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에 근거한 주관적인 내용입니다.
본격적인 기획에 대한 내용을 공유드리기 전에 리더(leader)에 대해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리더라고 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리더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그렇습니다. 작성하신 것처럼 통솔력을 가지고 올바른 가치에 대해 판단을 내려 추진하는 것 등 대부분 리더라고 하면 비슷하게 생각을 하고 계십니다.
제가 리더에 대해 잠시 말씀드린 이유는 리더가 추진하고자 하는 바 즉, 밀어붙이는 힘은 곧 방향성을 가진 하나의 창조물이 되는 것이고 이는 기획력이라 부를 수 있는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밀어붙이는 힘 = 방향성을 지닌 창조물 = 기획력
하지만 누구에게나 중요한 이 기획이 제 경험에 따르면 전문가만이 쓰는 한정적인 것이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렇기에 중요하고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기획에 대해 기획 왕초보인 제가 경험했던 바를 하나씩 풀어가려고 합니다.
기획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정리를 해보니 아래와 같았습니다.
우선 게임을 하는 것처럼 필요한 능력치를 구분했습니다. 총 8개의 능력으로 구분되어지며, 개인적으로는 마지막 능력인 '실행력'이 가장 중요한 능력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기획서 작성 시 크게 4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표현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문장을 통한 표현 : 기획의 방향성이나 설명 등 개념적인 부분에 대한 설명- 문체를 "~입니다", "~이다", "~다" 등으로 통일- "~같다" 등의 애매한 표현 금지- 간결하고 쉬운 문장 사용- 외래어, 국적 불명의 단어 사용 금지
논리를 통한 표현 : Flow Chart를 사용하여, 논리적 흐름을 알기 쉽게 설명
수치를 통한 표현 : 조사한 Data, 기획의 목표나 효과 등을 그래프나 표를 사용하여 알기 쉽게 설명
이미지를 통한 표현 : 말로는 전하기 어려운 감각이나 감정 등을 사진, 일러스트 등을 통해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알기 쉽게 설명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하나씩 하면 됩니다. 중요한 건 '실행'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