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 1. GA 완벽가이드 시작하기

2018.03.16 12:38|

김종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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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5


"세상은 지금 정보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 시대에서

데이터기술(DT, Data Technology) 시대로 가고 있다"

- 알리바바그룹 마윈 회장, 2015년



디지털 데이터 분석


바야흐로 데이터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영역에서도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해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마케팅이나 비즈니스 전략에 활용하는 데이터 분석 능력은 오늘날 마케터가 갖춰야 할 필수 역량이 되었습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서의
 검색 데이터, 페이스북과 같은 매체에서의 소셜 데이터, 각종 광고매체 데이터, 개별 기업이 보유한 CRM 고객 데이터, 웹사이트 방문자의 웹로그 데이터 등은 시장을 파악하고 고객을 이해할 수 있는 대표적인 디지털 데이터에 해당하며, 그 활용을 위해 통계 분석이나 빅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분석 방법이 적용됩니다. 

이 중 기업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기본이 되는 데이터 분석 중 하나가 바로 웹로그분석인데요, 많은 사업자들에게 있어 1) 웹사이트가 디지털 마케팅 활동의 거점 역할을 담당한다는 점과, 2) 간단한 설치만으로 방대한 양의 고객 데이터를 수집, 분석할 수 있다는 점을 그 이유로 들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데이터 분석

정확한 통계 수치가 나와 있지는 않지만 국내에서도 많은 기업들이 웹분석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대기업 등 일부 업체에서는 구글이나 어도비 등에서 제공하는 고가의 프리미엄 웹분석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무료 서비스인 구글 애널리틱스와 네이버 애널리틱스, 유료 서비스인 에이스카운터와 로거 등의 툴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앞으로 지속적인 포스팅을 통해 이 중 가장 보편적이고 널리 사용되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다양한 기능과 활용법을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란?


구글 애널리틱스 완벽 가이드 시작하기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함으로써 웹사이트의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하는 웹로그분석 도구입니다. 

구글은 2005년 3월 웹분석 전문 업체인 어친 소프트웨어(Urchin Software)를 인수한 후 그해 11월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무료 서비스임에도 매우 강력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지금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웹분석 툴이 되었습니다.  


2015년 포춘 500대 기업의 애널리틱스 플랫폼 사용 현황

출처: https://www.e-nor.com/blog/google-analytics/google-analytics-and-google-tag-manager-dominate-fortune-500-in-2015


또한 BuiltWith라는 IT 통계 사이트에 따르면, 2018년 1월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 상위 1백만 개 웹사이트의 GA 사용률: 72.9%
- 상위 1십만 개 웹사이트의 GA 사용률: 67.1%
- 상위 1만 개 웹사이트의 GA 사용률: 63.2%

출처: https://trends.builtwith.com/analytics/Google-Analytics



GA 장점: 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하는가? 

1. 무료 서비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하는 첫 번째이자 가장 명확한 이유는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운영할 웹사이트와 구글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강력한 기능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료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아래 기능을 포함하여 그 어느 디지털 분석 툴보다 뛰어난 기능을 제공합니다. 

- 방대한 데이터: 100가지가 넘는 표준 보고서(standard reports)를 제공하는 등 방문자에 관한 방대한 데이터를 제공

- 맞춤 보고서: 구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표준보고서 이외에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측정기준과 측정항목)를 선택하여 나만의 맞춤 보고서(custom reports)를 쉽게 만들어서 활용 가능

- 세그먼트 분석: 시스템 세그먼트 및 맞춤 세그먼트 기능을 사용하여 심층적인 데이터 분석이 가능

- 추가 데이터 수집: 구매나 회원가입 등 매크로 전환(목표/전자상거래) 설정 이외에도 상담신청, 자료 다운로드와 같은 마이크로 전환에 대한 이벤트 설정, 다양한 기기를 통한 유입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ID(User-ID) 설정 기능을 통해, 고객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데이터, 개별 웹사이트에 고유한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수집할 수 있음

- 빠른 처리 속도: 구글의 강력한 클라우드 인프라에 힘입어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빠름


3. 우수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유저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가 간결하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사용하기 쉽습니다. 또한 표 이외에 그래프, 파이 차트 등 다양한 시각화 방식으로 지표를 제공함으로써 데이터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솔루션 확장성/통합성

디지털 광고 솔루션인 구글 애드워즈뿐만 아니라 구글 태그관리자,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구글 옵티마이즈 등 디지털 분석시 함께 활용하면 좋은 다른 구글 도구들과 쉽게 연동, 통합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5.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

작년 2017년 한 해만 보더라도 홈(Home), 탐색(Discover) 메뉴와 더불어 잠재고객 보고서 내 평생 가치, 사용자 탐색기, 잠재고객 보고서 등이 추가되고, 새로운 방식의 태그(Global Site Tag)가 도입되는 등 기능 업그레이드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쫓아가기 힘들만큼의 지속적인 기능 개선은 구글 애널리틱스가 갖는 또 다른 중요한 장점에 해당합니다.    


6. 활용법 학습이 용이함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GA는 사용법을 문의할 수 있는 콜센터의 부재, 번역된 문서가 갖는 독해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사용자들이 학습이 불편함을 토로하기도 했는데요, 이제는 많이 개선된 구글 공식 도움말 사이트, 동영상 강좌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주요 기능과 그 활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그때그때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국내외 블로그도 많이 있습니다. 좀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을 원하면 오프라인 강의를 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구글 웹로그분석 고객센터: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topic=3544906


-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공식 동영상 강좌):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하기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내 웹사이트를 방문하는가?
웹사이트 방문자들의 연령대와 성별, 거주 지역은? 
데스크탑과 모바일 중 어느 기기에서의 유입 비중이 더 높을까? 
어떤 검색엔진 혹은 웹사이트에서 주로 트래픽이 유입되는가?
구매 전환에 가장 많은 기여를 하는 마케팅 활동은 무엇인가?
브랜드 키워드를 통한 유입은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는가?
웹사이트에서 방문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페이지 혹은 컨텐츠는 무엇인가?
어떤 랜딩페이지에서 리드가 가장 많이 생성되는가? 
구매가 주로 일어나는 시간대 혹은 요일은? 
구매 전환으로 이어진 방문자들은 그동안 어떤 경로를 통해 웹사이트를 방문했는가?

GA를 통해 그 답을 찾아갈 수 있는 몇 가지 질문들을 적어보았습니다. 위 예시에서와 같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1) 우리 웹사이트에 
어떤 사용자들이 방문하는지, 2) 이들 방문자들이 어떤 채널을 통해서 방문하는지, 3) 웹사이트에 도착해서는 어떤 행동 패턴을 보이지는지, 4) 최종적으로 구매, 상담신청 등 웹사이트의 전환이 얼마나 발생했는지 등 고객과 관련하여 우리가 갖는 많은 질문에 대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주요 분석 카테고리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웹데이터 분석 툴에 대한 개요와 장점, 활용법을 간략히 살펴보았는데요, 앞으로 아래 주제들을 포함하여 GA 관련 내용을 A부터 Z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GA 계정구조와 데이터 수집원리
- 표준/맞춤 보고서(standard/custom reports)와 그 구성요소
- 측정기준(dimensions)과 측정항목(metrics) 등 주요 지표
- 히트, 세션, 사용자, 사용자 ID(User-ID) 주요 용어와 개념
- 채널 성과 분석을 위한 맞춤 캠페인(custom campaign) 설정
- 목표와 전자상거래 등의 전환 설정
- 이벤트, 맞춤 측정기준 등의 주요 설정(tagging and configuration)
- 맞춤 세그먼트(custom segment) 생성과 적용
- 인기전환경로 등 다채널 유입경로 보고서 활용
- 기여모델(attribution model) 적용
- 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 Studio), 구글 태그관리자(Google Tag Manager) 등의 연관 툴 활용 




원문: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2544706&memberNo=21529766




# 디지털마케터와 사업자의 웹분석 역량을 높여줄 구글 애널리틱스 교육을 매월 진행하고 있습니다.   
- GA 실무과정(평일): http://www.i-boss.co.kr/ab-goods-236 
- GA 실무과정(주말): http://www.i-boss.co.kr/ab-goods-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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