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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SEO 설정 #2 시장조사와 키워드 선정

2019.02.27 17:44

네이처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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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3,585

댓글 20

안녕하세요. 1탄을 올리고 바로 2탄으로 찾아 뵙게 되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내용은 숙지하고 가셔야 할 부분이라 말씀 드린 내용들이고 이제는 실무로 넘어가겠습니다. 늘 말씀드렸듯 제 주관적 의견이 반영 되어있으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1. SEO의 최적화를 위한 시장 조사

보스님들이 팔고 계신 상품은 무엇입니까? 여러가지가 있겠죠. 휴대전화 악세사리부터 크게는 가전기기같은 가격대가 비싼 제품까지 판매하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나는 스마트스토어로 판매를 시작할거야" → 판매라는게 막연히 뭔가를 고객에게 돈으로 받고 물건을 주는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간단하겠지만, 조금 더 나아가면 일종의 물물교환입니다. 

"나는 A라는 물품을 고객에게 준다" / "고객은 나에게 A라는 물품을 필요에 의해 산다"

나는 고객에게 '돈'이라는 재화가 필요하고 고객은 나에게 'A'라는 상품이 필요해서 서로 물물교환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서로 필요에 의해 판매와 구매가 이뤄지는데 물물교환이란건 두개의 가치가 비슷해야 이뤄질 수 있는거지요.


그럼 그 가치를 비슷하게 할 방법은 무엇입니까? 라고 물어보시면 가격입니다.

-A의 가격이 소비자가 생각한 적당선의 가격 일 때 구매를 고려하기 시작하는거죠.


그럼 가격 책정은 어떻게하나요? - 매입가를 기준으로 많이 잡으시는데, 비슷한 물품을 얼마에 파는지, 내가 그 가격에 팔았을 때 손해는 나지 않는지, 여러 조건을 고려해봐야겠지만 

"나라면 이 상품을 이 정도 가격에 살 것 같아. 다른 상품들과 비교해봤을때" 라는 전제를 깔아두는게 좋다 생각합니다. 막연히 내 매입가가 이정도니 몇퍼센트 정도를 더 붙여서 팔아야지 하는 생각으로 팔게되면 내가 고객이 아니기에, 판매자의 입장이기에 고객 구매를 유도하는게 힘들어지죠. 어디까지나 우리 판매자들이 원하는 재화는 돈이고, 돈을 받으려면 고객이 구매할 의사가 있도록 만들어주는게 중요하니까요.



Q. 그럼 어떤 물건을 판매자 입장의 가격보다 조금 더 비싸게 팔 순 없는건가요?

A. 그 조건을 만족시켜주는게 바로 순위 아닐까요. "아 얘는 1등으로 떠있으니까 이만큼의 값어치를 하는 제품일거야" 라는 일종의 눈속임이지요. 혹은 상품이 정말 그만큼의 값어치를 한다거나. 아니면 비싸게 보이도록 해야겠지요. 상세페이지나 배너를 통해서.


Q. 그럼 상품의 순위를 올리는 방법을 올리는 방법이 뭔가요?

A. 1탄에서 말씀드렸던 내용처럼 판매가 1순위입니다. 혹은 광고를 하셔야지요.


고객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어떻게보면 판매자보다 더 꼼꼼하게 상품페이지를 보고 판단하는 사람이지요. 내 상품을 보고 얼만큼의 가치를 평균적으로 잡는지는 고객의 입장에서 고려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2. 상품을 팔기 전 고려해야 하는점

내 상품과 비슷한 물품이 어느 가격대에 형성이 되어있는지, 타 상품과의 경쟁력은 어떤 점으로 커버할 지(ex.가격,사은품,행사 등) 물론 동일한 제품이라면 가격이 싼 상품으로 유입되겠지요. 시장조사를 먼저 하고 내 상품이 속한 카테고리의 속성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카테고리를 모르겠다면 타상품을 검색해 어떤 카테고리인지 정확히 알아내셔야합니다. 카테고리가 맞지않으면 매칭 안시켜줍니다.)


Q. 카테고리의 속성이 무엇인가요?

A. 휴대폰 악세사리를 예로 들면 케이스라는 카테고리는 언제 폭팔적으로 유입이 늘어날까요?

보통은 새로운 휴대폰 기종이 출시되기 전이나 출시 직후겠지요.

갤럭시 S10을 예로 들면 곧 출시되는걸로 아는데 여러분의 상품을 상단으로 노출시키기 적합한 상품이죠. 누구보다 먼저 개시 했을 때 모든 고객은 판매자님께 몰리는건 당연 사실이고, 하루라도 늦게 판매한 사람은 먼저 개시한 사람의 뒤로 밀리겠지요. 기존 앞에 팔았던 판매점수 때문에 잘 내려가지도 않을테구요.


Q. 그럼 아직 출시되지 않은 제품을 먼저 판매하는게 중요하단 얘기인가요?

A. 그렇게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결론은 내가 판매하는 카테고리에 있는 상품들의 유입이 어느시즌에, 누구에게 주로 판매되는지 그 상품의 정보와 속성을 먼저 알고 판매하시는게 가장 중요하단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3. 판매

가격 책정과 판매 상품의 분석이 끝났으면 이제 판매단계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판매 단계에서 SEO 설정과 병행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 상품이 보여지는 이미지로 사람을 끌어오고 검색을 통해 유입되도록하려면 배너와 상품명을 정해줘야겠지요. 배너는 1탄에서 설명했으니 따로 더 언급할 내용은 없구 상품명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Q. 상품명은 어떻게 하는게 가장 좋을까요?

A. 명확히 정해져 있는 기준은 없습니다. 그냥 스마트스토어 적합성심사에 걸리지 않는다면 괜찮습니다. 이전에는 상품명이 짧으면 짧을수록 좋았지만, 현재는 그 비중이 많이 줄어든 것 같아 참고만해주시기 바랍니다. 상품명에는 "내가 고객이라면 이런 검색어를 통해 들어올 것 같다." 하는 내용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차량용품 같은 경우에는 많이 보셨듯 K3 K5 아반떼 투싼 EQ900 이런식으로 넣죠? 이 모든게 키워드입니다. 내가 K3를 검색하면 상품명에 적힌 K3를 검색어로 인식해서 잡아줍니다.


Q. 그럼 주요 키워드 다 넣으면 되나요?

A. 그렇진 않습니다. 대부분의 주요 키워드는 카테고리명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품명 적합성검사 해보시면 카테고리명이 4개정도 들어갈때 부적합으로 뜹니다. 중복된 내용이 들어가도 부적합으로 뜨구요. 

EX. 차량용품 차량 대시보드커버 자동차용품 전차종 차량실내용품 모음 - 중복단어 : 용품, 카테고리명 남발로 부적합 대상입니다.

제목에 적는 키워드는 정말 주요 키워드만 넣어주시고, 그 외엔 아래로 내려보시면 TAG란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Q. 태그에 안들어가는 키워드들이 있던데.. 카테고리명이나 브랜드명은 사용할 수 없대요.

A. 그런 키워드를 제목과 상세페이지에 녹여주시는겁니다. 중요키워드는 상품명으로 서브키워드는 상세페이지로.

- 저렇게되면 검색어의 유입경로가 훨씬 늘어나겠지요 :)?


Q. 키워드가 잘 안떠오를땐 어떻게 하나요..?

A.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랩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데이터랩에 접속해 쇼핑인사이트 탭으로 들어가시면 카테고리 설정 가능합니다. 카테고리 설정 후 조회하기를 누르면 기간별 인기검색어 TOP500까지 노출되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혹은 경쟁사 중 검색권 노출하는 상품을 참고하시는것도 좋습니다.


저는 보통 25자 내외로 상품명을 정하고 나머지는 상세나 태그로 녹이는 편입니다.

자세한 키워드 설정은 내일 3탄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4. 상세페이지와 부가요소 설정

상세페이지 관련 설정은 1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정이 아닌 상세를 어떻게 만드느냐를 파헤쳐봅시다. 고객이 배너와 상품명, 가격이 맘에 들어서 유입이 됬는데 구매전환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되니까요. 

상세페이지의 INTRO 이미지는 상품의 첫 인상을 잡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심리적인 요소죠.

고객이 유입되서 제일 먼저보는 인트로가 개판이면 어떻겠어요.. 나가겠죠?

인트로 이미지는 내 상품이 고객에게 어떻게 보였으면 좋겠다라는 이미지로 제작해주세요. 첫 화면이 상품을 다볼때까지 기억에 남습니다.

그럼 목록이미지, 상세이미지 모두 넣어주시고 중간중간 키워드도 녹여서 유입을 늘릴 수 있도록 해주세요. 상세는 너무 길지도,짧지도 않은 이미지로 제작해서 로딩이 길어지지 않도록, 너무 밋밋하지 않게 제작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상세이미지는 스마트에디터 3.0으로 제작해주시는게 훨씬 노출 상위에 도움이 됩니다.


#5 부가요소 체크

부가요소라함은 할인, 추가이미지,상품주요정보,상품정보제공고시,구매/혜택조건,검색설정이 되겠네요.


-할인

같은 가격이라도 할인이 붙어있는 상품과 안붙어있는 상품의 차이는 생각보다 큽니다. 사람들의 인식에도, 네이버 검색노출 가산점에도 도움이 되니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너무 무분별한 할인은 어뷰징의 타겟이되니 주의해주세요.

타 오픈마켓은 기존가 기준으로 수수료를 책정하지만 스마트스토어는 할인가 기준으로 수수료를 책정하니 눈속임하기에 아주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지요.


-추가이미지

추가이미지는 SEO의 가산점을 받기 위한 작업이기도 하지만 고객에게 상품이미지를 더욱 많이보여주는게 실제로도 구매유도에 도움이 됩니다..


-상품주요정보/상품정보제공고시

모델명과,브랜드,제조사,상품속성까지 모두 입력해주시면 상세페이지에 표 안 텍스트로 입력됩니다.

그 말은 즉슨 저기 입력하는 단어들도 검색어로 판단한다는 얘기입니다. 정보제공고시 같은경우에도 똑같습니다. 전체 상세참조로 걸어두는게 아니라 입력해 주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구매/혜택 조건

이것도 SEO에 도움이 되고, 고객 입장에서도 구매욕구를 불러일으킬 충분한 요소가 되겠지요. 단, 우리는 판매로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무분별한 적립금이나 사은품은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검색설정

키워드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검색설정입니다.


태그를 통한 검색어 입력으로 유입을 늘릴 수 있습니다. 검색어 설정에는 꼭 태그사전에 등록된 키워드만 입력해주세요[검색에 적용되는 태그 확인을 클릭해서 알 수 있습니다.] 태그사전에 등록이 안되어 있을시 키워드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태그에는 카테고리명이나 브랜드명은 입력 할 수 없게되어있습니다. 이런 키워드 중 메인으로 들어가는 키워드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애들은 상품명이나, 상세페이지등에 적어주시면 되겠습니다.


페이지 타이틀과 메타디스크립션도 꼭 입력해주세요.

페이지 타이틀은 저희가 접속 했을 때, 위의 탭에 뜨는 내용이고 고객에게 보여지는 제목같은 개념입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은 아래 부가적인 내용으로 키워드를 꽤 많이 넣을 수 있으니 꼭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적다보니 조금 포괄적인 내용의 글이 되었네요. 내일 작성할 3탄에서는 자세한 키워드 설정과 임시의 상품을 직접 업로드해보면서 더 자세히 파고들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에 궁금하신 점들을 적어주시면 그 주제로도 글을 작성 해볼 예정입니다. 많이 적어주세요 :)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좋은 밤 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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