

좋아요38|

6,076 읽음

댓글댓글 30개

페이스북을 처음 입문하시거나 , 또한 광고를 조금 더 효율있게 운영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이 글을 적습니다 .


한꺼번에 많은 정보를 드리면 글을 쓰는 저도 문맥이 이상할 수도 있고 이래서 시리즈 개념으로 작성 하려고 합니다 . 제 글을 읽기 전 페이스북 비즈니스계정 설정 하는 법 , 광고관리자 들어가는법 , 광고 만드는 법 정도는 알고 있어야 내용 이해가 편할 것입니다 .


또한 여러가지 내용으로 초보자분들도 보기쉽게 시리즈별로 계속 글을 작성하려고 하는데 , 필요한 정보나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적어주시면 반영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 또한 저는 마케팅대행사나 이런곳에 소속되어 있는 사람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일 하는 입장이라

글이 언제 올라올지는 자세히는 모르지만 최대한 여유 되는 시간마다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언급할 내용은 캠페인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 페이스북 광고의 시작이며

"어떤 행동을 자주하는 사람들에게 어느 방식으로 광고를 게재할 것인가"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설명 하겠습니다 . 맨 위 상단을 보시면 보통 경매 시스템과 / 도달 빈도 시스템이 있습니다


경매라는건 페이스북 내에 광고를 돌리는 광고주들과 경쟁을 해서 내 광고를 보여주는 것이며

내 타겟안에 많은 광고주들이 참여하면 자연스럽게 광고비가 오릅니다 .



도달 및 빈도는 페이스북이 얼마만큼의 도달을 시켜주는데 이정도 금액이다라는걸 수치상으로 보여주고 광고를 진행 해라라는 기능인데 페이스북이 과다 포화 된 상태 된 광고 업종들이 쓰라고 만든 캠페인 시스템 같습니다 .( 과다 포화 상태면 광고주들의 참여가 많아 경쟁이 과다해져 광고비가 엄청비싸집니다 )

하지만 요즘 페북에서 과다 포화 상태라는 뷰티나 , 의류업종쪽도 돌려보긴 했는데

보통 도달 빈도보단 경쟁 시스템으로 돌리는게 이 기능보다는 확실히 성과면으론 좋은 편 입니다 .


본론으로 넘어가서 이제 캠페인에 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


먼저 위에도 말했지만 캠페인은 

"어떤 행동을 자주하는 사람들에게 어느 방식으로 광고를 게재할 것인가"입니다

꼭 이 내용은 머리속에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페이스북에는 많은 종류의 캠페인이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부터 시작해서 동영상조회 , 전환

심지어 전단지로 홍보하는것도 아니고 온라인으로 홍보하는데 매장방문이라는 캠페인도 있습니다.



하지만 성과 없는 광고 캠페인은 다 집어 치우고 , 페이스북에서 광고주들이 가장 많이쓰는

트래픽 , 참여 , 동영상조회 , 전환 , 카탈로그 판매가 있는데 카탈로그 판매는 자주 사용하긴 하지만

조금의 기술적인 내용이 필요해 다음에 따로 적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페이스북에서 가장 많이 쓰는 4가지 광고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내 홈페이지에 사람 유입을 많이 늘리고 싶다면 트래픽

1 - CPC(랜딩페이지 유입,링크클릭비용) 성과면으론 타 광고 캠페인에 비해서

약 3~5배를 절감할수 있다


2 - 게재위치를 페이스북 피드에만 내광고를 돌린다고 했을때

CPM 약 4천원정도의 광고비용을 가지며 동영상조회나 참여에 비해선 두배정도 비싸지만

전환캠페인에 비해선 두배정도 싸다


3 - 버튼을 추가 시킨다면 더 낮은 링크 클릭당 비용 성과를 낼수 있지만 너무 광고같이 보인다


4 - 신기한건 트래픽광고도 게시물 좋아요나 , 댓글 , 공유 같은 참여가

참여광고를 제외하고 가장 높게 나타난다


※필자 의견

보통 게시물광고 ( 사진형 ) 에 쓰면 좋은 캠페인이며 링크 클릭은 금액 대비 타 광고에 비해 월등히 높다 하지만 그게 끝이다 직접전환성과를 노리려고 트래픽을 사용했으면 차라리 전환 캠페인을 사용하길 바란다 . 그게 광고 비용은 비싸지만 성과는 훨씬 좋다


▲2018.07.03기준 광고금액 8만원 기준 , 똑같은 타겟 , 똑같은 컨텐츠(동영상광고) 


그리고 동영상 컨텐츠는 트래픽으로 광고 하는걸 추천하지 않는다 통합적으로 동영상 조회율이 타 광고에 비해 엄청 낮으며 이탈률이 상당히 높다 .간접전환 성과로도 동영상 조회 캠페인에 비해 엄청 밀린다 .


하지만 정말 내 랜딩페이지에 자신이 있거나 , 엄청 신박한 물품이거나 , 내 페이지 접속자를 늘리고 싶다면 트래픽 만한건 없다.

 


댓글 , 공유 , 좋아요 등을 많이 늘리고 싶다면 참여

1 - 게재위치를 페이스북 피드에만 내광고를 돌린다고 했을때 광고비용이 페이스북 내에서 싼 편에 속한다 보통 CPM 2~3천원대 싸면 몇백원대도 나온다


2 - 타 광고에 비해 댓글 공유 좋아요가 상당히 높다 . 다른캠페인이 좋아요 두개정도 찍으면

이 캠페인은 보통 네 다섯개 찍는다


3 - 게시물을 활발하게 보이기 위해서 쓰는 광고 캠페인이다


※ 필자 의견

생각보다 친구태그나 댓글 좋아요 같은게 많이 달려 타 광고에 비해서 참여가 높게 나온다만

직접 전환 성과로써는 많이 부족한 광고긴 하다


다수에게 뿌리는 광고 , 빈도가 낮아 한 두어번 뿌려주고 광고를 안 뿌려준다


노출 도달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 한번에 구매욕구를 일으키는 컨텐츠라면

많은 사람에게 도달시켜주는 참여광고를 사용하는게 좋다

반대로 살까 말까 고민하게 만드는 컨텐츠라면 참여는 좋지 않다


동영상광고보다는 게시물(사진형) 으로 올리는 게시글 같은곳에 사용하는걸 추천한다

동영상 컨텐츠는 동조라는 엄청난게 있어서 그렇다.



내 동영상 컨텐츠의 조회를 많이 늘리고 싶다면 동영상조회

1 - 게재위치를 페이스북 피드에만 내광고를 돌린다고 했을때 광고비용이 페이스북 내에서 싼 편에 속한다 보통 CPM 2~3천원대 싸면 몇백원대도 나온다 


2 - 동영상 조회가 타 광고에 비해 엄청나게 높다 대신 링크 클릭이나 직접 전환 성과를 기대하긴 어렵다 . 오로지 동영상 조회만 많이한다


3 - 참여와 비슷한게 빈도가 낮고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조회 시켜 준다 딱히 다른건 참여는 게시물에 댓글 같은걸 많이 달고 , 동영상조회는 동영상조회를 많이 시킨다


※ 필자의견

그냥 동영상 광고는 동영상 광고면 하는걸 추천한다 . 컨텐츠만 좋다면 뭐 하나 빠질게 없는 광고다 

만약에 동영상 광고 캠페인을 틀었는데 성과가 안나온다고 한다면 어떠한 광고 캠페인도 안 쓰는걸 추천한다 . 내 제품을 알리고 싶을때 사용 해야하는 광고라 생각한다 또한 이거의 장점은 간접 전환이다

상대적으로 저렴해 광고를 많이 뿌려주고 동영상을 많이 보게 하여 궁금증을 유발시켜 검색을 유도하게 해야한다



페이스북 내의 직접전환을 많이 늘리고 싶다면 전환

1 - 이건 페이스북 기준에 내 컨텐츠에 관심이 있다고 생각했는 사람들한테

집중적으로 광고를 개제 해줍니다 . 내 동영상을 어느정도 봤거나 댓글을 남겼거나 등 내 게시물에 관심이 있다고 판단하면 계속해서 그 광고를 피드 상단에다가 게재 해준다고 생각 하면 됩니다 .


2 - 직접전환 성과가 위 3개의 광고와 다르게 확실히 높다


3 - 생각보다 광고비용이 많이 비싸다 페이스북 내에선 엄청 비싼걸로 판단되며 똑같은 컨텐츠 기준 노출 도달 비용은 동영상조회나 참여에 비해 약 4배 많으면 10배까지도 올라간다 , 대신 그렇게 광고비용이 올라가더라도 관심이 있다고 생각한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피드 상단에 광고를 보여주기 때문에 구매할 확률이 높다.


※필자의견

진짜 이건 페이스북 광고중에 너무 비싸다 하지만 성과를 보여줘야 하는 마케터들은 써야한다 .

왜냐 똑같은 타겟 , 똑같은 컨텐츠 , 똑같은 어떠한걸 사용 하더라도 관심있는 사람에게 계속 광고를 뿌려주기에 금액대비 페이스북 내에서 직접 전환 성과는 가장 높다

하지만 단점은 많은 사람들에게 뿌려주지 않는다 오로지 그 컨텐츠에 관심을 가졌던 사람들에게 

집중 포화로 뿌리기 때문에 바이럴을 기대하긴 좀 어렵다 .


이상 캠페인에 대해 간단히 알아 봤습니다

다음에는 광고세트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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